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GM대우(노사상생의 교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왜 ‘GM DAEWOO'인가?

2) GM 대우 기업 소개

2. 본론

1) 사건발생배경

2) 사건주요일지

3) 노사의 주요쟁점

3. 결론

1) GM 대우의 현재

2)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1) 왜 ‘GM DAEWOO'인가?
- 2002년 정리해고 되었던 1600여명의 근로자를 희망자에 한해 전원 복직시킨 GM대우는 노사관계 상생의 모범적인 사례이다. 노사분규가 끊이질 않는 요즘 시대에 서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준 GM대우는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한 2002년부터 판매대수, 영업이익, 시장 점유율, 매출 면에서 계속해서 성장해왔다. 근로자들의 정리해고 이후에 단계적인 복직과 기업성장 두 마리 토끼를 모두를 잡을 수 있었던 근본적 이유는 노사간의 이해와 타협이라고 생각되며, 모범적인 사례로 판단되어 GM대우를 선택하게 되었다.

2) GM 대우 기업 소개
- 세계 경영을 모토로 하는 기업. 세계 경영은 대우그룹의 예전 심벌마크에서 알 수 있다. 세계경영이란 말 그대로 전 세계를 자신의 활동 무대로 삼는 경영활동을 말하는데 세계의 여러 지역(region), 나라(country), 지방(local)들은 부존 자원, 사회간접자본, 인구와 노동력, 소득과 구매력, 산업구조와 기술수준, 노동조건과 복지제도, 각종 규제와 세제, 기업문화와 노동관행 등 기업 활동과 관련되는 여러 조건들에 있어서 서로 다르다. 세계경영을 지향하는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 곳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가장 값싸게 구매할 수 있는 곳에서 생산요소들을 구매하고, 가장 좋은 입지조건을 갖춘 곳에다 공장을 짓고, 세계를 시장으로 제품을 판매하고자 한다. 따라서 세계경영은 세계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해외지사와 해외 자회사들의 네트워크, 즉, 글로벌 네트워크의 형성을 수반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삼성의 무노조 경영에 대한 조사
  • 상생관계로서의 측면2) 노동 3권의 입장3) 윤리적 측면4) 재무적 관점 5 노사 관계에 모범이 되는 사례 - 581. 한국사례 – 유한 킴벌리 - 581) 유한킴벌리 소개2) 유한킴벌리의 기업이념과 성공이유3) 유한킴벌리의 위기극복과 상생의 노사관계2. 일본사례 – 도요타 601) 개요2) 도요타의 위기3) 위기에 따른 노사문제 접근방법4)

  • [인적자원관리] 비정규직 문제에 따른 노사관계
  • 노사상생의 문화를 일관 되게 구축해 왔다는 특징을 갖는다.첫째, 동종업계 대비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가 많고 우수한 인재들을 다수 확보한 가운데 예방적 갈등관리와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고성장을 실현 둘째, 국내 장수기업들의 경우에도 노사관계가 안정적일수록 고성과를 실현 1987년 이전에는 대규모 노사분규가 적어 노사관계가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이 적었으나 그 이후에는 노사관계와 수익성간의 관계가 커졌다. 노사관계가 불안

  • 현대중공업의 조직혁신
  • 노사관계가 기업의 경쟁력의 원천이라 생각하여 임금과 단체협상 전권을 사측에 위임했다. 이러한 모든 것은 현대엘리베이터 의 복지정책이 한 몫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기업에 모범이 되고 있다. 현대아산의 인재상은 현대아산이 추구하는 기업정신인 대민족화합에 초점을 두고 있 다. 그래서 인재상도 민족화합을 위한 강한의지를 갖추고, 통일을 위한 진취적 사고를 가진 글로벌 인재를 원한다. 이렇게 현대그룹은 큰틀은 지키면서 계

  • GM DAEWOO 기업분석
  • GM과의 협상타결은 가장 규모가 큰 부평공장 인수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은 절반의 성공이라고 밖에 할 수 없으며, 매각 조건들이 거의 대부분 GM쪽 주장대로 진행된 것도 추후 논란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이와 같은 사례는 국가 간 또는 기업 간의 협상에 대해 배우는 우리들에게 많은 교훈을 줄 수 있으리라는 판단 하에 연구 사례로 선택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우자동차의 역사를 살펴보고, 기업 실패의 원인 중 하나였던 노사관

  • [노사관계] GM대우 노사문제
  • 때문이야돈노사관계론GM대우노와 사의 관계Made by 돈 때문이야GM대우노와 사의 관계Contents왜 GM 대우인가?노사문제 경과 및 노사쟁점합의하고 나서,현재는?교훈과 생각하기Made by 돈 때문이야1. 왜 GM 대우인가?Made by 돈 때문이야2. 노사문제 주요경과 및 쟁점1999. 8. 26정부 및 채권단 워크아웃 결정대우차 최종 부도처리구조조정 동의서 제출인력조정안 확정 (사측)2000. 11. 8독자생존 모색 자구안 (노측)2000. 11. 272000. 12. 182000. 11. 27Made by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