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Youtube의 소개와 현황
□ Youtube의 소개
□ Youtube의 현황

● 내용요약

● 문제해결
□ 질문 1
□ 질문 2
□ 질문 3
□ 질문 4
□ 질문 5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Youtube의 소개와 현황

□Youtube의 소개

2005년 2월에 설립된 Youtube는 온라인 동영상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전 세계 사람들이 웹을 통해 독창적인 동영상을 감상하고 공유하려고 제일 먼저 찾는 사이트이다. Youtube를 통해 사람들은 인터넷에 간편하게 동영상 클립을 올리고 웹사이트, 휴대기기, 블로그 및 이메일을 통해 인터넷 상에서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Youtube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이다. 누구든지 Youtube를 통하면 요즘 일어나는 사건을 직접 찍은 동영상으로 보고, 자신의 취미와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찾고, 기발하고 독특한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다. 동영상에 특별한 순간을 담아내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Youtube는 사용자가 직접 미디어를 제작하고 주인공이 되는, 미디어의 신 지평을 열어갈 수 있게 하였다.
Youtube는 2005년 11월 Sequoia Capital의 자금 지원을 받아 한 달 후인 12월에 공식 출범했으며, Youtube의 초대 경영진 채드 헐리(Chad Hurley)와 스티브 첸(Steve Chen)는 현재 각각 CEO와 CTO로서 Youtube를 이끌고 있다.
2006년 11월, 출범한 지 1년도 안 되어Youtube는 구글사에 인수되었다. 구글의 유튜브 인수는 지금까지 세간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기업 인수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Youtube에서는 CBS, BBC, 유니버설 뮤직(Universal Music Group), 소니 뮤직(Sony Music Group), 워너 뮤직(Warner Music Group), NBA, 선댄스 채널(The Sundance Channel)을 포함한 다수의 콘텐츠 파트너와 제휴 계약을 체결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Youtube의 현황

Youtube는 UCC를 기반으로 한 웹서비스로써 엄청난 성장잠재력을 지닌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순위 상 10위권 안에 5개의 사이트가 UCC를 기반으로 한 웹사이트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에서도 UCC의 열풍은 빠르게 확산되어 나갔다. 2006년 6월 한국 인터넷진흥원이 조사결과 인터넷 이용자 중 43.2%가 UCC를 제작한 경험이 있고 UCC의 유통현황을 보면 전문사이트와 포털사이트를 위주로 하여 2006년부터 유통이 급증하였고 11개의 사이트에서 월 평균 방문자수가 2006년 1월에는 26,740천명에서 그해 12월 69,725천명으로 증가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전자신문 2007. 2. 13

Youtube도 지난 3월 동영상 조회건수만 59억건이 기록될 정도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사이트이다. 그러나 ‘훌루‘라는 경쟁사가 생겨남에 따라 긴장하지 않으면 언제 선두자리를 내어줄지 모를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설립 당시 유명 할리우드 제작사 2곳이 참여한 훌루는 Youtube와 다른 시각에서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 뛰어 들었다. 일반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올리도록 하는 대신, 영화나 TV쇼 등 전문가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단기간에 성공을 거뒀다. 서비스 개시 후 1년이 넘은 훌루는 이제 미국 내 3위의 인기 비디오 사이트로 자리 잡았다. CBS를 제외한 미국 내 주요 TV 프로그램 제작사 대부분이 훌루에 콘텐츠를 제공 중이며 현재에는 디즈니까지 가세했다. 전자신문 2009. 5. 07

이러한 상태이다 보니 동영상의 등록건수와 방문인원수는 월등이 많은 Youtube라 할지라도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저작권문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훌루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게 사실이고 이에 따르는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급성장중인 미국 웹사이트 순위(2006년 7월 기준)>
※ UCC를 기반으로 한 웹사이트가 성장순위 상위 10개의 사이트 중 5개나 되었다.

참고문헌
UCC의 국내외 동향(정보통신산업연구실 연구원 임순옥 , 2007)

UCC 비즈니스 성공요인과 사업기획 방법론 연구(이주성, 김상윤 2009)

전자신문 2007. 2. 13

전자신문 2009. 5. 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대안 미디어(ucc)
  • 론기업의 성격과 환경 변화2차대전 이후 매스미디어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복합기업화와 국제화 현상이다. 즉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이 언론기업을 장악하고 정보상품을 생산, 판매 함으로써 많은 이윤을 남기고, 나아가 언론을 통해 그들의 다른 부문에서의 경제활동을 이념적으로 뒷받침하려고 했다.언론기업의 국제화는 주로 외국의 언론기업을 직접 소유 혹은 통제하거나 매스미디어 산 물을 판매하는 등의 형태로 나타났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익모델 유형 분석 -동영상 UCC 산업의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 UCC 사업의 문제점과 방안제 2 절. 사업의 핵심성공요소와 사업성공을 위한 전략 방향제 3 절. 정부 차원의 대응 과제제 6 장. 맺는말참고문헌제 1 장. 서 론웹은 언론사와 같은 제도가 아닌 개인과 커뮤니티에 힘을 부여하는 새로운 사회구조를 만들어 내면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직접 연결될 수 있는 다면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들었고,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의 복사 및 재 전달을 가속화시켰으며, 이

  • UCC 저널리즘의 미래
  • UCC는 2006년 들어 급격하게 부상하기 시작하였으며, 2006년 포탈업계를 대표하는 서비스 트렌드는“멀티미디어”와 “UCC”로 이 둘을 합한 것이 동영상UCC이다. 황지연, 성지환,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활용전망, 정보통신정책, 18권 17호, 2006.국내외 언론 및 연구기관은 UCC를 매우 유망하게 평가하고 있다. 시사주간지 타임은 2006년 올해의 인물로 당신(You)을, 최고의 발명품으로 유튜브를 선정하였으며, 영국의 이코노미스트는 2007년의 메가

  • 영상제작입문3공통)국내방송사의 UCC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활용방안을 논하시오00.
  • UCC 사이트에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인색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세계 각국의 지상파 방송사들이 UCC를 활용해 전 세계 네티즌을 상대로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트래픽 확대 차원에서 유튜브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방송사 측에서는 세계적인 UCC 사이트인 유튜브에 파트너 채널을 구축함으로써 광고 수익은 물론이고 별도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수익사업을 벌일 수 있는 등 신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UCC 이용행위의 심리적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선형적 이용과 충족이론을 보완한 기대가치이론을 통해 UCC 이용행위의 구조적 행위의 다면성을 파악하는 시도도 이루어질 것이다. 지금까지 인터넷상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 예를 들면, 미니홈피, 블로그 등은 정보의 생산, 유통, 소비에서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왔다. UCC의 경우 참여, 공유 , 개방, 집단 지능, 이용자 중심철학 등에 기초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이용자들이 자발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