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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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상향성(上向性) 관련 법칙
1)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2) 상향추구의 법칙

3) 역발상 성공의 법칙

4) 외형 중시의 법칙

5) 품격 지향의 법칙

6) 기업 브랜드 후광의 법칙

7) 보증 효과의 법칙

2. 감정성(感情性) 관련 법칙
1) 향수․ 정서 자극의 법칙

2) 여가․· 레저 지향의 법칙

3) 미디어․ 광고 효과의 법칙

4) 반복 노출 효과의 법칙

5) 기대․ 실망의 법칙

6) new 추구의 법칙

7) 단순․ 편리 추구의 법칙

8) 시간 압박 효과의 법칙

3. 집단성(集團性) 관련 법칙
1) 타인 정보 의존의 법칙
2) 비교 효과의 법칙
3) 대면접촉 중시의 법칙
4) 빅마우스 효과의 법칙
5) 멤버십 추구의 법칙
6) 자동 모방의 법칙
7) 동반 노화의 법칙

4. 보상성(補償性) 관련 법칙
1) 보상 심리의 법칙
2) 손실 민감의 법칙
3) 자물쇠 효과의 법칙
4) 사후관리 중시의 법칙
5) 건강 지향의 법칙
6) 양면성 지향의 법칙


5. 관습성(慣習性) 관련 법칙
1) 관습화 지향의 법칙
2) 하향적 정보처리의 법칙
3) 청각 자극 효과의 법칙
4) 선택 단순화의 법칙
5) 브랜드 고정관념의 법칙

Ⅲ. 결 론

본문내용

2) 여가․· 레저 지향의 법칙
우리나라 민족들은 예로부터 풍류를 안다고 하였다. 여러 곳의 세워진 정자나 화풍을 보면 그러한 모습이 나오는데 근대사회에는 개발정책으로 인해서 그리고 생활이 어려웠기 때문에 그러한 모습이 안보이다가 이제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생활이 안정적으로 변함에 따라 여가나 레저에 대한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다. 특히 선진국으로 가는 길목에서 주 5일 근무제까지 실시됨에 따라 여가를 어떻게 소비하느냐에 따른 문제가 대두되어가고 있는 만큼 기업에 있어서 레저 마케팅을 통한 고객의 욕구 충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진다.

3) 미디어․ 광고 효과의 법칙
미디어와 공고가 우리나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 그 이면에는 소비자의 미디어 의존성과 광고에 대한 의존성이 자리잡고 있다. PPL은 미디어와 광고의 결합이라는 측면에서 향후 더욱 중요해지는 마케팅 기법이며, 중소기업에 있어서 광고는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하는데는 입소문도 있겠지만 대부분 미디어를 통한 광고에서 정보를 수집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 유명인이나 전문가를 광고 모델로 삼아서 소비자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이끌어 내는 마케팅 기법을 사용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소비자는 외국 소비자처럼 꼼꼼히 따져보고 사는 것이 아니라 광고를 통해 얻어진 제품의 정보를 가지고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마케팅 기법이 많이 활용되어 진다.

4) 반복 노출 효과의 법칙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반복 노출에 약하다. 반복 노출로 인해 익숙해지면 현상을 관대하게 보는 경향이 나타난다. 광고의 반복을 통해 ‘친숙’ 이라는 코드가 생기게 되면 마케팅을 하기도 쉬워진다. 이는 기존 제품과는 거리가 먼 신제품으로의 브랜드 확장이나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우리나라 소비자는 꼼꼼히 살펴봐서 제품의 점수를 주기 보다는 친숙한데 있어서 제품의 점수를 높게 주는 부분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생소한 제품보다는 친근한 이미지를 제품에 먼저 손이가게 되고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만든 다면 그러한 제품을 일단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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