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핸드폰시장의 현황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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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글로벌 5대 핸드폰시장의 현황과 승부전략 및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제조사별 핸드폰 시장의 점유율
1) 세계시장 점유율
2) 국내시장 점유율

2. 세계 1위 노키아
1) 모바일 인터넷포털 오비로 시장 개척
2) 제휴 전략 통한 우호세력 구축
3) Analysis: 진정한 승부수는 '심비안 개방'

3. 한국의 자존심 삼성 애니콜
1) 풀터치폰 경쟁력은 '화질'
2) 전 세계 터치폰 4대 중 1대는 삼성폰
3) '꿈의 디스플레이' AMOLED 라인업 확대
4) AMOLED에 대한 오해와 진실

4. 돌풍의 LG 싸이언
1) 프라다로 '터치폰 바람'
2) 메시징폰 '성장동력' 가열
3) 고객중심경영
4) 초콜릿폰으로 슬럼프 극복
5) 폴더폰의 히트상품 롤리팝

5. 몰락한 제국 모토롤라
1) 1998년 노키아에 1위 내주며 내리막길
2) `레이저`로 반짝 재기 후 다시 몰락
3) 전략적 유연성을 갖춰라

6. 재기를 노리는 소니 에릭슨
1) 소니 에릭슨의 부진
2) 소니 에릭슨의 재기 전략

7. 세계 5강 체제에 도전하는 식스맨들
1) 신생 강자들의 도전
2) 기대주들의 도전

8. 국내 핸드폰 시장의 동향 및 전망
1) 2위 LG폰의 1위 삼성폰 맹추격
2) 외국산 휴대폰 명가의 부진

9. 세계 핸드폰 시장의 동향 및 전망
1) 한국 핸드폰의 약진
2) 세계 휴대폰 업체의 대 혈전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올 초에는 노키아가 국내에 재상륙하더니 6월에 들어서는 애플의 아이폰이 들어온다고 하여 국내 핸드폰업계는 부쩍 긴장하고 있다. 노키아는 예전에 국내에 진입을 했지만 실패하고 이번 참에 다시 도전을 하고 있지만, 그 결과는 비참한 정도이다. 소니 에릭슨이나 모토롤라 등도 국내에서의 성적표는 초라하기 짝이 없다. 외국산 글로벌 핸드폰 업체들이 한국시장을 꺼리는 이유는 일단 규모가 크지 않으면서 삼성이나 LG 등의 쟁쟁한 토종업체가 버티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최근에 들어온 아이폰은 스마트폰으로 지금까지의 핸드폰과는 차원이 다른 개성과 기능이 탁월하여 토종업체들도 이에 예의주시하고 있는 입장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하여 웬만한 핸드폰 업체들은 경기침체에 앞가름을 하기도 힘든 데 반해 아이폰의 최근 성장은 그만큼 대단하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나라의 애니콜이나 싸이언의 기세도 만만치 않다. 여기에 마이크로 소프트의 핸드폰 시장 가세로 시장구도는 앞으로 어떻게 돌아갈 지 예상하기조차 힘든 상황이다. 이들 핸드폰 업체들의 현황과 전망 및 승부전략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성공기술 - 변화의 방법 노키아> 장-마르크괴테르트 장혜경 역 룩스북 2003.01.30
노키아 http://www.nokia.co.kr
애니콜 http://anycall.kr.samsungmobile.com
싸이언 http://www.cyon.co.kr
아시아투데이 경제 이한선 기자 2009.06.05
<한국 휴대폰, 세계 1위 넘본다> 조선일보 호경업 기자 2009.06.04
아시아경제 경제 이정일 기자 2009.04.17
아시아경제 경제 김진오 기자 2009.05.11
아주경제 최소영 기자 2009.06.08
아시아경제 경제 이정일 기자 2009.06.22
매일경제 칼럼 이승훈 기자 2008.03.11
<소니에릭슨, 모토로라 전철 밟나> 디지털타임스 조성훈기자 2009.04.21
디지털타임스 IT/과학 조성훈 기자 2009.06.18
파이낸셜뉴스 IT/과학 김문호기자 2009.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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