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제]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등장,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특징과 유형,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 독일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 사례로 본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등장
Ⅲ.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특징
Ⅳ.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유형
1. 홈뱅킹(Home-Banking), 펌뱅킹(Firm-Banking)
1) 인터넷뱅킹의 의의
2) 인터넷뱅킹의 효용성
2. 신용카드
1) 신용카드 이용현황
2) 신용카드를 이용한 전자자금결제시스템
3. 전자화폐(Electronic Money)
1) 카드형 전자화폐와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2) 온라인(on-line)형 전자화폐와 오프라인(off-line)형 전자화폐
3) 계좌형 전자화폐와 비계좌형 전자화폐
4) 범용 전자화폐와 단일 목적용 전자화폐
5) 개방형(open-loop) 전자화폐와 폐쇄형(closed-loop) 전자화폐
4. 전자수표(Electronic checks)
Ⅴ.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현황
1. 소비자의 전자지급결제 이용실태
2. 전자지급결제에 대한 소비자인식
Ⅵ.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문제점
Ⅶ. 독일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 사례
1. 프로로그
2. 독일의 켈트카르텔의 동향
3. 결제이외의 어플리케이션
4. 켈트카르텔의 잇점
5. 전자머니와 법제도
Ⅷ.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발전 과제
1. 계약법상의 기본문제
2. 무권한거래와 손실부담
3. 통신망운영자의 책임
4. 전자기록의 보관
5. 증거능력과 증명력
6. 프라이버시의 보호
7. 약관에 관한 문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시범 상용화에 들어간 전자화폐는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결제는 주로 신용카드와 계좌이체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발급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제한적이고 개인의 사적 정보 유출 및 네트워크 관리자의 부정사용 등 보안성에 문제가 있고, 통신비 등 사회적 비효율이 발생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결제시스템으로 부적합하며, 계좌이체 방식은 은행을 방문하거나 별도로 홈뱅킹을 이용하여야 하는 등 편리성과 신속성에서 전자상거래의 지불 수단으로 부적합하다 할 것이다. 또한 현금 선호 및 세원 노출 등으로 전자화폐의 사용을 꺼리는 기업체들 역시 컴퓨터와 카드문화에 익숙한 신세대들이 구매의 주역으로 자리잡고 전자화폐의 안정성과 편리성, 신속성으로 표준화, 범용성, 안정성 및 익명성이 보완된다면 전자화폐는 전자상거래 결제시스템으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전체 화폐액의 20%인 4조 3천액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용카드보다 편리하다는 응답자가 61.2%로 향후 이용이 증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네트워크형 전자화폐가 온라인망에서만 사용가능하고 IC카드형은 오프라인에서도 처리 가능하지만 금액 충전이 가능한 장소가 제한되어 상용화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네트워크형과 IC카드형 전자화폐의 통합 움직임은 현실 경제에서는 물론 전자상거래에서도 신용카드를 제치고 중요한 결제 수단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Ⅱ.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등장
Internet 상용화 및 사용이 편리한 Web Browser의 개발로 Internet이용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각종 신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금융기관의 경우 Internet을 단순한 홍보차원에서 이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업무에 이용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는 등 Internet의 용도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인식변화는 Internet을 이용할 경우 획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을 유인할 수 있기 때문일 것으로 풀이된다.
- 참고문헌
-
◎ 공정열(2002), 전자무역결제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단국대 대학원
◎ 노재범(1996),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의 대두와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 윤석진(2000), 국내 전자화폐 유형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
◎ 안홍주(2001), 전자무역결제방식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논문
◎ 유용주(1996), IC카드 금융거래 표준화되면 급속 확산, 삼성경제, 삼성경제 연구소
◎ 조현정 저(2004), 전자결제론, 계명대학교출판부
◎ 최승열, 전자지급결제에 관한 법적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