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항공사 재무분석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국공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arket Commentary


2. Business Commentary


3. News & Events


4. Beta & Abnormal Returns


5. Investment




#Reference


본문내용
1. Market commentary

미국 발 신용위기 악화와 고유가로 인한 경기 침체가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IATA(국제항공운송협회)는 2008년 세계 항공업계의 손실 추정을 상반기에 언급했던 23억 달러에서, 3분기에 들어서면서 52억 달러로 확대 전망하였다. 최근 들어 국제유가의 안정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항공수요 감소로 인한 여파가 당분간 지속되어 여객 및 화물 수요 증가율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였기 때문이다.
<표 1-1 항공업계 수송객 수/수송량 3분기 누계>
항목 변화 비고
내국인 출입자 969만명
전년동기대비 4% 감소
외국인 입국자 503만명
전년동기대비 7.2%증가 원화약세
국내 여객 운송시장 전년동기대비 1.2%증가 일부 해외여행 수요가 국내관광 수요랑 전환
국제화물 운송시장 전년동기대비 -0.2%감소 고유가와 실물경기 침체로 화물 운송량 감소

국내 항공업계는 국민 소득의 증가, 주5일 근무제의 확대시행, 여행상품의 다양화 등으로 증가세를 이어오던 해외여행 수요가 고유가 및 환율폭등으로 3분기 들어 두드러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선 항공수요는 2003년 이해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면서, 전년동기대비 -0.9%의 감소세를 기록하였다.

2. Business commentary

1. 대한항공(KOREAN AIR LINES CO.,LTD)

(1) 기업 개요: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대한항공은 항공운수 업종의 운송업체이다. 대한항공은 1962년도에 설립되어 크게 항공운송산업과 기타산업으로 주요산업을 나누어 볼 수 있다. 항공운수사업으로는 여객운송, 화물운송, 정비용역, 교육수입, 건물임대등으로 전체 매출액의 85%를 차지하며 나머지 15%를 차지하는 기타사업인 기내식, 호텔기판, 항공우주산업 등의 사업을 가지고 있다. 현재(2008년 06월 30일기준) 12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14개국의 국내도시와 37개국 101개 도시를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1966년에 거래소에 상장되어 한국산업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가지고 있다. 요즘 수년 동안 주당순이익이 증가하다 감소세로 전환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매출액으로 22위(1725개), 시가총액은 42위(1742개)에 오르고 있다. KRX 100, 코스피 200 지수종목에도 포함되어 있다.

(2) 운영진
대표자 조양호, 이종희 설립일 1962.06.19
명의개서 증권예탁원 계열명 한진
상장일 1966.03.18 공고신문 동아일보, 한국일보
결산기 12 재평가일 1999.01.01
감사인 한영회계법인 종업원수 15,113
주거래은행 한국산업은행 감사의견 적정의견

(3) 기업 연혁
년도 주요내용
1969. 03 국영 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주)대한항공 출범
1975. 03 유럽 항로 정기 여객노선(서울~파리) 최초 개설
1982. 12 서울~부산노선 “Air Shuttle Service” 시작
1983. 01 신예약발권시스템인 “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TOPAS)” 운영
1990. 09 신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 운영
1992. 05 국내 최초 자체양성 민항조종사 탄생 / F-100 1번기 도입
1994. 03 창립 25주년 / 창사이후 1억 5천만명 수송실적 기록
1998. 02 비빔밥 기내식 대상 머큐리상 수상
2000. 08 Global Alliance “SkyTeam” 출범
2001. 03 인천 화물터미널/기내식시설 준공
2001. 11 미 항공화물판매 합작사(U.S. Cargo Sales Joint Venture) 설립
2002. 01 2002년 월드컵 공식항공사
2004. 08 대한항공 100번째 보잉항공기 도입
2006. 03 대한항공 ‘비빔국수’ 머큐리상 기내식부문 최우수상(금상) 수상
2006. 10 TIME Asia 선정 ‘퍼스트 및 비즈니스클래스 부문’ 및 ‘마일리지 프로그램부문’ 1위
2007. 04 英 OAG사로부터 세계 최우수 이코노미클래스 운영항공사 상 수상
2007. 12 美 Business Traveler 선정 ‘아시아 최고 항공사 상’,
‘아시아~태평양노선 최고 비즈니스클래스 상’
2008. 02 한국HRD대상 <인적자원개발 종합대상> Best HRD Award 수상
2008. 07 진에어 출범 (김포~제주)

(4) Shareholders
Shareholders(2008.09.30) 주권수(주) 지분율(%)
한진 7,127,096 9.90
조양호 6,932,678 9.63
국민연금 6,408,689 8.90
대한항공 4,437,327 6.17
국민은행 4,149,968 5.77
주주형태 주주수 주권수(주) 지분율(%)
소액주주(법인) 1,539 34,117,462 46.51
소액주주(개인) 52,121 11,109,894 15.15
최대주주 16 18,990,189 25.89
기타주주(법인) 3 8,277,749 11.29
기타주주(개인) 1 849,733 1.16
KSD(실기주) 1 5,781 0.01

