[경영학원론]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경영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 목차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윤리...
I. 들어가며...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경제적·비경제적 목적
2.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 기업 윤리와 경영자 역할
5.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가능성
6. 사회적 책임 실천 방안
III. 맺으며...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III. 맺으며...
지금까지 허술하게나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주어진 과제물을 해결해나가면서 필자는 `경제학이 서술적 모형(descriptive model)을 다루고 있는 것에 비해 경영학은 규범적 모형(normative model)을 다루고 있다`라는 말의 의미를 실감할 수 있었다.
즉, 합리적인 인간의 가정아래에서 어떻게 하면 최소 희생으로 최대의 효과를 산출해 내는 지만을 따지고 드는 차갑고도 몰가치적인 경제학의 시각과는 달리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그래도 기업은 이러이러한 일들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하는 경영학에서 좀 더 따뜻한 무엇인가를 느낄 수가 있었던 것이다.
기업이란 이윤을 획득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의 집합체이다. 그러나 그런 기업이 이익을 창출해내는 터전은 바로 그 기업이 속한 사회이기 때문에 기업은 어쩔 수 없이 사회적 책임을 요구받고 있는 것이다.
물론, 기업주가 자신의 이윤을 획득하기 위해 하는 일인 데 무어 그리 간섭이 많으냐고 반박하면 사회는 별로 내세울 만한 명분이 없을지도 모른다. 또한 사회가 지나치게 기업의 이윤 추구를 제한하면 기업주가 기업을 운영해나갈 유인(incentive)을 찾을 수 없게되고 그 결과 그 사회에서 기업이 다른 곳으로 빠져나가게 되어버려 사회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가 끊임없이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자본의 맹목적인 내적 운동성에 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스스로의 자본 증식을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고 자신의 덩치를 키워나가는 기업을 그대로 두어버리면 막스가 예견했던 자본주의의 재앙이 도래할 지도 모르는 것이다. 사회적 책임을 간과하는 기업은 심지어는 개인의 인생을 망쳐버리기도 한다. 최근 대학생들에게 파멸의 유혹을 뻗치고 있는 속칭 피라미드 회사가 그 단적인 예일 것이다. 당사자의 몰락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도 희생양이 되게 만들면서까지 자신의 배를 채우려는 피라미드 사기같은 악덕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망각한 기업주들에게는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밖에 보이지 아니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가 건전하게 발전해 나갈 수 있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업에게 사회적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가혹한 책임만을 부과하여 기업자체의 목적인 영리추구까지 위협해서는 곤란할 것이다. 중용(中庸)의 미덕이 이곳에서도 잘 발휘되어야만 할 것이다........(중략)
- 참고문헌
-
1. 김원수, 경영 윤리론, 서울대 출판부, 1995.
2. 신유근, 현대 경영학 / 원론적 접근, 다산 출판사, 1996.
3. 한희영, 신고 경영학 원론, 법문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