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대한항공 사례로 본 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 속의 물류

1) 국제 현황
2) 우리나라 현황과 목표
3) 화물 항공사 대한항공
(1) 미영 물류 서비스 약세
(2) 항공물류 세계 1위의 대한항공


2. 대한항공 화물

1) 대한항공 소개
2) 세계 1위 대한항공
3) 대한항공 화물 경쟁력
(1) 화물 터미널
(2) 안전성
(3) 최첨단 정보 시스템
(4) SKY TEAM CARGO
(5) 화물에 따른 차별화 수송
(6) SKY-Bridge


3. 비상하는 대한항공

1) 대한항공 수출액
2) 국제화물 운송실적과 전망

본문내용
1. 세계 속의 물류

1) 국제 현황

경제선진화로 인한 3차 산업의 비중 강화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목격되는 현상이다. 특히 이는 경제 선진국인 미국, 영국, 일본, 그리고 독일의 산업 비중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2008년 1월 명목 GDP기준 3차 산업의 비중을 살펴보면 미국 78.6%, 영국 73.4%, 일본 73.1%, 독일 70% 로 타 산업 비중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전 세계는 3차 산업이 중심이 되는 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자료: CIA World Factbook)


2) 우리나라 현황과 목표

2008년 명목 GDP를 기준으로 하여 OECD국가의 산업 비중을 비교해 보았을 때,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2차 산업의 비중이 높고 3차 산업의 비중이 낮은 편이다. (참고: 표 )
현재 우리경제의 국제경쟁력은 2차 산업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세계 각국의 3차 산업 성장이 분명한 상황에서 2차 산업과 3차 산업의 동시적 발전을 추구하는 모델이 필요하다. 우리 경제의 국제경쟁력이 2차 산업에 기초를 두고 있는 만큼 2차 산업과 3차 산업을 동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현실적인 전략이라고 사료된다. 그리므로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이 3차 산업 중심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물류 서비스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운과 항공화물운송과 같은 물류산업은 제조업이 필요로 하는 원자재나 생산한 상품을 수송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2차 산업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들이 자연스럽게 주도할 수 있다. 즉, 경쟁력 있는 “ 2차 산업 기반의 3차 물류산업 보유국 = 한국 “이라는 공식이 자연스럽게 성립되는 것이다.
<표 > ‘OECD 국가 중 비교적 저조한 3차 산업 비중’

(타이완, 인도, 러시아, 브라질, 인도네시아, 중국은 OECD 회원국 아님)
기준: 2008년 1월 명목 GDP, 자료: CIA World Factbook

3) 화물항공사 대한항공

(1) 미∙영 물류 서비스 약세

선진 국가 중에서도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은 국가 경쟁력이 3차 산업 중심임에도 불구하고 물류서비스 부분에서는 약세를 보이고 있다.


(2) 항공물류 세계 1위의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1969년 출범한 이후 1971년부터 본격적으로 화물사업을 시작하였다.
지난 2004년에는 국내 항공사상 최초로, 1985년부터 19년 동안 항공 운송 부문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해 오던 독일의 Luthansa Cargo를 제치고 2008년 까지, 5년 연속 세계화물 항공 부문1위를 달성하고 있다.



2. 대한항공 화물

1) 대한항공 소개


현재 대한항공은 세계중심도시를 연결하는 막강한 네트워크 제공하고 있다. 미주 11개 주요 도시로 주간 50여 편과 동북아 11개 주요 도시를 비롯하여 동남아 대양주11개 도시를 주간 53회 이상 화물기를 운항하고 있다. 이는 태평양노선 및 아시아역내 최대의 수송력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유럽 18개 주요 도시로 주간 30회 화물기 직항 서비스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대한항공은 세계32개국 100여개 도시를 매일400여 편 운항하며 여객기 화물서비스 를 제공 하고 있다. 그리고 신흥시장인 중국, 인도 북동부에 화물기 취항 및 도시 운항편수 증가를 통해 시장개척에 노력 중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글로비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물류 시장 전망25 전공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26 우리 회사 제품/기술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는?27 콜드체인에 대하여 아는점28 우리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여 본인을 소개하라29 지원한 직무에 전공이 어떻게 도움이 되겠는가?30 지원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31 현재 시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32 글로비스와 판토스의 장단점을 말해봐라33 관련 자격증이 있는데 실제로 활용한 사례가 있는지?34 불만을

  • 현대글로비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대한 면접질문을 스크립트 해피캠퍼스의 자료를 활용하여 진행 했었고 이를통해 여러 산업에 상관관계 또한학습하였습니다.그리고 제가 물류운영직 현직자에게 도움을 받았던게 많은 면접의 합격 비결이라 생각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수소문하여 현직자를 모집, 그리고 최대한 물어봤습니다.그리고 저는 지방에서 올라와서 여러 일반관리와 관련된 경험들을 직접적으로 겪었고 사람들과 소통하며 만든 열정을 언급했더니 면접관분들이 흡족

  • 동북아 물류 허브로의 신공항 건설
  • 항공화물 운송비용의 불합리성2.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제약요인1) 공항 운영 및 관리 주체의 이원화2) 김해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통제시간(Curfew Time)3) 항공화물 활성화에 대한 관련 부처간 협조 부족3. 김해국제공항의 기반시설 및 기타 제약요인1) 항공화물 터미널 기반시설의 협소2) 화물 터미널 임대료 및 시설 사용료의 불합리3) 복합운송주선업체 관련 제약요인Ⅲ. 부산지역 항공물류 체계의 경쟁력 제고 방안1. 기본방향 설정1) 기본적인 고

  • [국제물류] 대한통운 물류
  • 대한통운의 사업영역가. 물류사업나. 해외사업다. 택배사업라. 컨테이너사업마. 국제물류사업바. 차량종합관리사업2. 대한통운의 물류합리화 목표와 기본방향가. 목표나. 기본방향3. 대한통운의 물류합리화가. 택배시장의 공동 물류망구축 등 정보시스템 강화 나. 전국네트워크다. ‘허브 앤 스포크’방식 운영4. 대한통운의 물류합리화 효과가. 개선목표 대비 시행효과나. 개선안별 간접 성취효과다. 대한통운의 3자물류 수주사례5. 대한

  • [조직구조론] 4장 환경과 조직 -GS리테일 사업 환경 분석
  • 대한 규제가 상당량 축소, 1996년 점포수 및 매장면 적 제한이 완전 철폐된 전면 개방이 이루어져 외국기업의 진출이 더욱 자유로워짐. (5) 기술환경 전산시스템(IBM3090)구축으로 전국을 온라인화.1990년 국내 최초로 EOS, EDI시스템 도입,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POS)도입 - 점포 운영관리업무 자동 처리, 쌍방향 통신방식.1992년 유통관련종합시스템(TODAY*VAN)개발 3. 환경의 불확실성이라는 개념에 의하면, GS리테일은 환경의 어느 상한에 들어가는가? 그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