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제노바이오텍을 통해 바라본 동물의약품 산업현황과 중소제약업체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물의약품, 산업현황
2. 기업 선정이유
3. 기업소개 및 연혁
4. 제노바이오텍 swot분석
5. 제노바이오텍 약점보완과 사전준비
6. 중소기업 발전 방향과 미래
- 본문내용
-
1.동물용 의약품 산업의 문제 제기 및 보고서 목적
우리나라의 동물용 의약품 산업은 지난 40년간 국가의 보호육성정책에 따라 꾸준히 성장하여 왔다.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동물용 의약품 산업은 아직 규모면에서 영세하고 기술수준도 낮은 상태로서 생산기반이 취약한 실정이다. 현재 동물용 의약품은 매우 지명도가 높은 제품을 제외하고는 판매가 부진하며, 양축가의 변화로 인하여 제품의 라이프 싸이클이 갈수록 짧아져서 신제품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동물용 의약품의 유통은 공급과잉으로 가격인하 및 유통질서의 파괴가 자행되고 있다. 이는 곧 동물용 의약품 회사들의 경영악화로 이어져 동물용 의약품 회사들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동물용 의약품 산업은 축산 산업 시장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1995년 WTO체계의 전환으로 축산물 시장도 개방되어 중국,태국, 등으로부터 값싼 축산물의 수입이 계속 증가 하고 있고, 2000년 3월 구제역 질병의 발생으로 인한 돼지고기의 대일 수출부진으로 국내 축산 산업은 심각한 위기를 맞이 했었다. 이처럼 현재 동물용 의약품 산업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그 동안 동물용 의약품 산업은 중소기업 조정법에 의하여 중소기업 고유업종으로 지정되어 정부의 보호 하에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축산산업 시장의 개방 및 다국적 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등 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적응 능력을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축산인 들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른 산업 분양에 비해 뒤떨어진 분야에도 축산인들을 향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그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또한 축산 농가가 과거의 부업농에서 전업농화 되고 있어 축산인들의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응하는 전략의 강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렇게 다른 산업에 비해 뒤떨어진 동물용 의약품 시장에서 제노바이오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독특한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단순한 판매지향적 영업활동이 아닌, 축산인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 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펴야 할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4P와 SWOT분석을 중심으로 모색하여 대안을 제시해 보겠다.
※동물용 의약품 산업의 현황및 유통경로 실태
1. 제조, 수입업체 현황
축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힘입어 1970년대 초반 동물약품 제조업체가 단기간에 급속 증가함에 따라 업체간의 과다 경쟁등 유통질서가 문란하게 되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함은 물론 이에 따른 부작용이 예상되자 농림부에서는 1975년 7월 12일 ‘동물약품 제조업 및 품목허가 지침’ 을 고시하였다.
그 후 동물약품 제조업은 원료 동물약품을 제조하는 경우, 국산원료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 동물용 위생용품 및 동물용 의료용구를 생산하는 경우에 한하여 신규허가를 하고, 이러한 경우가 아닌 일반 제조업의 경우에는 신규허가를 제한하여 업체 간 과다경쟁 등을 방지하고 기존 업체의 연구개발과 품질향상을 장려하여 왔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규제완화 및 세계무역 자유화에 따라 자율경쟁의 원칙 속에서 새롭게 참여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동물용 의료용구 및 위생 용품 부분에 수입업체의 신규 참여가 두드러지게 늘고있다. 현재 동물용 의약품 제조및 수입업체의 현황을 보면 국대 제조업체 80개사, 수입업체 89개사이다. <표1-1, 1-2참조>
동물용 의약품
의약 부외품
의료용구
위생용품
계
원 료
완제품
소 계
17
57
74
6
·
·
80
<표 1-1> 동물용 의약품 제조업체 현황
동물용 의약품
의약부 외품
의료 용구
계
78
3
8
89
<표 1-2> 동물용 의약품 수입업체 현황
2. 민간단체 현황
현재 동물약품 제조, 수입업과 관련되는 민간 단체로는 ‘사단법인 한국 동물약품협회와’ ‘한국동물약품 공업협동조합’ 두 단체가 있다. 먼저, ‘사단법인 한국동물약품협회’는 동물약품 업계의 발전과 더불어 축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회원의 권익 및 회원 상호간의 이익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71년 5월 6일 에 42개 업체를 회원으로 하여 발족하였고, 그 후 1986년 7월 15일 해산총회까지 약 16년간 동물약품업계를 대변하여 왔다. 협회 해산 후, 1985년 창립된 한국동물약품 공업협동조합에서 정부 위임업무 등을 수행하며 업계를 대변하여 왔으나 중소기업을 회원사로 하고 중소기업의 이익을 중점적으로 대변하는 조합의 성격상, 수입업체 및 대기업을 포함하는 명실상부한 동물약품업계의 대변단체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1992년 4월 27일 한국동물약품협회가 재창립 되었다.
협회의 구성을 보면 현재 중소기업분회 33개사, 대기업분회 14개사, 수입업 분회 18개사, 특별회원 10개사 등 총 75개사가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으며, 업계의 건실한 발전 및 국내 축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편 한국동물약품공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 35개 업체를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고유업종 영역보호, 회원업체 지도교육, 공동구매 및 알선사업, 대출사업, 각종 조사사업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농심 짜왕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짜왕 미래방향제시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