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삼성전자의 경영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삼성전자의 성공신화를 이룬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삼성전자의 연혁

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1) 경영이념
2) 핵심가치
3) 행동규범

3. 삼성전자 로고의 의미

4. 삼성전자의 성공적 경영전략
1) 지역별로 차별화된 시장 진출 방안
2) 고급 브랜드 전략
3) 막강한 제품 경쟁력
4) 상생의 노사관리
5) 일등주의가 초일류 토대

5. 삼성전자의 마케팅 전략
1) 하우젠 에어컨: 바람의 과학 캠페인 공감 획득
2) 러시아에서 감성마케팅으로 국민 브랜드로 도약
3) 프랑스에서의 문화마케팅 대박
4) 지역별 마케팅 전략
5) 첼시를 통한 축구 마케팅

6. 경제위기시대 극복을 위한 삼성전자의 과제
1) 반도체 부문
2) LCD 부문
3) 휴대폰 부문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2008년,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차세대 반도체 제품개발을 목표로 공동연구개발, 표준화, 장비. 재료 국산화 등 3대 분야에서의 기술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締結)했다.
세계 메모리반도체에서 1, 2위를 달리는 양사의 이번 협력은 1990년대 삼성-LG-현대 등 당시 반도체 3사간 64M D램 공동개발 이후로는 사실상 처음이다. 그런 만큼 차세대 메모리 분야에서도 우리나라가 세계 1위로 나아가는 결정적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하는 기대들이 많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손을 잡은 배경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우선 양사가 지금은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현재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는 차세대 반도체 개발이 불가피하다.
이미 차세대 반도체 경쟁은 시작됐다.
메모리 반도체의 주도권을 한국에 내 주었던 일본이 과거의 영광을 되찾겠다며 차세대 반도체 개발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역량을 모아 대대적인 산.학.연 공동연구개발에 나서고 있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뿐만 아니라 차세대 반도체의 막대한 개발비용, 높은 위험성, 원천기술과 표준화에서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 등을 고려할 때 업체 간 공동개발이 '마이 웨이(my way)'보다 훨씬 유리하다.
일본 대만 미국 등이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다.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협력은 그런 점에서 양사가 공감을 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반도체 산업의 핵심부분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테라비트급 차세대 반도체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R&D에 나서는 것 말고도 표준화에 공동대응하기로 했고, 장비 및 재료분야 국산화율 제고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한 것이 그렇다. 여기에 우리나라가 약한 시스템 반도체 육성에도 공동으로 나선다는 분위기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간 협력에 그치지 않고 분야 간, 대-중소기업간 협력으로 확산(擴散)되면서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안고 있는 취약점 개선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이번 협력이 성공할 경우 우리나라는 반도체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주도권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연구개발 표준화 지원 등을 통해 업계의 이런 협력 분위기를 적극 살려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봉구 한국경제신문 2002.07.15
<2007 IGE 삼성전자 GLOBAL BUSINESS FORUM> 편집부 세계경제연구원 2008.01.31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
http://www.samsung.com
한국경제 경제 특별취재반 2002.05.01
한국일보 경제 2008.10.29
중앙일보 경제 전진배 특파원 2008.10.30
아시아경제 경제 윤종성 기자 2008.10.20
헤럴드경제 경제 우인호 기자 2004.12.23
스포츠서울 스포츠 강재훈기자 2007.04.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의 경영전략-기업성공요인 및 문제점과 인사제도 분석
  • 삼성전자의 재무상황 분석Ⅴ.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1.삼성전자의 경영구조2.사업의 다각화 전략3.구조조정의 성패4.끊임없는 연구개발 전략5.최대의 ‘인력풀’ 가동6.정보수집능력Ⅵ.삼성전자의 문제점 분석1.기업적 측면1-1.1인지배 체제와 재벌 승계1-2.광범위한 로비력 행사1-3.무리한 사업의 다각화1-4.정경유착1-5.무노조 경영1-6.불공정 거래행위2.사업경영적 측면2-1.기술력의 한계2-2.해외시장진출 전략의 문제점2-3.마케팅의 문제점

  • 삼성전자 기업분석및 성공전략과 SWOT분석및 삼성전자 경영전략과 해외진출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위기와 해결방안 제언과 향후방향제시
  • 삼성전자-성공요인-SWOT분석-경영전략-해외진출-향후방향제시INDEX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 기업 History3. 삼성전자 주요사업분야4. 삼성전자의 성공요인과 성공전략(1) 시장분석과 미래에 대한 대비(2) CEO의 경영철학과 노력(3) 다각화 전략(4) 애니콜과 갤럭시의 성공5. 삼성전자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6. 삼성전자의 경영전략(1) 디자인경영(2) 내부마케팅(3) 고객감동전략(4) 사회공헌활동 (CSR)7. 해외진출전략(

  • [경영학]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경영
  • 경영의 현재 산업의 흐름을 넘어서 미래를 예측하여 그에 맞게 혁신과 창조 그리고 인재개발을 해야 한다는 내용과 일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미래에셋이 우리가 살펴 볼 미래경영이라는 경영기법을 공식적으로 표방하고 있지는 않지만, 우리는 미래경영에 정확히 부합한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이 기업은 성공한 기업으로 큰 이슈를 낳고 있다. 얼마 전 삼성그룹의 계열사 중 미래에셋이 대주주가 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삼성전자가 전략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경영전략 / 기획 / 마케팅(1) 성장과정, 취미 및 특기 평범한 가정에서 ○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아버님은 지금은 안 계시고 어머니는 조금만 식당을 경영하고 계십니다. 남자들만 있어 다소 딱딱한 분위기 속에서 자랐으나 어머님의 사랑과 지혜로 가족우애는 이웃으로부터 부러움을 사는 정도며 넉넉하지도 않지만 부족하지고 않은 엄격과 질서와 사랑 속에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평범한 것처럼 다행한 것은 없다는 어머님의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경영전략 / 기획 / 마케팅4. 기획 / 사무 / 경영5. 비서6. 생산관리7. 안내데스크8. 일반영업9. 행정사무직10. 기계설계11. 엔지니어12. 기술영업13. 연구직14. 자동차회사15. 그래픽디자이너16. 수질환경기사17. IT / 게임회사18. IT / 웹프로그래머19. 광고 / 마케팅 / 홍보20. 기획 / 디스플레이 / 마케터 목 차 21. 마케팅 / 상품개발22. 이벤트회사 / 커플매니저 / 이벤트기획23. 교육 / 미술교사23. 교육 / 태권도사범24. 교육 / 컴퓨터교사25. 학원강사2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