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롯데 자이언츠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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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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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선정동기 / 기업의 연혁 / 성과
2. 경영 환경 분석
경제적 환경 시장환경
경쟁자 자사환경
3. 롯데 자이언츠의 마케팅 전략
경기장 내 / 외 마케팅
4. 분 석
거시환경분석
STP분석
4Ps
SWOT 분석
5. 새로운 마케팅 전략 방안
6. Q & A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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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구위원회(Korean Baseball Organization) 소속된 프로야구팀
한국시리즈 두 번 제패
현재는 제13대 감독 제리 로이스터
가장 여러 차례 롯데 감독을 맡은 이는 2대, 6대, 12대 감독을 맡았던 강병철이며,
가장 많은 경기를 이끈 이는 통산 561경기를 기록한 김용희
강병철은 1984년과 1992년 팀을 한국 시리즈 우승으로 이끌었다
연고지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마산시 1982년 창단
부산사직구장, 마산공설운동장 (홈 구장)
1996년 8월 8일 한국프로야구 사상 최초 홈 관중 1,000만 명 돌파
롯데 자이언츠 기 쟁탈 초,중,고 야구대회 개최
갈매기와, 파란색, 야구공 조합
원 안에 부산이라는 영문을 표시
→ 항구도시, 야구도시 부산 상징
→ 팬들에게 친숙한 느낌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 및
스폰서쉽에 대한 투자 증가
- LG : 영국 프리미어리그
풀럼 스폰서쉽
삼성 파브, CJ 마구마구
: 프로야구 메인 스폰서쉽
1인당GDP $20,000돌파
-> 여가 활동에 대한 소비지출 증가
뉴욕 양키스는 메이저리그 구단
중에서도 가장 비싼 입장료지만
거의 모든 경기에서 매진
-> 이러한 관중들의 성원을
현대식 새구장 건립으로 보답
양키즈의 새구장 ‘양키 스타디움’은
야구장안에 레스토랑,호텔, 수영장
등을 갖춤으로써 소비자들이
야구관람 뿐 아니라
여가선용의 공간으로 야구장을 인식
1. 회원특전
- 회원 전용 입장게이트
- 구단 상품 10%할인(사직야구장 매장에 한함)
- 교통카드 겸용 회원증 지급- 마산경기 일반석 무료관람(3G)
- 플레이오프 진출 시 티켓예매 우선권 부여
2. 관람편의
- 야간 경기 시 담요대여
- 파울볼 대비 글러브 대여
- 방석구매시 무료보관
- 중앙지정석 테이블 청소
3. 서비스
- 따뜻한 커피 제공
- 홈페이지 명예의 전당 사진 등록 (미스터 빅스에 한함)
- 휴대전화 무료 충전
10대 : “교복-Day” 이벤트로 교복을 입고 방문 시 할인 행사
20대 : “솔로 탈출 이벤트”로 야구장 즉석 만남을 주선
30대 : “유아 동반 가족 할인”으로 온 가족이 함께 방문 시 할인 행사
40대 : “나도 오늘 롯데맨”으로 경기 시 덕아웃에서 관람
각 연령대 별로 흥미를 유발하거나 전 연령대를 통합하는 등의 마케팅으로 서로간 호흡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함께”라는 이미지를 전달 .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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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처
스포츠서울닷컴
경제잡지 포브스 코리아
[스포츠경영] 롯데자이언츠 마케팅 전략 (청년 실업정책)
CBS 체육국 기사 발췌
롯데자이언츠 공식 홈페이지
한국야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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