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GM대우(노사상생의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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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왜 ‘GM DAEWOO’ 인가?
GM DAEWOO 기업소개

본론

사건발생 배경
사건 주요일지
노·사의 주요쟁점

결론

GM DAEWOO의 현재
시사점
본문내용
대우의 부도원인으로는 첫 번째로 순환출자구조를 들 수 있습니다. 순환출자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A,B,C 기업이 있다고 치면 출자기업으로 B기업이 있고, B는 C를 출자하고 C가 A를 출자하는 기업구조입니다. 이렇게 세 개의 기업만 있을 경우는 간단하지만 당시의 대우그룹처럼 계열사가 많은 경우에는 이렇게 복잡한 출자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기업경영에 있어서 매우 비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계열사들 중에서 한 계열사가 부도가 나면 그 부도를 막기 위해 출자기업끼리 부도가 나는 도미노식 부도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우그룹도 당시 이러한 순환출자구조의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서 삼성자동차와의 빅딜과 대우전자의 삼성전자 매각 등의 방안을 모색했지만 삼성자동차의 법정관리와 대우전자의 매각실패로 유동성 문제가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대우자동차 구조조정 주요일지


1999. 7 : 대우그룹, 부도위기 직면하여 구조조정 가속화 및 구체적 실천방안 발표

1999. 8 : 대우차, GM과의 전략적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 재체결

1999. 8 : 그룹해체 및 개별기업 살리기로 방향 설정

1999. 8 : 정부, 대우차를 포함한 12개 대우계열사의 워크아웃 발표

1999. 8 : 대우차와 쌍용차는 독자경영

1999. 11 : 김우중 회장 및 대우 12개 계열사사장 일괄사표 제출

2000. 2 : 채권단, 국제 입찰의향서 접수

2000. 6 : 우선협상 대상자로 포드를 선정

2000. 9 : 포드, 대우차 인수포기를 통보

2000. 10 : GM, 대우 인수의향서 제출. 채권단, GM과 인수의향서 체결

2000. 11 : 대우차, 최종 부도, 법정관리 개시

2001. 9 : 채권단, GM과 인수 MOU 체결

2002. 4 : GM의 대우차 인수 본 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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