(5)재무제표
대차대조표
항목 2005.12 2006.12 2007.12 2008.09
유동자산 16,732 14,740 19,819 23,750
현금및현금성자산 5,774 4,536 6,884 4,465
단기투자자산 275 188 165 184
매출채권 6,426 6,442 7,293 8,755
재고자산 1,961 2,208 2,791 3,262
비유동자산 118,953 121,106 131,704 134,465
투자자산 11,789 11,640 16,645 15,584
유형자산 105,226 107,498 108,696 108,748
무형자산 1,936 1,967 2,321 2,210
자산총계 135,686 135,847 151,524 158,215
유동부채 28,493 29,949 36,477 39,652
매입채무 2,070 2,290 1,957 2,052
단기차입금 2,951 3,695 5,298 7,305
비유동부채 66,903 62,143 70,959 88,317
사채 15,026 15,059 19,000 26,068
장기차입금 35,453 32,448 38,989 50,919
부채총계 95,397 92,092 107,436 127,969
자본금 3,633 3,633 3,667 3,667
자본잉여금 30,070 30,070 30,067 30,070
자본조정 -361 -487 -653 -653
이익잉여금 6,947 10,537 10,542 -2,787
자본총계 40,289 43,754 44,087 30,246
순영업자산 6,317 6,359 8,128 9,965
차입금 36,112 36,814 47,763 59,174
투하자본(IC) 121,825 121,916 132,921 140,577
손익계산서
항목 2005.12 2006.12 2007.12 2008.09 전년동기(%)
매출액 75,842 80,778 88,119 75,007 15.22
매출원가 58,919 63,044 67,893 65,256 31.26
매출총이익 16,922 17,733 20,226 9,751 -36.62
판매비와관리비 12,597 12,760 13,858 10,970 6.47
감가상각비 266 310 325 196 -24.31
영업이익 4,325 4,973 6,368 -1,219 적전
참고문헌
한국은행 경제 통계 시스템 http://ecos.bok.or.kr/
팍스넷 http://paxnet.moneta.co.kr/
FN가이드-상장기업 분석 http://comp.fnguide.com
네이버 증권 http://stock.naver.com/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한국공항공사 http://www.airpor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주)대한항공의 조직분석을 통한 구조 혁신방안
  • ◇ 목 차 ◇ 1. (주)대한항공의 선정 이유 12. (주)대한항공에 대한 개괄적인 파악 13. 조직도 24. 조직도를 통해 파악한 요소들과 그에 따른 설명 21) 경영전략본부 22) 종합통제본부 23) 재무본부 34) 인재개발 관리본부 35) 여객부문 36) 화물부문 37) 운항지원부문 38) 항공우주사업본부 35. 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 41) 연대별 조직구조의 변화 42) 각 조직제도의 특징과 도입 방식 56. 타 항공사의 조직도 분석 61) 아시아나 항공 62) 아메리칸 에

  • [재무제표] 리스회계와 부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재무제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항공업 vs 제조업)
  • 아시아나항공- 설정이유 : 해외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시기이기에 항공사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세계 경제의 불안정과 유가, 환율의 변동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이 때에, 항공사의 영업활동이나 기업관리 차원에서 짧은 시간동안 다각면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 보여지고, 외생변수들이 기업에 재무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고 여겨지기에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나. 비교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항공사의 경쟁력은 바로 마케팅 능력에 있다고 볼수있겠다 이미 외국의 저가항공사들이 수많은 실패를 통해서 입증을 한 것이다. 지금부터 국내 저가항공사 의 대표주자인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자.1. 조직(회사)개요1.1 제주항공제주항공은 2005년 1월 애경그룹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설립한 컨소시엄 형태의 민관합작기업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대한민국 3번째 국적항공사입니다.합리적인 가격과 즐거운 서비스

  •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및 경영성공전략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대한항공과 비교분석)
  • 아시아나 항공을 선택하였고 본 과제를 통해 아시아나 항공 기업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략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아시아나항공 소개아시아나 항공은 금호 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민간 항공사로 1988년 2월 17일 창립하였다. 연간 5조원 규모의 매출로 대한항공과 함께 한국 제 2의 항공사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항공운수뿐만 아니라 설비, 통신, 관광, 호텔, 기내식 제조판매 등 다양한 연계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에어 부산이라는 저가 항공사를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조직분석
  • 대한항공의 경우 별도의 고객서비스부가 조직되어 있고 여객사업본부하에도 공항여객서비스부서를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서비스본부를 통해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관리해 나가고 있다. 2) 능률의 향상을 도모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사 모두 서비스, 운항, 안전본부 등을 개별화하여 작업의 분업 화를 통한 능률의 향상과 효율성 추구에 중심을 둔 조직구조를 갖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3) 환경의 불확실성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