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스타벅스의 마케팅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타벅스의 경영이념, 성공신화를 이끈 마케팅 전략의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스타벅스의 역사
1) 스타벅스의 탄생과 발전
2)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역사

2. 스타벅스 로고의 의미
1) 현대인들에게 사랑받는 스타벅스
2) 스타벅스 로고의 의미

3. 스타벅스의 경영원칙
1) 자신의 것으로 만들라 (Make it your own)
2) 모든 것이 중요하다. (Everything matters)
3) 놀라고 기쁘게 하라 (Surprise and delight)
4) 반대를 포용하라 (Embrace resistance)
5) 이웃에 봉사하라 (Leave your mark)

4. 스타벅스의 이미지 마케팅
1) 이미지 마케팅의 성공
2) 새로운 소비자욕구를 찾아 만족시키려 노력
3) 엄격한 직원교육
4) 종업원 최우선정책
5) 항상 새로운 것을 찾는다.
6) 전 세계 2800개 매장 커피왕국 부상

5. 스타벅스의 성공신화
1) '평범함 속에서 발견한 성공.’
2) 전 세계 하루 3∼4개 매장 개점
3) 오감으로 느끼는 ‘스타벅스다움’
4) 주주보다 종업원이 중요하다.

6. 동일한 맛과 우수한 품질의 비결
1) 아라비카 커피 원두를 국제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
2) 자체 로스팅과 철저한 테이스팅
3) 자체 개발한 진공 포장 기술
4) 시애틀 원두 직배송 체제

7. 미국에선 하락, 한국에선 상승
1) 명암 엇갈린 한·미 스타벅스
2) 미국시장 포화, 저가 커피에 고전
3) 한국에선 시장 커지고 현지화 성공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2500원 하는 스타벅스 드립커피(원두커피) 한 잔은 미국에선 약 1500원(1달러66센트), 한 잔에 4300원인 카라멜 마끼아또 한 잔 가격은 미국에선 약 3000원(3달러26센트)이다. 또 국내에서 한 잔에 4300원에 판매되는 커피빈의 카푸치노 싱글 사이즈 제품은 미국에선 약 2785원(3달러)에 팔리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유명 커피 매장의 음료 가격은 본사가 있는 미국 현지 매장보다 최고 60% 이상 비쌌다. 스타벅스코리아 측이 밝힌 최고 인기 메뉴인 카페라떼는 쇼트 사이즈 기준으로 한 잔에 3300원에 판매된다. 이 제품의 미국 현지 메뉴판 가격은 2달러70센트(작은 컵 사이즈인 톨(tall)기준. 미국의 스타벅스 컵 사이즈는 소·중·대 크기에 따라 tall·grande·venti로 이름붙여 진다. 이하 미국 현지 가격은 모두 tall 기준으로 제시함). 미국에선 가격표에 제시된 상품 값에 다시 판매세를 덧붙여 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데, 세금은 주(州)에 따라 7~8%선에 이른다. 가격을 조사한 미국 뉴저지의 경우 세금은 7%. 따라서 카페라떼의 세금을 더한 최종 가격은 2달러89센트가 된다. 6월 초 환율(1달러 대 928원40전)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원화 2683원이다. 따라서 한국의 스타벅스 매장 카페라떼 한 잔 값은 미국 현지에 비해 23% 정도 비싸다.
또 다른 인기 상품인 카라멜 마끼아또도 한국이 비싼 편이다. 한국 매장 가격은 쇼트 사이즈 기준 4300원인 데 반해 이 제품의 미국 가격은 3달러5센트, 세금을 더하면 3달러26센트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3027원. 한국 소비자가 42% 정도 더 많은 돈을 내고 마시는 셈이다.
스타벅스에서 판매되는 커피 가운데 가장 저렴한 편인 드립커피(미국 매장에선 ‘레귤러 커피’로 불린다). 한국에서 쇼트 사이즈 2500원인 이 제품은 미국에선 톨 사이즈 한 잔에 1달러55센트로 가격표가 붙어있다. 세금을 더하면 1달러66센트가 된다. 원화로 환산하면 대략 1541원이다. 한국 소비자들이 대략 62% 정도 많이 지불하고 있다.
비커피 음료로 인기가 높은 그린티 프라푸치노의 한국 가격은 5800원이다. 미국 스타벅스 매장에선 그린티 프라푸치노는 없고, 대신 오렌지크림 프라푸치노가 있는데 이 제품 가격은 3달러65센트였다. 세금을 더하면 3달러90센트이니, 원화로는 3621원선이다.
커피빈의 경우 카푸치노 싱글 사이즈(작은 컵) 한 잔의 가격은 2달러80센트. 커피빈이 매장을 전개 중인 캘리포니아, 네바다 등 미국 서남부의 경우 판매세는 지역에 따라 7~8.25%에 이른다. 세금을 7%로 잡을 경우 카푸치노 한 잔을 구입하는 데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은 3달러. 원화로는 2785원선이다. 한국 매장의 경우 카푸치노 싱글 컵 한 잔에 4300원이다. 한국 소비자가 미국에 비해 54% 정도 더 지불하고 있다.
한국에서 4700원에 판매되는 모카라떼 싱글 사이즈는 미국의 경우 3달러5센트. 세금(7%)을 더하면 3달러26센트가 되며, 원화로는 3027원 수준. 국내 가격이 미국에 비해 55% 정도 높다. 한국에서 4900원에 판매되는 찬 음료 ‘모카 아이스 블렌디드’의 미국 가격은 3달러60센트. 세금을 더하면 3달러85센트가 되며, 원화로 3574원선이다. 한국의 가격이 약 37% 높다.
한편, 맥도날드 버거킹 등 패스트푸드점의 커피 한 잔 가격은 가장 작은 컵 기준(두 매장 모두 뜨거운 커피 사이즈는 3가지다)으로 대략 1100원선이다. 맥도날드의 핫커피 가격은 1달러19센트, 세금을 붙이면 1달러27센트가 된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1179원. 버거킹의 핫커피(BK Joe) 한 잔 가격은 1달러9센트, 세금을 합하면 1달러17센트이다. 한화 약 1086원. 맥도날드의 경우 찬 음료인 ‘헤이즐넛 바닐라 레귤러 아이스 커피’는 작은 컵 한 잔에 2달러9센트, 세금을 붙이면 2달러24센트가 된다. 원화로는 약 2080원이다.
참고문헌
<경영의 슬기> 유필화
<스타벅스 사람들> 조셉 미첼리 장성규 역 명진출판사 2007.11.12
한국경제 경제 최진석 기자 2009.03.08
뉴시스 사회 조진성기자 2009.03.15
한경비즈니스 경제 조정애 객원편집위원 2007.07.03
매일경제 경제 정호선 2000.09.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페베네 마케팅분석
  • 성공신화, 머니플러스, 이상훈, 2011스타벅스를 이긴 토종 카페베네 이야기, 다산북스, 강훈, 2011마케팅원론, 학현사, 안광호, 2010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 김영한, 2003카페베네 요약신용분석보고서(CR1), 나이스신용평가정보, 2011커피전문점 브랜드 효익이 지각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 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성태, 경희대학교, 2011커피전문점 방문수요의 결정요인 분석, 최성임, 세종대학교, 2011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브랜드

