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지식경영과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지식경영
1.지식의 정의
2.지식경영의 정의 & 필요성
3.지식경영의 활동
4.지식경영의 응용분야
5.지식경영의 모델
Ⅱ.지식경영의 전략
1.지식경영의 인프라
2.지식경영의 초기전략
3.지식경영의 성공요인
4.지식경영의 실패요인
Ⅲ.한국 기업의 문제점
1.기존 지식경영 연구에 대한 평가
2.한국지식인의 문제점
3.한국 기업의 지식경영 현황과 전략방향
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인가?
Marketing과 지식경영의 관계
Ⅰ.지식경영과정
Ⅱ.지식기반 마케팅
1.고객 이력(Customer Profile)
2.일탈 분석
3.성향 분석
Ⅲ.CRM의 연구 및 도전
Ⅳ.결론
참고. 지식경영의 사례
1.철도청 지식경영시스템
2.HP(Hwelett Packard)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지식경영의 지식
지식인은 교육을 많이 받은 존경받는 사람이라는 뜻을 내포하기 때문에 지식도 굉장한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더 나은 방식으로 더 나은 결과를초래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지식이 될 수 있다. 이런 정의에 의하면 청소를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고객을 만족 시키기 위해 자장면을 배달할 때, 짬봉 국물을 같이 갖다 주는 것 등과 같이 기업에서 지식으로 간주할 수 있는 것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지식경영에서는 모든 지식을 대상으로 지식경영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지식경영에서 추구하는 지식은 조직에 가치가 있는 지식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소를 탁월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볼 때는 분명히 지식에 속한다. 그러나 청소를 탁월하게 하더라도 기업의 성취도를 높일 수 없다면 조직에 필요한 지식은 아닐 것이다.
사용되었을 때 효과를 발휘하는 지식을 대상으로 지식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의 환경, 철학, 전략, 문화에 따라 가치 있는 지식은 다를 수 있지만일반적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부문이 지식경영의 주요 대상이다.
① '고객과의 밀접'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마케팅과 판매비용을 감축해야 한다. 이에 따라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대응하는 것을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부문이 지식경영의 근본 대상이 되어야 한다.
② '제품의 리더십'을 추구하는 기업은 높은 품질의 제품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혁신적이고 고도화 된 제품을 개발하는 능력이 지식경영의 근본이다.
- 참고문헌
-
1. 마케팅을 위한 지식 경영과 자료 수집
http://blog.naver.com/aina1217.do?Redirect=Log&logNo=40002788741
2. 백종옥 저. 돈 되는 지식경영. 과천 출판사.
3. 삼성 경제 연구소. 지식경영과 한국의 미래. 지식경영 심포지엄
4. 전국 경제인 연합회. 韓國企業의 知識經營 現況.
5. 제 5의 물결 지식혁명
http://leesangdon.com.ne.kr/ed/km.htm
6. 지식경영 온라인 中 지식경영 도입 실태에 관한 연구
http://www.kmonline.biz/read.php?bd=magazine&no=&pagenum=2&cat_no=9&search
_word=&search_title=&search_memo=&search_name=&search_and=&&no=13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치론][가치론과 공동체][지식경영][마케팅관리론][정보경제][신경제][포스트모던]가치론과 공동체, 가치론과 지식경영, 가치론과 마케팅관리론, 가치론과 정보경제, 가치론과 신경제, 가치론과 포스트모던 분석
- [병원][병원 어원][병원 전략적 기획][병원 지식경영][병원 연봉제][가족친화적 사업][고객마케팅]병원의 어원, 병원의 전략적 기획, 병원의 지식경영, 병원의 연봉제, 병원의 가족친화적 사업, 병원의 고객마케팅
- [마케팅분석]`후아유`로 다시 태어난 `이랜드` 마케팅
- 지식경영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 분석
- [정보통신, 마케팅, 상경, 경영] [지식경영] KT지식경영 성공사례(용어해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