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윤리적 생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윤리적 생산관리
1-1. 윤리적 생산관리의 본질
1-2. 윤리적 생산관리의 내용과 역할
1-3. 생산관리의 윤리적 문제
『 사례 1』 한전 등 15개 에너지 공기업 탄소 중립 동참
『 사례 2』 only one 고흥쌀 "해미" 롯데 백화점 본격입점
2. 제조물 책임
2-1. 제조물책임(PL)이란?
2-2. 제조물의 결함과 책임주체
2-3. 세계와 우리나라의 입법현황
2-4. PL법의 영향
2-5. PL법 시대의 대응책
『 사례 3 』 PL의 시작 - 그린맨 사건
『 사례 4 』 '컵라면에 지렁이' 위자료 250만원 판결
3. 근로자의 생산윤리
3-1. 생산성 향상의 중요성
3-2. 품질관리(Quality Control)
3-3. 근로자가 갖추어야 할 정신
3-4. 생산자 윤리 수준의 제고방안
『 사례 5 』 주식회사 포스렉 -품질 보증 실명제 선포
『 사례 6 』 ‘이름을 걸고…’ 품질보증 실명제 활발
『 사례 7 』 폐자재 소파-“아무리 싸구려라도 폐자재로 만들어 달라고 한 건 아니잖아요.”
『 사례 8 』 LG디스플레이 사내 동호회 레드샤크-`LCD를 가르는 붉은 상어떼'
『 사례 9 』‘갈등서 상생으로’ 노사관계 모범기업 한국바스프
-“회사살리기 앞장서니 노조도 살아”
- 본문내용
-
1. 윤리적 생산관리
1-1. 윤리적 생산관리의 본질
(1) 윤리적 생산관리의 의의
윤리적 생산관리라 함은 기업 내지 그 경영에 있어서의 직접적 생산활동인 제조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이 최고도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계획적․체계적 내지 윤리적 관리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윤리적 생산관리는 크게 물리적 측면, 인간적 측면, 경제적 측면의 세 가지의 범위에서 살펴볼 수 있다.
물리적 측면에서의 윤리적 생산관리 문제는 투입에서 산출로 이어지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사용되는 생산 기술과 직결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는 도용과 모방의 문제를 포함해서 불량품을 줄이거나 제거해야 하는 과제를 다루고 있다.
인간적 측면의 윤리는 경영자와 관리자의 윤리, 근로자 윤리 등에서 시작하여 그 구성원이 포함된 사회제도의 윤리 문제로까지 확장된 영향을 미치는 윤리이다. 따라서 개인에 대한 요소인 만족감, 후생문제, 작업 방법의 개선 등을 포함하는 것과 동시에 노동조합, 고용의 안정성 기타 조직의 여러 가지 기구에 대한 것들이 인간적 측면의 윤리에서 고찰이 되는 대상이다.
경제적 측면의 윤리는 투입과 산출 과정에서 소요되는 자원을 최소화하거나 물리적, 인간적 측면의 윤리와 관련된 제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다.
(2) 윤리적 생산관리의 목표
윤리적 생산관리의 목표를 한 개의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좋은 물건을 싸게, 빨리 만드는 생산 윤리 정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생산 윤리의 근간이 되는 세 가지 조건을 파악할 수 있다. 그 중 첫째는 생산물의 질(質)이 높아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속히 제품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세가지 조건이 균형있게 안정되어야만 생산 윤리라는 커다란 개념을 받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이러한 세 가지 조건이 어떻게 해서 구체적으로 나타나게 되는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자세히 살펴보면 첫 번째의 높은 생산물의 질은 양질의 제품을 생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품질의 향상과 균일화, 표준화라는 전체 품질 관리(TQC)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렇게 생산되어진 제품들도 무조건의 좋은 제품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비용의 제약성이 있기 때문인데 일반적으로 품질이 좋은 제품을 만들려면 그 만큼의 비용이 더 들어가고 자원도 더욱 많이 투입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의 조건인 생산품을 싸게 만드는 것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하지만 지금 말하는 싼 가격이란 제품 경로의 하부구조에서 얻어지는 가격의 절감이 아닌 제품 경로의 상부구조에서 이루어지는 폭넓은 원가의 관리를 의미한다. 이러한 원가의 절감을 위한 수단에는 임금, 재료비, 기술혁신 등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러한 원가 절감이 생산성의 향상을 통해 투입량에 비해 산출량을 늘려 상대적 비용을 절감하는 이른바 규모(規模)의 경제(經濟)를 성립해야 함을 의미한다.
마지막 세 번째 조건인 생산 활동의 신속화는 흐름(flow)을 강조한다. 이는 적시 적량(適時適量)의 생산을 강조하는 JIT(Just In Time)기법이나, 공정 과정 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품 생산의 병목 구간과 같은 제약 조건 하에서의 효율적 생산을 강조하는 TOC(Theorem Of Constraint)기법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그 목적은 하나로 귀결되는데 공정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재고를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최종적으로는 현금(자본)의 회전율의 향상을 꾀하는 것이다.
(3) 윤리적 생산관리의 기능
관리 기능을 한 문장으로 정의한다면 <어떠한 목적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통제하는 일련
- 참고문헌
-
김성수, 「지식경영사회의 기업경영윤리론」 (삼영사, 2000)
박재린, 「기업윤리론(21세기 윤리경영의 시대)」 (무역경영사, 2003)
김성수, 「21세기 윤리경영론(이론과 사례)」 (삼영사, 2004)
로버트 F. 하틀리, 「윤리경영」 (21세기북스, 2006)
하타무라 요타로, 「나와 조직을 살리는 실패학의 법칙」 (들녘, 2004)
국제 PL센터, http://www.interpl.org
중소기업중앙회, http://www.kbiz.or.kr
한국아이닷컴, 매일경제, 연합뉴스, 한국경제, 디지털타임스, 문화일보, 농민신문, 포스렉 웹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