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기업의사회적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자료되시구요...
참고루A받았습니다.ㅎㅎ
목차
@목 차@
1.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기본원리
①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② 사회적 책임의 기본원리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
②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

3. 사회적 책임의 수행원칙
① 자발성의 원칙
② 범위확장의 원칙
③ 합법성의 원칙
④ 효율성의 원칙
⑤ 상황적합성의 원칙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생각…

@참고 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중시경영을 위한 사회적 규범을 확립하는데 있어서 자주 거론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오늘날 기업은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 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기본원리, 찬반논쟁, 수행원칙을 알아보자.

1.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기본원리
현대사회에서는 기업의 규모의 증대로 인해 기업권력이 확대됨에 따라 기업의 역할과 기능이 변화하고 있다. 그로 인한 사회적 결과들의 영향력이 증가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①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기업은 사회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다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의 개념은 그 발생 초기부터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켜 왔다. 다음에서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대두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적 책임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자.

가)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대두배경
(ㄱ)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그 용어상에서도 나타나듯 전통적으로 가장 중요시되어 온 기업의 경제적 기능을 넘어서 기업의 사회적 성격까지도 포괄하는 더 넓은 개념이다. 기업은 사회적 기관으로서 많은 권리와 특권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인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법인격을 부여받은 존재이다. 그러나 기업의 행동에 대한 책임이 기업구성원에게 귀속되는지 아니면 법인인기업 자체에 귀속되는지에 관하여, 그리고 만약 기업구성원에게 귀속된다면 그 최종적인 책임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기도 어렵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라는 개념을 일률적으로 정의내리기는 쉽지 않다. 기존에 제시되었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쫓아야 하는 것은 기업인의 의무이다. [Bowen, 1953]
l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률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McGuire, 1963]
l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률적인 필요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Murray & Monta-nari, 1986]
l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개인, 조직, 사회 제도들간의 상호의존성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 윤리적, 경제적 가치의 틀내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McFarland, 1982]
이외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많은 정의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정의들 모두가 경제적 이윤추구라는 이익동기를 넘어서 더 많은 활동영역을 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영역에 포함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주주만이 아니라 더 많은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여하여야 하며, 기업활동의 기본적 목적에 내포되어 있는 경제적 가치를 넘어서서 더 크고 넓은 보편적인 사회적 가치의 실현에 공헌하여야 한다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정의하는 출발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기존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 볼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할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 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돈 아깝다돈 아깝다돈 아깝다돈 아깝다돈 아깝다돈 아깝다
  • kgus***
    (2010.02.07 12:23: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A
  • do***
    (2007.05.06 21:39:24)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A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최근 ESG 경영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ESG 경영의 개념 및 실행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경영학원론 A형 1. 언론에 소개된 기업 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단, 2022년, 2023년에 발생한 사건에 한함. 기사가 실린 매체, 일시를 나타내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하되 기사 전체를 첨부하지는 말 것.) (15점)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최근 ESG 경영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ESG 경영의 개념 및 실행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목차서론본론1, 기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의 사회적책임과 사회공헌활동 사례조사(A+리포트)
  • 사 회 공 헌목 차1. 사회 공헌 의의와 내용2. 사회 공헌활동 추진방향3. 국내 주요기업 사회공헌 활동4. 해외 주요기업 사회공헌 활동5. 사회공헌 활동의 문제점6. 사회공헌 활동방향 제시7. Q & A1. 사회공헌 의의와 내용(1) 사회공헌 활동의 의의기업과 지역사회간의 상호작용으로 좋은 이미지를 확보하고, 지역사회의 복지에 기여함으로써 명성을 얻게 되는 활동(2)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회의 복지와 이익에 기여할 행동을 함으로서기업의 경제

  • 기업과 사회의 이해
  • 기업의 DB化→ 전부서 공유(형식지)→ 경영성과 극대화1)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 Needs and wants 충족2) 사회적 효용의 창출3) 사회적 부의 창출4) 고용기회 창출기업과 사회의 이해* 제3절 기업권력과 사회1.기업권력의 개념- 기업이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나 힘ex) 다국적 기업2. 기업권력과 사회1) 기업행동의 사회적 귀결2) 기업행동의 사회적 영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3) 기업이미지와 기업에 대한 사회적

  • [경영학원론] 기업의 사회적책임(맥도날드의 위기 극복사례)
  •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 맥도날드의 위기 극복사례1. 들어가며기업을 바라보는 시각, 즉 ‘기업관’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을 기술․경제적 시스템으로 보고 경제적 이윤추구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고전적인 기업관과, 기업을 사회․심리적 협동 시스템으로 보고 경제적 이윤뿐만 아니라 사회적 목적 역시 추구한다는 사회적 기업관이 그것이다. 사회적 기업관은 기업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소유권이 분산되었으며, 대규모 기업에 대한 대항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
  • 방통대 생활과학 1학년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네 가지 관점1) 경제적 책임2) 법적 책임3) 윤리적 책임4) 자선적 책임3.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와 평가1) 탐스 슈즈의 코즈 마케팅(1) 일대일 기부공식(One for One)(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