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실시주체에 따른 교육훈련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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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주체에 따른 교육훈련의 방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라인 중심의 OJT
III. 스탭 중심의 Off JT
IV. 본인 중심의 자기개발
V. 마치며
본문내용
III. 스탭 중심의 Off JT

1. 의의 및 장단점

(1) 의의
Off JT란 교육훈련을 담당하는 전문스탭의 책임하에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직장 내 교육훈련 이외의 모든 교육훈련을 말하는데, 기업 내에 있는 양성소나 연수원 등과 같은 특정의 교육훈련시설을 통해서 하는 것은 물론, 전문적인 훈련기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내용적으로 볼 때 이는 집합교육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2) 장단점
① 현장의 작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을 갖지 않는 보편적인 내용, 예컨대 일반적인 작업에 대한 사고방식이나 작업의 개선방식 및 인간관계의 중요성 등을 교육하는 데 적합하다.
② 현장작업과 관계없이 예정된 계획에 따라 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③ 반면 그 결과를 곧 현장에서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 실시방법

(1) 일선종업원을 위한 교육훈련으로 도입교육훈련(orientation)과 기초교육훈련을 들 수 있다. 도입교육훈련에서는 신입사원에게 새로운 기업환경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며, ① 회사에 대한 친근감과 일에 대한 흥미의 환기, ② 직장생활을 통한 장래 발전 가능성에 대한 희망 부여, ③ 집단생활의 예절, ④ 직업 생활상의 공통적 일반지식 등이 강조된다.
(2) 도입교육훈련이 끝난 뒤에 이루어지는 기초교육훈련은 제조부문, 영업부문, 관리부문 등 각 부문별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참고문헌
신인사관리 - 박경규 /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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