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영어] taking good note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The Importance of notes
Using the Cornell System
Recording Information Efficiently
Tips and Tactics
Two Dozen Do’s and One Dozen Don’t
24가지 해야 할 것과 12가지 하지 말아야 할 것.
- 본문내용
-
The Importance of notes
노트를 하는 주요 이유는 우리가 들은 것을 글로 기록하여 기억하기 쉽게 하는 위함이다.
우리는 이야기나 강좌를 들으면 누구나 내용을 쉽게 잊어 버린다. 여러 가지 연구들이 우리의 짧은 기억력에 대해서 설명하고 뒷받침 해왔다.
P.235의 인간의 짧은 기억력에 대한 사례
- 한 교수가 강의에 빠진 다른 교수에게 지난 밤에 있었던 강좌가 정말 좋았다고 얘기한다. 그러자 강의에 빠진 교수가 4개의 포인트만 얘기해달라고 하자 동료는 강의의 포인트를 기억 하지 못하고 얼버무린다.
쉽게 잊어버리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트하기,복습하기,암송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Using the Cornell System
손으로 직접 쓴 노트는 필기는 교과서 보다 실용적이며, 의미 있고, 최신의 정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깨끗하고, 간결하며, 잘 구성된 노트는 학습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그 중 특히 Note taking area, Cue column, Summary로 구성된 Cornell note-taking system은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Cornell note-taking의 구성
구성
1.Note taking area
– 6인치 크기의 공간으로 강좌나 강의의 내용에서 들은 내용이나 아이디어들을 생각나는대로 열거해 나가는 공간이다.
2.Cue column
– 2.5인치 크기의 공간으로 내용이나 아이디어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이해와 기억을 돕는 질문들을 쓰는 공간이다. 주로 복습이나 암송할 때 활용한다.
3.Summary
– 바닥에 있는 2인치 크기의 공간으로 세부적이며, 특수한 것이 아닌 전체적인 이미지와 같은 간결한 내용을 쓰는 공간이다. 복습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써야한다.
Cornell note-taking을 하는 방식
1. 6인치 칼럼에 강사가 강조하는 아이디어와 이론 등을 적는다.
2. 쉬는 시간이나 저녁 학습시간에 그 것들이 머리 속에 들어올 때까지 계속 읽는다. 머릿속에 강의 내용이 생생하게 기억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3. 강사가 강조한, 메인 아이디어에 근거한 질문을 Cue 칼럼에 쓴다.
4. 6인치 칼럼을 종이로 막고, Cue 칼럼만 보이게 한다. 그 곳에 있는 질문을 묻고, 암송한 뒤 답해본다. 6인치 칼럼을 다시 보고 답을 확인한다. 틀린 것이 있으면 다시 반복한다.
5. Summary 칼럼에 요약을 쓴다. 이것은 시험을 위해서 공부해라. 특히 기말고사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6. 개별적인고 특수한 내용과 이론이 아닌 전체적으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복습한다. 복습을 습관화해라. 짧고, 빠르며, 반복된 복습은 학습 기억 능력을 향상시킨다.
7. 마지막으로 생각하는 과정을 시작한다. 이론과 아이디어, 중요한 원칙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