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생산관리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제 1절 생산 관리 윤리의 본질
1. 생산 관리 윤리의 의의
2. 생산 관리 윤리의 목표
3. 생산 관리 윤리의 기능
Ⅱ. 제 2절 생산관리 윤리의 내용과 역할
1. 공정관리 윤리 (Process control ethics)
2. 자재관리 윤리 (Material managemant ethics)
3. 품질관리 윤리 (Quality control ethics)
4. 재고관리 윤리 (Inventory control ethics)
5. 원가관리 윤리 (Cost management ethics)
★ 사례조사 ~~~ (주) 다다실업
Ⅲ. 제 3절 생산 관리의 윤리적 문제
1. 경영자와 관리자의 윤리적 문제
(1) 기업의 대내적․대외적 윤리문제
(2) 생산성향상의 중요성
2. 생산관리의 윤리 제고 방안
Ⅳ. 생산 윤리의 사례 - TOYODA(豊田)를 중심으로
1. 토요다 생산방식의 개괄적 접근
2. 토요타 시스템의 목적과 운용
3. JIT와 자동화
4. 토요다의 인간 경영윤리
- 본문내용
-
★사례조사 < (주) 다다실업 >
다다실업은 모자를 만드는 회사이다. 세계 스포츠 캡(모자)부문에서 점유율이 45%인 1위 기업으로 모자로만 연간 1억달러 이상을 수출한다. 현재에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브랜드인 NIKE, REEBOK, POLO, ADIDAS, MLB 등으로부터 많은 수주를 받고 있으며, 얼마 전 30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선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다다가 추구하는 경영방식에는 모자 이상의 특별한 무엇이 있다. 사양산업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모자(섬유산업)에서 다다실업은 성공신화를 이루어 왔는데, 그들의 성공비결은 기업 윤리관에서 볼 수 있었다.
▶ 성공포인트1
세계 최고의 스포츠 용품 회사인 나이키, 리복, 아디다스는 모두 다다가 디자인하고 만든 스포츠 캡을 판다. 아디다스 모자의 90%는 다다의 디자인을 쓴다. <다다>의 디자인 개발능력 때문에 다다와 거래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게 아디다스 측의 평가다. 다다실업의 경쟁력은 이처럼 디자인에서 나온다.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로 섬유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한 것이다.
다다실업의 서울 본사인력 330명 중 디자인 및 연구개발 인력은 무려 80여명에 이른다. 또한 지금까지 획득했거나 출원 중인 특허건수만 200여건이며, 미국 모자메이커인 파라마운트사는 다다에 52만 달러의 로열티를 주고 다다의 디자인을 쓰고 있다. 다다가 연간 만들어 내는 1억 개의 모자 중 절반 가량은 다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디자인이다. 이처럼 생산자가 디자인해서 바이어에게 제시하는 생산방식을 ODM(Original Development Management)이라 한다. ODM은 단순 하청생산에 그치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방식에 비해 30% 이상 납품단가가 비싸다.
다다는 품질관리의 윤리관에서 앞서 나간 기업이다. 다다실업은 기존의 상품에 대한 품질뿐만이 아니라 나아가 디자인에서 앞서나가는 품질관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