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경영환경 변화와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환경 변화와 지식경영이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지식의 형태별 구분
Ⅲ.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운영
Ⅳ.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Ⅴ.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한 전제조건
Ⅵ.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의의
지식경영이란 지식근로자가 지식을 생산해 내고 이를 토대로 지식소비자가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영프로세스를 말한다.
2. 도입배경
사회전체적으로 전문서비스직, 첨단기술산업, 정보제공업, 통신업 등에 종사하는 근로자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여기서 생산되는 부가가치도 증대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추세로 개인과 조직의 지식창출과 활용능력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3. 목적
지식경영의 목적은 기업이 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하며 창출, 활용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수익과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있다.
Ⅱ. 지식의 형태별 구분
1. 암묵지
암묵지란 그 내용을 언어나 부호로 표현하기 곤란하고 구성원의 행동과 머리 속에 체 화되어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 스킬, 노하우, 행동 판단의 기준, 조직 문화 등 내면적 으로 깊숙이 가지고 있고 개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말하는데, 이 지식은 유형화 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없는 특징이 있다.
2. 형식지
형식지란 그 내용을 언어나 부호로 표현 가능한 유형화된 지식으로, 규정집, 매뉴얼, 데이터베이스, 보고서, 파
- 참고문헌
- 박경규 - 신인사관리 / 홍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