  • [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성공한 기업’, 1997년, 1998년 이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중의 하나이며, 커피문화의 선두주자인 스타벅스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우선 스타벅스라는 회사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 STP와 5P, SWOT분석을 통해서 스타벅스의 내부 환경요인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며, 경쟁업체 분석을 통한 외부 환경요인까지 분석해 봄으로써 두 환경요인으로부터 스타벅스가 세계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도출해 볼 생각이다. 마

  • [경영전략] 카페베네의 성공전략
  • 전략 6. SWOT분석7. 문제점 진단 및 새로운 마케팅 전략8. 맺음말카페베네1. 머리말요즘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코너 한 칸을 차지하고 있는 책이 한권 있다. “스타벅스를 이긴 토종카페 카페베네 이야기”라는 책이다. 책 속을 들여다 보면 제목부터 예상할 수 있는 성공담과 영웅담이 한가득이다. 최단기간 최다 매장 수 돌파, 연매출 1억원 돌파, 드라마 속 브랜드와 매장 노출빈도 1위,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커피전문점으로의 선정 등 카페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스타벅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분석 : 설문조사 결과 분석3.경쟁사 분석4) 스타벅스 기업 분석1. 생산2. 마케팅3. 인사4. 재무5) 스타벅스의 성공요인1.제품 성공요인2.서비스 품질 성공 요인3.내부 고객 만족 경영4.마케팅 전략5.아이디어 전략6.현지화 전략6) 스타벅스의 발전방향1.스타벅스의 문제점2.앞으로의 비전7) 스타 벅스의 성공요인을 가상 기업에 적용3. 결론1.참고자료2.설문지경영학원론 2조스타벅

  •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 『 경영학원론 』문화를 파는 카페스타벅스〚목차〛Ⅰ. 서론1. 하워드 슐츠의 생애2. 스타벅스 소개Ⅱ. 본론1. 스타벅스 시장 환경 분석1-1. 창업 당시의 시장 환경 (1) 외부 일반 환경 분석1-2. 현재의 시장 환경(1) 미국의 시장 환경(2) 한국의 시장 환경2. 스타벅스 경영 정보 시스템3. 스타벅스 경영 전략3-1.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1) SEGMENTATOIN(2) TARGETING(3) POSITIONING 3-2. 스타벅스 마케팅 믹스 (5Ps)(1) Product(2) Price(3) Place (4) Promo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