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론] 사례분석(SAS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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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소개

내적적합성 측면 (HRM 시스템)

보상시스템

성과관리시스템

충원시스템

인력개발시스템

SAS의 HRM시스템

외적적합성

기업사명

경영전략

사업 환경

맺음말
본문내용
▣ 기업소개

SAS는 1976년 굿나이트 박사와 존 샐, 앤소니 바 그리고 제인 헬위그 등 네 사람이 공동으로 설립했다.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던 굿나이트와 앤소니 바는 학생들이 통계 분석을 할 때마다 일일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여, 얼마든지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표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 프로그램이 SAS의 토대가 되었다.
SAS의 통계분석 프로그램은 그 동안 다년간의 개발을 통해 데이터웨어하우징, 데이터마이닝 및 의사결정 지원을 수행하는 20개의 모듈 시스템으로 발전하였다. 현재 총 650만 줄의 코드로 이루어진 이 방대한 프로그램은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SAS가 적절한 시기에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기 때문에 성공을 거두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는 유사한 분야에서 창업한 SPSS와 비교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PSS는 1960년대에 3명의 스탠퍼드 대학 졸업생들이 세운 통계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로서, 그래픽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분석 및 프로세스 문서화 툴을 포함한 다양한 경영 지원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SPSS와 SAS는 모두 대학에서 창업을 했고 비슷한 시기에 설립되었다는 것이 공통점이지만, 최근의 기업의 매출액을 비교해보면 단지 SAS가 시기가 적절하였기 때문에 성공을 할 수 있었다는 말은 전혀 신빙성이 없어 보인다.
SAS는 현재 다국적 기업으로서, 미국에 40개의 영업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68개의 해외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1997년 말경, SAS의 고객사는 전 세계적으로 8천 개를 넘어섰으며, 그 이외에 웹사이트 고객 수도 3만 1천개를 초과했다. 또한, SAS는 현재 비상장 소프트웨어 기업으로는 단연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고, 설립 후 줄곧 두 자리 수의 성장세를 유지해오고 있다.
SAS는 최근의 일반적인 패러다임과는 달리, 스톡옵션과 같은 금전적 인센티브 제도를 선호하기보다는 회사와 종업원 사이의 장기적인 유대관계에서 우러나오는 비금전적 인센티브를 선호하는 편이다. 또한 아웃소싱 전략을 통해 핵심적인 기능에 집중하기보다는 회사의 거의 모든 업무를 사내에서 해결한다.
한편, 조직을 자신의 경력관리를 위한 필요조건으로 인식하는 지식근로자가 많아짐에 따라, 그러한 지식근로자 위주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 업계는 이직률이 높기 마련이다. 그러나 SAS의 이직률 수준은 4% 내외로 업계 평균인 20%를 훨씬 밑돈다. 이는 SAS가 금전적 보상을 통한 '인재 붙잡기'가 아닌 다른 전략을 이용하여 인재를 스스로 남아있게 만든다는 증거다.
그렇다면 과연 SAS가 이직률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성공적인 경영을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며, SAS의 역진적일지도 모르는 이러한 전략은 다른 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는 전략인가?
SAS의 HR 시스템간의 일관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HR 시스템과 회사의 사명, 전략, 환경들과의 외적 적합성을 살펴봄으로서, SAS의 성공비결을 규명해보도록 하자.


▣ 내적적합성 측면 (HRM 시스템)

지금부터 SAS의 HRM 시스템 어떤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여러 HRM요소들이 상호 어떤 관계를 가지고, 어떤 시너지효과를 가지며 어떤 방향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보상시스템, 성과관리 시스템, 충원시스템 그리고 인력개발 시스템의 순서로 이야기 하고자 한다.

□ 보상시스템

① 스톡옵션, 유령주, 실적주를 제공하지 않는다.
단, 이익분배의 차원에서 퇴직연금을 적립하고 있으며 재무실적을 바탕으로 보통 5.5~8%정도의 보너스를 지급
② 연봉의 인상은 상사의 평가가 주요 요 인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성과급의 특 성을 지닌다.
③ SAS에서는 금전적 보상이 동기 부여 효과가 극히 적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비금전적 요 소, 즉 복리후생에 관해
많은 보상이 이루어지고 있다.
④ 종업원가족에게도 복지혜택을 제공한다.
⑤ 일주일의 근무시간은 35시간이며 철저 한 근무시간 준수를 원칙으로 하여 업 무 집중도를 높인다. 이는 경영진과 종 업원 모두 같다.
⑥ 종업원의 복지를 위한 다양한 편의 시 설을 운영(직장의료보험, 유아원, 휴게 실)
SAS의 보상시스템의 특성
우선 SAS의 보상시스템의 특성을 몇 가지 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표에서 주요특징을 살펴보면 그 내용이 금전적 보상보다는 비금전적 보상, 즉 복리후생과 같은 부분에 중점을 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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