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처리] 한국에서 닌텐도 Wii의 매출을 올리기 위한 효과적인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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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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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설문조사 – 설문지 작성
2. 설문조사 – 인코딩 & 회귀분석
3.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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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닌텐도 Wii는 닌텐도사에서 2005년도에 개발한 시작한 차세대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로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2006년도에 출시되어 있었다. MS의 Xbox와 Sony의 Play Station 3와 더불어 세계의 3대 게임사인 닌텐도사는 Wii의 개발로 이 2 개의 회사를 물리치고 판매실적 1위, 매출 1위로 세계 정상에 우뚝 설 수 있게 되었다. 한국에는 2008년 4월 26일에 출시됐는데, 출시 된지 얼마 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닌텐도 DS의 국내에서의 인기와는 대조적으로 판매실적이 저조한 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Wii만의 속성과 전략들이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을만한데도 성공을 못하는 원인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었으며, 이러한 전략들이 실제 매출과는 어떤 연관성을 지니는지, 그리고 닌텐도사는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지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였다.
닌텐도 Wii 패밀리 컴퓨터, 슈퍼 패미컴, 닌텐도 64, 게임큐브에 이은 닌텐도의 다섯 번째 가정용 게임기다. 이제껏 없었던 컨트롤러와 그 사용 방식, 한 때 판매했던 게임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 판매, 게임 이외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컨텐츠 탑재, 인터넷을 활용한 풍부한 기능, 서비스 등이 Wii의 주요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Wii라는 이름의 뜻은 영어 단어 We를 이미지화해서 가족 누구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컨셉을 표방한다고 한다. 기계는 본체와 무선 리모컨처럼 생긴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모콘 끝에 센서가 달려 게임기를 조작하면, 이를 3차원으로 인식시켜줘 실제 게임 안에서도 같은 동작을 하게 된다.
Wii 본체는 닌텐도가 이제까지 발매해 온 거치형 게임기 중에서는 가장 작으며, 3장의 DVD 케이스를 겹쳐 놓은 것과 비슷한 크기이다. 옆으로 또는 세로로 세워 놓을 수 있으며, 세로로 세울 수 있는 전용 스탠드가 동봉되어 있다. 이를 이용하여 세웠을 때, 본체의 형태가 조금 기울어 보이나, 이는 스타일을 좋게 하기 위해, 또한 어린이가 디스크를 넣을 때에 잘 안 떨어지도록 하기 위해'라고 한다. 본체의 색상은 현재까지는 흰색(화이트)뿐이다. Wii의 기본 컨트롤러는 위 리모콘(Wiiリモコン)이라 불리는 리모콘 형태의 컨트롤러이다. 위 리모콘 말고도 '눈차크', '클래식 콘트롤러'라 불리는 위 리모콘의 외부확장 단자에 유선으로 연결되는 '확장 컨트롤러'들이 있다. 컨트롤러는 2005년의 도쿄 게임 쇼에서 처음 알려졌다. 동시에 4명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컨트롤러로 앞쪽에 장착된 광학 센서에 의해 지시하고 있는 방향을 인식할 수 있는 다이렉트 포인팅 디바이스를 탑재하였다. 가리키고 있는 방향뿐만 아니라 기울기나 거리감도 인식한다.
닌텐도사가 한국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 내려야 하는 의사결정을 조사하기 전, 우선 우리는 닌텐도 Wii만이 갖는 특성들과 전략들을 다시 정립해보기로 하였다. Wii만이 갖는 특성들이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Wii만이 끌 수 있는 매력들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 그 속성들을 바탕으로 그것들이 실제 구매와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이 둘이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마케팅 전략에 맞춰보았다.
2. 본론
1. 설문조사 – 설문지 작성
Wii만의 고유 특성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것들은 Wii의 마케팅 전략과 많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우리 조는 Wii의 고유 속성을 크게 5가지로 나누어 정립하였다. 아래에 나열되어 있는 5가지가 바로 그 속성들이다.
1. 크기, 무게- 작고 가볍다.
2. 재질, 색깔- 가정 인테리어(주변환경)와 잘 어울린다.
3. 가격- 저렴하다
4. 게임 플레이 방식- 감성적 interaction을 즐길 수 있다.
5. 게임 컨텐츠- 일상적 소재
첫 번째와 두 번째 속성은 게임기의 외관과 관련이 있는 특성들로 닌텐도 Wii는 DVD 케이스 3장 크기이고, 무게는 3kg밖에 나가지 않으며 기계의 표면은 흰색 광택 재질로 되어있어 거실에 두어도 집안의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어 친근함이 느껴지게 한다. 이는 Wii가 거실에서 TV근처에 있으면서 최대한 눈에 띄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Wii의 전략에 Wii는 단순한 장난감이 아니라 가족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친근하게 느껴지는 기계이어야 한다는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Wii의 한국의 소비자구매가는 25만원으로 타회사의 비슷한 비디오 게임기와 비교할 때 저렴한 편이다. 이것 또한 목표와 부합하기 위해 가격에 대한 부담감이 없이 모두가 즐기기 위함임을 알 수 있다.
네 번째로 게임 플레이 방식은 일반 게임과는 달리, 실질적인 행동과 터치를 통해 게임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한다는 특성이 있다. 이 게임 방식은 여태까지 나온 게임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다. Wii는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자기가 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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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닌텐도 Wii http://en.wikipedia.org/wiki/Wii
2. 유현선.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 『KIET 산업경제』 . 산업연구소, 2008년
3. Wii 소개 패이지- 한국 닌텐도 http://nintendo.co.kr/Wii/wii/thebody.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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