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 구전커뮤니케이션
1. 구전의 중요성
2. 부정적 구전
3.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의견선도자의 역할
4.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시사점

Ⅱ.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 혁신의 확산
1. 혁신
2. 혁신에 대한 커뮤니 케이션
3. 수용과정
4. 신제품 수용자의 유형
5. 혁신의 확산- 전략적 시사점
본문내용
Ⅰ.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 구전커뮤니케이션

구전 커뮤니케이션(word-of-mouth communication)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특정주제에 관한 개인들 간의 의사소통으로, 구전 커뮤니 케이션은 소비자 상호간에 빈번한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고 받는다.

1. 구전의 중요성

소비자는 상표대안들의 평가에서 가족ㆍ친구 등과 같은 준거집단과의 구전 커뮤 니케이션을 상업적 정보원천 또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와 같은 중립적 원천보다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며, 구매의사결정에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이들의 의견에 의존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상표평가 및 구매과정에서의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Whyte와 Katz and Lazarsfeld의 고전적 연구
① Whyte는 에어컨이 소비자시장에 소개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에어컨을 설치하는 가구가 무작위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군집을 이루는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보고 Whyte는 에어컨의 구매가 이웃 간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를 반영한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나아가 소비자 간의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제품구매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하게 된 것이다.
② Katz and Lazarsfeld는 소비자의 상표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원천들을 비교한 결과 구전의 영향이 라디오 광고보다 2배, 인적판매보다 4배, 신문과 잡지 보다 의 연구에 의하면 식품과 가정용품 구매에서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다른 정보원천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구전에 의한 정보가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구전에 의한 정보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경험이 직접 전달되므로 정보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기억으로부터 보다 쉽게 인출되기 때문이다.

∴ 구전에 의한 정보에 더 많이 의존하는 성향이 나타나는 상황
① 제품의 가시성이 높을때
② 제품이 복잡할 때
③ 객관적 평가기준에 의한 검증이 어려울때
④ 지각된 위험이 높을때
⑤ 제품군에 대해 친숙하지 않을때
※ 긍정적 구전의 사례

① 이자녹스 더블이펙트
화장품 업계는 경쟁이 치열하기로 유명한데, 그 중에서 특히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 시장은 더욱 경쟁이 치열하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하에서 이자녹스는 주름 개선 기능 화장품인 더블 이펙트 발매에 맞추어 200명으로 구성된 더블 이펙트 홍보대사 캠페인을 준비하였다. 더블 이펙트 홍보대사 캠페인은 20대와 30대 타깃 고객층 가운데 이른바 스니저(Sneezer) 성향의 소비자들을 추려낸 뒤 이들 에게 제품 체험 기회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홍보대사 스스로 입 소문을 전파하도록 하는 캠페인이었는데, 결과적으로 더블 이펙트 상품의 매출이 약 10%가까이 상승하는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② 마법천자문
마법천자문이라는 책은 1000만부가 넘게 팔린 초대박 베스트셀러이다. 마법천자 문이라는 책이 성공하게 된 이유는 기존의 주입식이 아닌 마법천자문 한자카드를 통한 학습 컨셉 때문이다. 카드 형식은 당시 유행했던 유희왕ㆍ디지몬 카드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아이들 사이에서는 게임ㆍ놀이ㆍ수집을 목적으로 유행하게 되었고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마법천자문 카드가 아이들의 한자 학습을 자연스럽게 도와준다고 입소문이 퍼지게 되어 전국적인 붐이 일어났던 것이다.

③ 도요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도요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시리즈가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미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20대 여대생 대상으로 화장품구매에 미치는 구전의 영향
  •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였다. Arker와 Myers는 광고의 수신자가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때때로 정보의 원천이 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Bayus는 구전의 개념을 단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영향력의 특성과 관련된 개인 혹은 집단간의 개인적 영향력이라고 하였다. 황의록은 소비자들이 이해관계를 떠나서 자신의 직간접 경험을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활동 혹은 행위라고 하였다. Richins는 마케팅기관

  • [소비자행동론] 화장품 구매결정에 있어 구전마케팅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였다. Arker와 Myers는 광고의 수신자가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때때로 정보의 원천이 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Bayus는 구전의 개념을 단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영향력의 특성과 관련된 개인 혹은 집단간의 개인적 영향력이라고 하였다. 황의록은 소비자들이 이해관계를 떠나서 자신의 직간접 경험을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활동 혹은 행위라고 하였다. Richins는 마케팅기관

  • [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에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론적 접근, 게슈탈트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의 평가)
  • 간의 본능을 자극해서 광고의 내용을 기억하고 의식해서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그런데 만약 어떤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사람들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불안은 욕구가 합리적인 방향으로 충족되기를 위하여 동기를 유도한다. 이러한 욕구 충족의 매개체들 중에 하나를 소비행동으로 보는 것이다. 즉, 정신분석학에서는 신념이나 태도의 변화 등 정신적 활동까지도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새로운

  •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
  • 소비자 행동을 개인, 집단, 조직이 제품과 서비스 및 그 밖에 자원들을 획득하고 사용할 때, 그리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사후적인 경험을 통해서 나타나는 행동, 과정 및 사회적 관계로 정의하기도 하였다.2. 소비자행동 연구의 필요성 소비자는 그 구매행동에 있어 여러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영향요소들은 상호 간에 서로 연결되면서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들을 정확히 분석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래서 목표시장의 구매행동

  • [불황기 내부마케팅 전략(조직 몰입도&만족도 중심) ] 불황기 내부마케팅 전략(조직 몰입도&만족도 중심)
  • 소비자를 상대하는 종업원들의 태도와 행동은 소비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지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George, 1990; Varey, 1995)는 사고 하에 대부분 외부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종업원들에게만 집중되어 왔다. 즉, 외부고객과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이 궁극적으로 외부고객에게 전달되는 서비스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가 지금까지 내부마케팅 관련 문헌에서 다루어졌던 주요한 내용들이었다. 반면에 조직 내에서 부서 또는 종업원간의 내부관계가 외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