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저널리즘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UCC저널리즘의 등장배경


Ⅲ. UCC저널리즘의 현황


Ⅳ. UCC저널리즘과 기존저널리즘과의 비교


Ⅴ. 취재원으로써의 UCC


Ⅵ. 독립적인 저널리즘으로써의 UCC


Ⅶ. UCC저널리즘의 장,단점 재해석


Ⅷ. UCC가 진정한 저널리즘이 되기 위한 보완책 제시


Ⅸ. 결 론
본문내용
Ⅱ. UCC저널리즘의 등장배경

1. 웹2.0과 동영상UCC

최근 우리가 말하는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웹 2.0을 기반으로 급속도로 확산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웹 2.0에서 이용자들은 단순 수용자로만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매체를 수단으로 삼아 직접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웹2.0의 핵심은 '열린 공간'과 '이용자 참여'로 이 중심에 서 있는 것이 바로 UCC이다.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이용자 제작 콘텐츠'를 뜻하는 것으로, 콘텐츠의 매체에 따라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복합 미디어(UPC: User Packaged Contents)를 포함하며, 콘텐츠 제작 목적에 따라 정보 제공을 위한 Information UCC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Entertainment UCC, 수익 창출을 위한 Business UCC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형태별로는 순수하게 사용자의 독창성을 발휘하여 제작된 사용자 창작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s), 기존에 존재하던 소스 콘텐츠에 사용자 의견, 다른 소스 콘텐츠를 조합하여 변형시킨 사용자 가공 콘텐츠(UMC; User Modified Conents), 기존에 있던 두 가지 이상의 콘텐츠를 조합하여 전혀 새로운 의미나 부가가치를 생각해 내는 사용자 재창조 콘텐츠(URC; User Recreated Contents)로 분류하기도 한다. 임순옥, "UCC의 국내외 동향," 정보통신정책, 2007.

사용자들에 의해 만들어져 유통되는 동영상 UCC는 2006년 들어 급격하게 부상하기 시작하였으며, 2006년 포탈업계를 대표하는 서비스 트렌드는“멀티미디어”와 “UCC”로 이 둘을 합한 것이 동영상UCC이다. 황지연, 성지환,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활용전망," 정보통신정책, 18권 17호, 2006.

국내외 언론 및 연구기관은 UCC를 매우 유망하게 평가하고 있다. 시사주간지 타임은 2006년 올해의 인물로 '당신(You)'을, 최고의 발명품으로 '유튜브'를 선정하였으며, 영국의 이코노미스트는 2007년의 메가 트렌드는 웹2.0과 UCC가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You! UCC:User Created Contents, 마케팅사관학교, 랜덤하우스, 2007.
대표적인 동영상 UCC 사이트인 유튜브(YouTube)는 2005년 12월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는데, 2006년 10월 구글에 16억 달러(1조 5200억원)에 인수되면서 동영상 UCC붐을 일으켰다. 유튜브는 하루 평균 600만 명이 방문하고 1억 건의 동영상이 재생되며 7만 건이 새로 등록되고 있는 대표적인 동영상 UCC 사이트이다. 최용호, "새로운 세상, UCC," 한화증권, 2006.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문화의 이해] 뉴 미디어로서의 UCC
  • UCC 콘텐츠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① 저작권 문제 - 저작권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의 전환 필요, 제도적인 규제 강화, 불법적인 정보 복제 방지 기술의 표준화(CCL) ② 허위 정보 유포와 여론 조작문제 – 자율성을 바탕으로 UCC 제작과 이용에 있어 윤리의식 필요③ 명예훼손 문제 - UCC 모니터링을 각 포털사이트마다 제도화UCC의 미래와 영향유비쿼터스 시대를 이끌어 나갈 성장엔진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 2006년 11월 13일, 1조5800억 원이라는 천

  • [커뮤니케이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탄생과 매력, 그 미래에 대한 연구
  • 미래 검색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고 말한 바 있다. 검색엔진들이 소셜 네트워크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사람들이 검색을 할 때 가장 먼저 찾는 곳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사례다음의 소셜웹 검색 서비스는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등 대표적 SNS 서비스의 공개된 데이터가 검색 시 검색 결과로 함께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소셜웹 검색 서비스는 실시간 게시물뿐만 아니라 과거 게시물도 함께 볼 수 있다. 정보가 생산되고 소비되고 같은

  • 비시사 온라인 미디어
  • UCC’1. UCC의 현황최근 인터넷은 1인 미디어 방송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동영상 전문 콘텐츠 업체들은 물론이고 대형 포털 업체들도 서비스 제공에 발 벗고 나서고 있는 상황. 동네수첩, 세자매 댄스 등 한 때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던 동영상들도 모두 사용자 제작 콘텐츠들로서 이들은 이제 인터넷의 어엿한 스타로 갈음질했다. 이러한 UCC는 본인만 보고 만족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제는 오프라인 방송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 수단으로 등장

  • K-POP과 J-POP 연구
  • 미래지향점▶ K-POP의 해외에서의 경쟁력먼저 좋은 자원(인재)를 골라내는 캐스팅능력. 두 번째는 음악의 트렌드를 빨리 그리고 정확히 예측하고 만들어내는 실력 좋은 작곡가들 즉, 프로듀싱 능력. 세 번째는 교육열과 집중력인데 교육열을 뒷받침해 주는 것이 바로 집중력입니다. 우리나라의 신인 개발 시스템은 상상을 불허할 정도의 수준이며 이러한 세 가지의 능력이 시너지로 K-POP이 만들어 지는 것 같습니다.(이것들을 보완해서 앞으로 미래 발

  • [매스커뮤니케이션] 새로운 저널리즘의 등장에 의한 저널리즘의 위기 -포털 저널리즘을 중심으로
  • 저널리즘의 새로운 도전이자 기회였던 것이다. 그러한 인터넷의 의한 저널리즘이 등장하면서 너무 산업적으로 변화하며 저널리즘 본연의 역할을 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논의가 여기저기서 벌어지고 있다. 포털 저널리즘이 단순히 의제설정의 주체와 과정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은 반대로 그 권한에 따라서 잘못된 방향으로 나갈 가능성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문제점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확인되고 있다. 첫째, 포털 저널리즘은 언론 본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