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TQM)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QM이란 무엇인가
TQM의 정의
TQM의 발전과정


TQM의 핵심요소
품질
전사적 노력
지속적 개선노력

TQM의 실행과 성공조건
성공적 TQM을 위해선?
성공조건

TQM의 이점

사례분석 (RANK XEROX)

TQM 도입배경/기본원칙

TQM의 적용절차

TQM의 도입효과

CONCLUSION

Q&A / Discussion

본문내용
TQM이란 무엇인가


TQM의 정의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조직의 모든 업무와 관련하여 조직내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Total),
소비자에 의해 정의된 품질 달성을 통해 고객을 감동시킴으로써(Quality),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경영시스템(Management)

TQM의 발전과정

검사 위주 품질시대

20세기 대량생산의 시작으로 제조공정상
엄격한 검사가 불가피 하게 되고,
품질관리의 개념이 검사에만 국한됨

통계적 품질관리 시대


관리도와 샘플링 검사를 통해
품질을 통계적으로 이해하는 시기


품질보증시대

제조부분에 초점을 맞춘
통계적 품질관리가 경영전반으로 확대된 시기

품질경영시대


품질을 전략적으로 이해하는 시기이자,
품질을 경쟁기회로 인식하며 실질적 TQM이 이뤄지는 시기


품질


품질 (Quality)

: 고객이 원하는 수준의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



전사적 노력 (Total)

: 조직내의 모든 업무에 대해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개인적인
책임감을 바탕으로 서로 협동·협심하여 전사적인 차원에서
품질향상을 위하여 노력한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품질전담부서를 신설황금 표준은 서비스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리츠칼튼을 세계화, 일류화로 이끌어 준다. 고객들은 리츠칼튼 서울에 와서도 미국의 리츠칼튼 본점에서와 똑같은 만족을 느껴야 한다. 그래야만 최고의 고객을 리츠 칼튼만의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 똑같은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서비스를 일관적으로 표준화 시킨 황금 표준이 있기 때문이다. 이 황금 표준은 리츠칼튼 서비스 전략의 기본 바탕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2.

  • 품질경영-브랜드 서비스전략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스타벅스,이너지,모토로라)
  • 품질경영의 흥망의 이유)현재 지금까지 품질경영 수업을 들은 본 학생은 이 레포트 주제가 나올때 어떤것을 선정해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다. 손을준 교수님께서 강의시간에 말씀하신 강의내용에서 초코파이의 예로 들었던 강의가 기억에 남았다. 이에 품질은 곧 경쟁력이고 흥망이다 라는 생각을 갖고 수업을 들었던 본인은 이런말을 의연중 들은적이 있다. ‘기술은 돈으로 살수 있지만, 품질은 돈으로 살수 없다’라는 말이다. 이에 좀 더 자세히

  • 미국 자동차 산업의 사례를 보고 현재 관심 있는 대한민국 기업 하나를 선택하세요
  • 레포트를 작성하며 미국의 포드사를 참고하고, 또 혁신의 중심인 일본 도요타의 사례를 살펴보며 일본의 경우, 기술에 대한 가치를 중요히 여기는 반면 우리는 기술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하지 않는 듯 싶어, 산업현장의 연구에 참여할 수 있을 만한 인력들을 육성함에 있어 실효성 있을 만한 방안이 무엇일지 고민하게 되었다.참고자료정현주, 노동시간 변화에 따른 삶의 질서 변화 : 의 사례를 중심으로 = Change of life order after

  • 삼성 SDI 레포트
  • -Context of Report-1.Review on The target business function 3P2.삼성SDI회사소개4P3.SIX SIGMA 경영이란?9P4.삼성 SDI기업의 생산•제조 분야에서의 6시그마 운동-18P6.Problem&Solution- 30P7.평가표 31P8.참고문헌34P1.Review on The target business function아래 에서 보듯이 단순한 QC(quality control)나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이 보고서 15page ‘기존품질 개선 운동과의 차이점’에 자세

  • [유통과 마케팅]위니아 딤채 성공 전략
  • 경영 혁신 활동은 고객이 요구하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여러 품질요소에서 불량을 발생시키는 프로세스 및 인자에서 중요한 품질 특성(Critical To Quality)을 파악하고,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6 시그마 품질수준 즉 100만 개중 3.4개의 결점 수준인 Zero Defect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다.2) 6 시그마 연도별 추진 현황3) 6 시그마 부분별 중점 추진현황4) 분임조 활동위니아만도㈜는 TQM 활동의 일환인 분임조 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