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웅진룰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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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Ⅰ. 선정이유


◈ 본론

Ⅰ. 소개
Ⅰ-1. 회사소개
Ⅰ-2. 비데소개
Ⅰ-3. 룰루의 등장
Ⅰ-4. 룰루의 현재
Ⅰ-5. 시장 환경 분석
Ⅰ-6. 소비자 분석
Ⅰ-7. SWOT분석

Ⅱ. 룰루의 마케팅 전략
Ⅱ-1. 마케팅 전략의 기본방향
Ⅱ-2. 마케팅 믹스 전략(4P`s)
Ⅱ-3. STP전략


◈ 결론

Ⅰ. 향후전망
Ⅰ-1. 향후발전방향
Ⅰ-2. 미래예측
◈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 론

Ⅰ. 선정이유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웰빙”열풍이 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웰빙 열풍은 서구와 일본의 경우와는 다르게 음식습관뿐만 아니라 건설, 가전 등 전분애에 걸쳐 웰빙이라는 용어가 확산되고 있다.
이런 웰빙열풍의 하나로써 “청결한 이미지”의 강조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청결한 이미지 강조로 인하여 정수기 생산업체인 웅진코웨이에서는 비데라는 제품을 통하여 화장실의 청결함을 강조했다. 또한 자체 설문지 조사결과 비데를 사용하는 목적의 77.4%가 청결이라고 답했다.
과거 우리나라를 방문했던 외국인들이 가지는 불만을 살펴보면, 화장실의 불청결함이 그 중 하나였다. 그래서 한때 우리나라에서는 “깨끗한 화장실 만들기”가 학교등제에서 활발히 진행되었었다.

우리나라에 비데라는 제품이 본격적으로 들어와 판매된 것은 2000년이다. 이때에는 우리라에서 만든 제품이 아니라 수입한 제품을 판매하는 정도였다. 이후 2002년, 웅진코웨이에서는 자체 브랜드 룰루를 통해 비데 시장을 개척해왔다.
이렇게 웅진코웨이에서는 비데를 생산, 판매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비데라는 제품을 인식시키면서 동시에 룰루라는 브랜드 명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 룰루라는 브랜드 명에 흥겨운 음을 더하여 사람들에게 홍보하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룰루라는 브랜드가 등장한지 현재로 5년째이다.
5년 동안 비데라는 제품과 룰루라는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재미있는 광고를 방영하면서 현재 많은 사람들이 비데를 말하면서 광고 속을 룰루를 쉽게 떠올리게 되었다.
이런 효과로 인하여 룰루는 2006년 기준으로 치열한 비데사장에서 시장점유율 52%를 넘기며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런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52%라는 것은 정말 놀랄만한 일이다.
그래서 웅진코웨이에서는 어떤 마케팅전략을 사용하며 시장점유율 52%를 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 보고서를 작성해 보았다.










◈ 본 론

Ⅰ. 소개

1. 회사소개 - 웅진코웨이

□ 웅진코웨이의 성장과정
태동기
1989년 1월
한성물산 주식회사 설립
1990년 4월
정수기판매 개시
1993년 5월
웅진코웨이 개발(주)로 상호변경
도약기
1997년 1월
비데판매개시
1998년 2월
박용선 대표이사 취임
1998년 4월
렌탈 사업 개시
혁신기
2002년 5월
한국능률협회 선정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연속 2년 수상
2002년 5월
욕실 전문브랜드 룰루 런칭
2002년 11월
2002년 여성사랑 베스트기업 대상 수상
2003년 3월
한국능률협회 선정 베스트 브랜드 파워 5년 연속 1위
(정수기)
2003년 3월
한국능률협회 선정 베스트 브랜드 파워 대상 (비데)
2003년 3월
비데 판매 및 렌탈 43만대 달성


□ 웅진코웨이는 환경기업,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는 생활문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강조.

- ‘항상 노력하는 기업’
: 웅진코웨이는 우수한 기능을 갖춘 정수기와 탁월한 정화능력의 공기청정기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큰 호응을 받아왔음. 한국능률컨설팅 선정 8년 연속 1위, 5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등의 다양한 수상 실적은 최우수 기업으로 성장한 웅진코웨이의 면모를 보여줌.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웅진코웨이 홈페이지 http://www.wjcowayi.co.kr/
네이버 www.naver.com
조선일보 www.chosun.com
자체 설문지조사(조사 설문지와 결과는 뒤 장에 첨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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