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지식경영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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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지식경영
1.지식의 정의
2.지식경영의 정의 & 필요성
3.지식경영의 활동
4.지식경영의 응용분야
5.지식경영의 모델

Ⅱ.지식경영의 전략
1.지식경영의 인프라
2.지식경영의 초기전략
3.지식경영의 성공요인
4.지식경영의 실패요인

Ⅲ.한국 기업의 문제점
1.기존 지식경영 연구에 대한 평가
2.한국지식인의 문제점
3.한국 기업의 지식경영 현황과 전략방향

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인가?

Marketing과 지식경영의 관계

Ⅰ.지식경영과정

Ⅱ.지식기반 마케팅
1.고객 이력(Customer Profile)
2.일탈 분석
3.성향 분석

Ⅲ.CRM의 연구 및 도전

Ⅳ.결론

참고. 지식경영의 사례
1.철도청 지식경영시스템
2.HP(Hwelett Packard)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지식경영의 지식
지식인은 교육을 많이 받은 존경받는 사람이라는 뜻을 내포하기 때문에 지식도 굉장한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더 나은 방식으로 더 나은 결과를초래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지식이 될 수 있다. 이런 정의에 의하면 청소를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고객을 만족 시키기 위해 자장면을 배달할 때, 짬봉 국물을 같이 갖다 주는 것 등과 같이 기업에서 지식으로 간주할 수 있는 것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지식경영에서는 모든 지식을 대상으로 지식경영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지식경영에서 추구하는 지식은 조직에 가치가 있는 지식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소를 탁월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볼 때는 분명히 지식에 속한다. 그러나 청소를 탁월하게 하더라도 기업의 성취도를 높일 수 없다면 조직에 필요한 지식은 아닐 것이다.
사용되었을 때 효과를 발휘하는 지식을 대상으로 지식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의 환경, 철학, 전략, 문화에 따라 가치 있는 지식은 다를 수 있지만일반적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부문이 지식경영의 주요 대상이다.
① '고객과의 밀접'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마케팅과 판매비용을 감축해야 한다. 이에 따라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대응하는 것을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부문이 지식경영의 근본 대상이 되어야 한다.
② '제품의 리더십'을 추구하는 기업은 높은 품질의 제품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혁신적이고 고도화 된 제품을 개발하는 능력이 지식경영의 근본이다.
참고문헌
1. 마케팅을 위한 지식 경영과 자료 수집
http://blog.naver.com/aina1217.do?Redirect=Log&logNo=40002788741

2. 백종옥 저. 돈 되는 지식경영. 과천 출판사.

3. 삼성 경제 연구소. 지식경영과 한국의 미래. 지식경영 심포지엄

4. 전국 경제인 연합회. 韓國企業의 知識經營 現況.

5. 제 5의 물결 지식혁명
http://leesangdon.com.ne.kr/ed/km.htm

6. 지식경영 온라인 中 지식경영 도입 실태에 관한 연구
http://www.kmonline.biz/read.php?bd=magazine&no=&pagenum=2&cat_no=9&search
_word=&search_title=&search_memo=&search_name=&search_and=&&no=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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