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노사협상의 전략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사협상의 전략 연구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1. 전략의 중요성
2. 강압전략(forcing strategy)
3. 회피전략(escaping strategy)
4. 수용전략(fostering strategy)
5. 전략의 선택
- 본문내용
-
5. 전략의 선택
앞에서 언급한 3가지 유형의 노사협상전략은 각자 나름대로의 전략적 유용성을 가지면서 하나의 전략으로 기능하고 있다. 강압전략은 그 동안 우리나라 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즐겨 사용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노조의 파업 등 물리적 충돌이 자주 발생하였다. 물론 사용자가 강압전략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중에는 상대방인 노조측의 법을 무시한 투쟁전략에도 원인이 있었을 것이다.
회피전략은 법적인 측면에서도 때로 부당노동행위를 유발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헌법에 보장된 근로자의 노동3권 자체를 부인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노무관리에 필요이상의 과도한 비용을 지출하게 한다. 강압적이고 회피적인 협상전략은 노사간의 교섭을 단기적이고 일회적인 일반 비지니스 협상과 동일시하는 우를 범함으로서, 향후 장기적인 노사관계하에서의 신뢰기반을 훼손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적 요인보다도 더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강압적이고 회피적인 전략으로는 오늘날 지식ㆍ정보산업의 개방경제에서는 종업원의 자발적인 노력과 노동조합의 적극적인 참여ㆍ협력을 더 이상 이끌어낼 수 없다는 점이다. 즉, 앨빈 토플러의 지적처럼 ‘성공적이면서도 나쁜 전략’(successful bad strategy)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지향하고 있는 고성과 작업조직(high perfomance organization)의 구축과 참여ㆍ협력적 노사관계의 창출은 협상 상대방을 나의 문제해결자로 인식하고 상호합의를 추구하는 수용전략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은 여러 사례를 통해 증명되는 바이다. 지난 해의 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