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GM대우(노사상생의 교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왜 ‘GM DAEWOO'인가?
2) GM 대우 기업 소개
2. 본론
1) 사건발생배경
2) 사건주요일지
3) 노사의 주요쟁점
3. 결론
1) GM 대우의 현재
2) 시사점
- 본문내용
-
1. 서론
1) 왜 ‘GM DAEWOO'인가?
- 2002년 정리해고 되었던 1600여명의 근로자를 희망자에 한해 전원 복직시킨 GM대우는 노사관계 상생의 모범적인 사례이다. 노사분규가 끊이질 않는 요즘 시대에 서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준 GM대우는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한 2002년부터 판매대수, 영업이익, 시장 점유율, 매출 면에서 계속해서 성장해왔다. 근로자들의 정리해고 이후에 단계적인 복직과 기업성장 두 마리 토끼를 모두를 잡을 수 있었던 근본적 이유는 노사간의 이해와 타협이라고 생각되며, 모범적인 사례로 판단되어 GM대우를 선택하게 되었다.
2) GM 대우 기업 소개
- 세계 경영을 모토로 하는 기업. 세계 경영은 대우그룹의 예전 심벌마크에서 알 수 있다. 세계경영이란 말 그대로 전 세계를 자신의 활동 무대로 삼는 경영활동을 말하는데 세계의 여러 지역(region), 나라(country), 지방(local)들은 부존 자원, 사회간접자본, 인구와 노동력, 소득과 구매력, 산업구조와 기술수준, 노동조건과 복지제도, 각종 규제와 세제, 기업문화와 노동관행 등 기업 활동과 관련되는 여러 조건들에 있어서 서로 다르다. 세계경영을 지향하는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 곳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가장 값싸게 구매할 수 있는 곳에서 생산요소들을 구매하고, 가장 좋은 입지조건을 갖춘 곳에다 공장을 짓고, 세계를 시장으로 제품을 판매하고자 한다. 따라서 세계경영은 세계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해외지사와 해외 자회사들의 네트워크, 즉, 글로벌 네트워크의 형성을 수반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