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인터파크 서비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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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회원 수
(2) 설립배경과 주요환경
(3) 연도별 매출액 추이
(4) 2008년 2분기 재무성과 분석

☐ 인터파크의 주요 서비스
(1) I-point 서비스
(2) 인터파크 도서서비스
(3) 고객서비스
(4) 티켓 예매 서비스

☐ 2008년 상/하반기 주요 이슈
(1) G마켓 매각
(2) 통합법인 (주)인터파크 INT 출범
(3) 인터파크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인터파크테크놀러지 청산

☐ 주요 경쟁업체 분석
(1)옥션(Auction)
(2)GS이숍

☐ 향후 서비스 전략 제안
(1) G마켓 매각에 따른 위험과 기회요소
(2) 인터파크만의 차별화 전략

☐ 참고자료

본문내용
☐ 개요
인터파크는 1995년 11월 데이콤의 소사장제로 출범하여 1996년 6월 1일에 자본금 12억원, 종업원 20명으로 오픈한 사이버 쇼핑몰로서 오픈 당시 ‘Mall & Malls’ 라는 독특한 형식으로 쇼핑몰을 개장하였으며 영문사이트 개설, 신용카드정보시스템(Credit Card Inquiry System)을 이용한 독자적인 지불망의 개발, 사이버 쇼핑몰에 대한 무료교육실시 등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두주자 역할을 해오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인터파크의 직원은 2008년 7월 기준으로 958명이며 이는 G마켓을 제외한 수이다.

(1) 회원 수
인터파크의 회원 수는 설립당시인 1996년에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 미비와 인터넷 사용자의 한정성으로 인하여 가입회원 수 1,700명의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하지만 이후 대외환경의 변화로 1997년 초에는 회원수가 1만 8천명을 기록했고 1997년 말에는 4만 명에 달한다. 이후 불과 3년 후인 2000년에 45만 명을 돌파했으며 6년 후인 2006년에는 1천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다. 2008년 2분기 현재 인터파크의 회원 수는 총 1,474만 명이며 월 평균 방문자 수는 1,865만 명이다.

(2) 설립배경과 주요환경
1)내부환경
인터파크는 1995년 데이콤이 실시한 사내 소사장 제도의 일환으로 이기형 현 인터파크 대표가 제출한 사업계획서가 장래성이 있는 사업으로 채택되어 시작하게 되었다. 데이콤이 인터파크를 통해 전자상거래시장에 투자하게 된 것은 데이콤이 가진 회사성격과 관련이 깊은데, 1982년 주식회사 형태로 시작한 데이콤은 당시 한국통신이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던 통신시장에 경쟁모델을 도입하면서 통신 산업의 새로운 주자로 사업을 시작한다. 이후 지속적인 통신기술의 개발을 통해 1988년 PC 통신 천리안 매직콜 서비스의 실시, 1991년 국제전화서비스개시, 1996년 시외전화부분 서비스 개시 등 그 영역을 확장하며 국내 통신 산업계의 제2인자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이렇듯 데이콤은 기존의 PC홈쇼핑에 대한 경험과 신용카드 정보시스템을 통한 지불망 등 기술적인 측면에서 사이버 쇼핑몰을 운영할 만한 기반을 이미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인터파크를 런칭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2)외부환경
1996년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인터넷 쇼핑몰들이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시장이 창출과 시장선점이라는 차원에서 전자상거래서비스를 실시할 필요성이 대두되어갔다. 반면 국내에서는 아직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조차 생소한 시기였는데 당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어 있었지만, 인터넷의 이용은 주로 정보의 탐색수준에 머물러 있었고, 이를 상거래에 이용하려는 움직임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을 통해서 전자상거래의 사례들이 간간히 소개되고 있었지만, 이러한 새로운 상거래방식이 미치는 효과와 영향에 대한 사전자료가 전무한 실정었으며, 당시 국내의 인터넷 사용자가 70만명 정도로 소규모였다는 사실만으로도 기업체들이 위험이 컸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3)인터파크 개장의 의미
인터파크의 사이버 쇼핑몰 개장은 다른 기업들에게 전자상거래 시장에의 참여 동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국내에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개념을 전파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게 되었다. 인터파크의 개장 이후 롯데가 사이버 쇼핑몰 개장, 뒤이어 한솔의 CSN, 신세계백화점 쇼핑몰 등 국내기업들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되기 시작한다. 인터파크가 개장되었던 1996년에 2개에 불과하였던 국내의 인터넷 쇼핑몰이 1998년 말에 300여개로 확대된 사실을 통해 국내기업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결과를 불러왔다.

(3) 연도별 매출액 추이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2분기)
매출액
78,349
95,762
106,040
225,767
132,519
판매관리비
81,307
94,946
106,267
79,985
-
영업이익
-2,958
816
-923
26,208
10,119
경상이익
-8,443
3,694
27,864
33,409
-
당기순이익
-8,443
3,694
27,864
33,409
13,235
거래총액
729,479
894,690
975,820
3,249,000
1,305,148

참고문헌
●http://www.auction.co.kr/ 옥션 홈페이지
●http://www.interpark.com/ 인터파크 홈페이지
●http://www.gseshop.co.kr/ GS이숍 홈페이지
●비즈넷타임즈 2004년 10월 12일 99호
●http://www.lgeri.com/ 엘지 경제연구소
●인터넷쇼핑몰 "서비스 어디가 제일 좋나" 머니투데이 [경제, 증권, 시황] 2003.09.23
●디지털 기업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법문사) - 홍일유
●1월 27일자 매일경제 “전자상거래업계 천하통일되나 인터넷쇼핑몰 GS 1위 등극…오픈마켓선 옥션 독주 채비”
●1월 10일 머니투데이 “이베이, G마켓 인수전서 중도포기 자회사 옥션과 시장점유율 80% 이상잠식, 공정위 심사에 부담”
●2월 14일 머니투데이 “몸값 2배 부풀린 G마켓, 매각 정말 잘되는중?
- 재답변 공시 내용 없고, 가짜외신엔 무대응 -공시따라 주가 출렁… 업계 "억지흥행몰이"
●3월 11일 머니투데이 “인터파크, G마켓 매각 왜 중단했나 두달전부터 사실상 중단..가격차 심하고 상황도 불리하게 변해”
●6월 2일 디지털타임즈 “인터파크도 M&A설 `모락모락` 잦은 변경공시 탓… "주가관리용 아니냐" 목소리”
●8월 14일 NEWSPIM "인터파크, 이베이와 G마켓 지분 매각 협상"
●9월 25일 이데일리, 서울경제 “이베이, G마켓 인수 조건부 승인”
●이호근 ․ 권태일, 경영교육연구 제3권 제2호, 『데이콤인터파크㈜ : 디지털 경제를 대비한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 전략』, 1999년 5월
●김재길, “인터넷 마케팅의 내재된 성공요인에 대한 분석 :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p46-p48, 동국대 경영대학원, 2003년
●박두원, “인터넷 쇼핑물의 비즈니스 사례에 관한 연구 : 국내선도기업상장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p59-p60, 2004년
●김승현, “국내 인터넷 쇼핑몰 활성화에 따른 위협요인 분석과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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