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벤치마킹 방법][일본기업 벤치마킹 사례][벤치마킹 성공 가이드]벤치마킹의 개념, 벤치마킹의 필요성과 벤치마킹의 실패요인, 벤치마킹의 방법 및 일본기업 벤치마킹 사례로 본 벤치마킹의 성공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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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벤치마킹의 개념

Ⅲ. 벤치마킹의 필요성

Ⅳ. 벤치마킹의 실패요인

Ⅴ. 벤치마킹의 방법
1. 무엇을 벤치마킹해야 하는가
2. 누구를 벤치마킹해야 하는가
3. 우리는 그 프로세스를 어떻게 수행하는가
4. 그들은 그 프로세스를 어떻게 수행하는가

Ⅵ. 일본기업 벤치마킹 사례
1. 사례 1
1) 회사개요
2) 인터뷰
3) 벤치마킹 내용
2. 사례 2
1) 회사개요
2) 인터뷰
3) 벤치마킹 내용

Ⅶ. 벤치마킹의 성공 가이드
1. 따라 할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정말 따라 할 가치가 있는지를 확인하라
2. 여러 개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섞어서 벤치마킹하지 마라
3. 가능한 한 똑같이 따라 하라
4. 인정할만한 수준의 성과가 났을 때, 비로소 자사 상황에 맞춰 수정을 가해라
5. 수정을 가한 베스트 프랙티스라도, 그 원형을 항상 염두에 두어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Xerox사의 경험으로부터 일반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벤치마킹은 학문적인 분야에서보다는 실제적인 기업 운영에 종사하는 실무가들이나 컨설턴트들에 의해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아직까지 학문적 이론체계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는 않다. 또한 벤치마킹의 정의도 각 실무가 또는 컨설턴트들의 개별적인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것이어서 누구나가 공감하는 정의는 아직 세워지지 않았다. 사전적인 의미로 볼 때, 벤치마크(benchmark)란 다른 객체 또는 활동들의 비교를 위한 표준 또는 참조 포인트를 말한다. 사전적 의미로 사용되는 벤치마크는 기업 환경의 실제적인 조건들에 따라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표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많은 사람들은 벤치마킹을 ‘베끼기’나 ‘뻔뻔스럽게 훔치기’라고 생각하거나, ‘우리 기업에서 만들어지지 않은 것’(not-invented-here)에 대해서 저항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대해 W. Edwards Deming은 “채택하지 말고, 적용하라”고 충고한다. 경영기술(business practices)은 특정한 경영 환경과 기업 문화의 상황 속에서 구체적인 기업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다. 어떠한 두 기업도 이러한 영역에서 서로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으며, 상이한 환경과 문화에 들어맞도록 고쳐야 하는 영역들에 대해 엄격하게 검토하기 않고서는 한 기업의 경영기술을 다른 기업으로 곧바로 이전할 수 없다. 그러므로 ‘베끼기’ 또는 ‘뻔뻔스럽게 훔치기’는 한 조직의 경영기술이 다른 조직의 경영기술로 체화되지 않는다면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Ⅱ. 벤치마킹의 개념

벤치마킹이란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 등을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즉 뛰어난 상대에게서 배울 것을 찾아 배우는 것이다 벤치마킹은 기본적으로 측정프로세스이나 이러한 측정 프로세스는 결과적으로 상대방의 성과를 비교하는데 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우수한 성과가 어떻게 도출되었는가 하는 방법론적인 노하우까지도 비교대상으로 삼는다.
참고문헌
로버트 캠프 저, 송경근 외 역, 성공벤치마킹, 명진 출판사
마이클 장·케이스 켈리, 업무혁신 벤치마킹, 21세기북스 1997
백풍렬, 벤치마킹이 실패하는 13가지 이유, 주간경제 665호
이동락, 성공한 일본 사업을 벤치마킹하라, 무한, 2000
이채윤, 삼성처럼 경영하라, 열매출판사
유럽, 미국 기업도시 벤치마킹사례, 전국경제인연합회, 2004
장효곤, 벤치마킹은 이노베이션 할 수 없다, Forbes Korea 2005년 3월호 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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