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동기부여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6장 동기부여
제2절 동기부여의 욕구이론들
2.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개념
작동방법
(1) 성취욕구
(2) 친화욕구와 자율욕구
(3) 권력욕구
작동방법
연구결과 및 이론의 한계
2.4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개념
작동방법
조직경영에 주는 의미
연구결과 및 이론의 한계
[출처]
본문내용
제6장 동기부여
제2절 동기부여의 욕구이론들
2.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개념
▪ 헨리 머레이(Henry Murray)는 인간의 욕구를 20가지로 분류하였다. 성취욕구, 친화욕구, 권력욕구, 자율욕구 등으로 지목되고 있다. 맥클리 랜드도 N Ach, N Aff, NPow등 세 욕구를 중심으로 종합적인 성취동기이론을 전개하였다. 성취욕구란 뭔가 어려운 일을 달성하려는 욕구, 장애를 극복하여 높은 목표를 이룩하려는 욕구, 어떤 물건이나 인간. 사상 등을 철저히 이해하고 조작 또는 조직화함에 있어 보다 빨리 독립적으로 하려는 욕구, 자신을 몰아부쳐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여 능가하고 싶은 욕구, 그리고 자신의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는 욕구 등으로 정의된다.

■ 작동방법
성취동기 이론은 욕구가 학습되며, 보상된 행위는 학습되고 그렇지 않은 행위는 소멸된다. 또한 성취욕구의 경우, 높은 성취욕구 수준을 학습한 개인에게 성취동기를 유발시키는 방법은 주변 상황을 학습된 성취욕구가 최고로 방출되기에 적합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1) 성취욕구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의 경우의 특징
➀스스로의 노력으로 일을 성공시키려 한다.
➁성공가능성이 중간정도일 때 가장 동기유발 효과가 크다.
➂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과정 또는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원한다.
< 성취동기와 경제발전 모델 >
윤리관, 가치관 -> 부모에 의한 자립 및 극기 훈련 -> 남아에게 심어주는 성취동기 수준 -> 국가의 경제발전
◆ 부모들이 갖고 있는 일에 대한 윤리관이나 가치관 등이 남아들에 대한 자립심이나 극기 훈련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그로 인해 남아들의 성취동기 수준이 결정된다. 본 모델은 본래 남자들에게만 적용되며, 맥클리랜드는 한 시대를 살고 있는 기성세대의 자립적 가치관이 형성되었을 때 그 효과가 경제발전으로 나타나기까지에는 한 세대(50년)가 걸린다고 한다. 즉, 가치관과 경제발전과는 한 세대의 시간차가 존재한다.
(2) 친화욕구와 자율욕구
친화욕구: 다른 사람이 자신을 한 인간으로서 받아들여 주기를 바라는 욕구, 친화욕구가 강한 사람에게 일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려면 지원해준다는 차원(평가차원이 아님)에서 피드백을 제공해 줄 때 성과가 높아진다. 상급자들도 상호 협력적이고 성과에 대해서 인정해 주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자율욕구: 어떤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고 독립적이고 싶은 욕구이다. 자율욕구가 강한 사람은 의사결정에의 참여를 중시하며 다른 사람들의 압력에 견디는 힘이 강하고 조직목표보다는 자신의 목표와 처지를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3) 권력욕구
권력 욕구는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고 리드하고 통제하고 싶은 욕구이다. 권력욕구의 발달과정은 4가지 단계로 나뉘며, 1단계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활용하여 힘을 축적하는 방식으로 표현된다. 제 2발달단계는 힘의 원천이 자기 자신이 되며, 자지존재에 대한 자부심이 생기며 이것이 권력동기의 원천이 된다. 제 3단계는 개인의 권력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경쟁에서 이김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려 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 제 4단계는 기업의 성공과 같은 좀 더 커다란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권력감을 맛보게 된다.
➀개인중심적 권력이 강한사람: 하급자들이 조직에보다는 자신에게 복종할 것을 강요한
참고문헌
백기복(2007),『조직행동연구』, 창민사, pp.159-1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팀제, 집단응집성, 스트레스
  • 조직행위론 목차1. 동기부여-서론-이론적 배경-사례연구-결론2. 리더십-서론-이론적 배경-사례연구-요약 및 결론3. 팀제-서론-사례연구-요약 및 결론4. 집단응집성-서론-이론적 배경-사례연구-요약 및 결론5. 스트레스-스트레스의 개념-스트레스의 원인 -스트레스 영향-스트레스 관리-스트레스 사례동기부여Ⅰ. 서론동기부여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직원이 갑자기 의욕이 업고 성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았는가? 회사 전체 분위기가 이상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이론을 종합한 프리차드와 벅스턴(Prichard & Buxton, 1973)은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며, 그것은 사회학의 한 하부영역이라고 말하고 있다. 콜윈(Corwin, 1965)도 교육사회학은 도덕적 교육사회학으로부터 과학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과학적 교육사회학의 정립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하고 있다. 패럴리우스 (Parelius & Parelius, 1978) 역시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정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동기부여하며, 구성원들의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관리하는데 초점을 맞추며 진행하였다. 그러나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발전하면서 조직 내 인력이 단순히 기업 내 자원의 일부분이 아니라 기업경쟁의 원천이며 기업전략의 최우선무기로 인식하기 시작함에 따라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구성원들이 조직생활을 의미 있고 보람 있게 영위하도록 하는 소위 근로생활의 질(Quality or Work Life : QWL)에 증대에 초점을

  • 사회복지개론 빈곤과 자립
  • 제, 주위의 환경문제 등이 발생할 경우,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적절히 조정하고 중재해 주는 역할(4) 동기부여- 저소득층에게도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자립의욕의 동기가 유발되면, 스스로 자립심을 일깨 우고 열심히 노력하게 되며, 자신이 노력한 만큼 자립능력을 갖추게 됨• 맥클리랜드(D. McClelland)의 동기부여 방안의 훈련단계① 제1단계 - 훈련대상자에게 자립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도록 도와준다.② 제2단계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