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한식 세계화 사례(우래옥과 놀부의 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세계속의 한식 및 기업 선정동기

Ⅱ. 본론
1. 한식의 세계화 가능성

2. 미국의 음식문화

3.우래옥의 성공사례
(1) 기업소개
(2) SWOT 분석
(3) STP
(4) 4P
(5) 우래옥의 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 정리 (성공요인 분석)
(6) 우래옥의 성공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

4.놀부의 실패사례
(1) 기업소개
(2) SWOT 분석
(3) STP
(4) 4P
(5) 놀부의 해외시장 진출실패 사례 정리 (실패요인 분석)

5. 외국인을 타겟으로 한 한식브랜드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Ⅲ. 결론 및 시사점
◆출처
본문내용


Ⅰ.서론

1. 세계속의 한식 및 기업 선정동기
음식은 한 나라의 삶과 문학을 대표하는 상징이라고 한다. 한식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과 함께한 음식으로서, 최근 들어 외국의 유명 언론 등에서도 한식의 우수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한식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한식의 가치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며 세계적으로 웰빙(well-being) 열풍이 점점 가속화 되고 있고 식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했던 패스트푸드(Fast Food)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도 한 몫하며 슬로우푸드(Slow Food)에 대한 관심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비추어 보면 최근 정부 차원에서 다양한 한식의 세계화 프로그램과 함께 한식의 세계화 진출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이때가 한식이 세계 속의 식문화로 우뚝 설수 있는 절호의 시기이다.

한식이 세계화되기 위해서는 한식이 글로벌화 되어야 할 것이다. 전 세계 체인점을 가진 햄버거를 예를 들더라도, 미국에서 심심찮게 나오는 고기 몇 장에 치즈 몇 장에 그런 느끼해 보이는 메뉴는 한국에서 선보이지도 않는 데는 그 이유가 있어서 일 것이다. 또 인도 전통 커리는 이전에 서양인들에게 친숙한 분말카레로 시작되었고, 이탈리아전통의 피자와는 전혀 다른 토핑의 한국형 피자가 있다. 이렇듯 우리나라에 들어온 해외 음식만 해도 원형의 맛을 그대로 살려 유지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각 나라별로 익숙한 식문화와 입맛이 천차만별인데 다른 나라 음식은 그 나라사람들에게 무리 없이 다가가도록 철저히 현지에 맞게 개량 되어야 한다.

이제는 전통 한식을 전문적으로 한 요리사만으로는 해외 시장 진출이 힘들다. 전반적으로 조리에 지식을 갖고 다양한 각도의 조리법과 지식이 집약된 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레스토랑과 주방의 디자인은 최대한 한국적 미를 살리되 모던하게 이끌어 내고, 음식은 서양요리의 테크닉으로 접근하되 한국음식의 재료를 사용해 좀 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한국음식을 표현할 수 있도록 활용범위를 넓히고, 열린 마음으로 한식을 대하는 것이 한식 세계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www.nolboo.co.kr 놀부 홈페이지
www.nbg.co.kr 놀부 NBG 홈페이지
www.kimsoonjin.com 김순진CEO
www.dailian.co.kr 데일리안 뉴스
www.visitkoreayear.com 한국방문의 해 홈페이지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lgeri.com LG경제연구소

◆참고 논문 및 서적

『유니타스 브랜드 2008 Vol.5.세계에 부활한 한국 전통의 격과 락』 - 은카운슬 대표 은병수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논문(국회도서관)

『한국 전통음식의 국제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논문(국회도서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ㅋㅋ쓸만했습니다
  • shy1***
    (2010.08.02 13:28:10)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놀부` 소비자 학습, 습관,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조사
  • 소비자에게도 더 집중해야 한다고 볼 수 있겠다.─────────────────────────────────────────────────────참고문헌 및 자료●http://www.nolboo.co.kr/●http://blog.naver.com/nolboolove?Redirect=Log&logNo=100088926884&vid=0●놀부마케팅전략과 비젼 ●연합뉴스 ●소비자행동론전략적접근목 차요약1. 놀부의 이미지2. 제품과의 긍정적인 연상을 수립하기 위해3. 슬럼프를 통해 알 수 있었던 브랜드 충성

  •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 이슈에 대한 분석과 SWOT분석
  •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 이슈에 대한 분석과 SWOT분석목 차Ⅰ. 서 론1. 세계 속의 한식가. 한식이란 무엇인가2. 한국의 음식, 식문화가 세계화가 되어야 하는 이유가. 영양, 문화적인 측면 나. 한국 식품으로 국가 이미지 제고 Ⅱ. 본 론1.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가. 주요 전통음식의 SWOT 분석 나. 입맛과 기호조사 다. 현지화와 퓨전화 라. 전통식품 품질 인증제 2. 한국음식의 상품화 세계화 사례 3. 해외 음식의 세계화 사례 Ⅲ. 결 론1. 해외 한

  • 북항 재개발 프로젝트
  • 한식의 현주소 및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강구하기도 했다.→ 현재 상황CJ푸드빌(주)은 비빔밥 전문점 카페소반, 숯불구이 한쿡에 대한 해외 진출을 목표로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중이며 최근 오픈한 불고기브라더스 역시 선진화된 패밀리레스토랑 시스템에 한식 불고기를 접목,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 한우리외식산업(주)의 서라벌을 비롯해 우래옥, 용수산, 손가면옥, 놀부집 항아리 갈비, 참

  •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 이슈에 대한 분석과 SWOT분석
  •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 이슈에 대한 분석과 SWOT분석목 차Ⅰ. 서 론1. 세계 속의 한식가. 한식이란 무엇인가 2. 한국의 음식, 식문화가 세계화가 되어야 하는 이유가. 영양, 문화적인 측면나. 한국 식품으로 국가 이미지 제고 Ⅱ. 본 론1.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가. 주요 전통음식의 SWOT 분석나. 입맛과 기호조사 다. 현지화와 퓨전화 라. 전통식품 품질 인증제 2. 한국음식의 상품화 세계화 사례 3. 해외 음식의 세계화 사례 Ⅲ. 결 론1. 해외 한식

  • [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한식업체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자 연구를 하였다. 그래서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조사하였으나 선행적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한계점으로 남았다. 또한 문헌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향후 우리 나라 독자적인 브랜드를 모델로 한 실증 분석을 통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1. 국내 문헌1) 단행본임붕영외,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2010나정기, 외식산업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