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성공하는 기업의 의사결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공하는 기업의 의사결정 사례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기업 의사 결정의 중요성
2. 도요타의 성공적 의사결정 사례
본문내용
2. 도요타의 성공적 의사결정 사례

도요타는 세계 최대 회사들 중 하나다. 2003년에 도요타는 포드를 제치고 세계 제2위의 자동차 회사가 되었고, 2006년에는 자체적으로 10% 성장을 예고하고 있으므로 조만간 GM도 추월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요타는 미국 기업을 제외하고는 《포춘》이 선정한 세계에서 최고로 존경받는 회사 명단에 3년 연속 최고위 등급으로 올라 있다.

1926년 도요타 자동직기 제작소로 창립된 이 회사는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일본이 재건에 힘쓸 때에 실질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경쟁은 치열했고 자본축적도 너무 어려웠으므로 도요타는 부품을 구입하고 자동차를 조립하는 시간과 판매 후 대금을 수취하는 시간 사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했다. 그로부터 도요타가 자랑하는 ‘JIT’ 생산방식이 탄생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아무도 사지 않을 자동차를 생산하거나 제대로 가동하지 못할 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어렵게 축적한 자본을 낭비하고 재난을 초래하는 용서할 수 없는 실수다. 도요타에서는 회사의 어떤 의사결정도 즉각적이면서 문제없이 실행하기 위해서, 모든 관련자가 참여한 집단 토론과 검토를 거쳐 주의 깊게 의사결정이 내려졌다.

도요타는 자사가 언제나 더 잘할 수 있고, 더 잘해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변화는 위협이 아니라 기회라고 믿고 있다. 당면과제가 문제인지 기회인지 혹은 둘 다인지에 관계없이 도요타는 사전준비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한다. 2003년 도요타는 당시 북미 시장에서 수입품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길지 않은 레포트지만 인용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 frog7***
    (2010.08.22 16:38: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lsrn***
    (2010.06.05 18:26:34)
회원 추천자료
  • [경영참여]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성공사례
  • 목 차들어가는말 2경영참가의 이론 3Ⅰ. 정의 3Ⅱ. 경영참가의 유형 31.자본참가 42.성과참가 43.의사결정참가 5한국기업의 경영참가 성공사례 7Ⅰ. 세림제지(주) 81.기업소개 82.노사관계의 변천과정 93.경영참여내용 141)경제 민주화 및 노동 인간화 측면 152)경쟁력재고와 생산성의 효율성 측면 19가.경영혁신활동-작업장 혁신 193)성과 204.소결론 23Ⅱ. LG전자 231. LG전자 소개 232. 노사관계변천과정 241) ‘노사관계’에서 ‘노경관계’로의 변화

  • 다국적기업의 국제생산입지 선정 성공 및 실패사례
  • 다국적기업의 국제생산입지 선정 성공 및 실패사례1. 생산시설의 입지란? (1) 입지 의사결정에의 영향요인(2) 생산시설의 입지 (3) 세계화와 전략적 과제(4) 국제적 생산시스템의 경영에 대한 4가지 접근법2. 국제생산입지 선정사례(1) 성공 사례(2) 실패 사례(3) 진행중인 기업의 사례3. 종합적인 결론목 차생산시설의 입지결정은 기업의 생산활동이 위치할 지리적 장소를 선정하는 것임. 설비의 위치는 기업의 운영비용,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 [TQM(총체적품질경영)] TQM(총체적품질관리)-품질경영 사례 분석
  • 경영의 목적1.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2. 기업의 총체적인 질을 높이자는 운동(TQM)Ⅵ. 품질의 분류1. 목적품질2. 설계품질3. 제조품질(적합품질)4. 시장품질5. 제품이외의 서비스품질6. 시공품질Ⅶ. 품질 관리1. 관리의 사이클2. 데밍의 사이클1) 설계2) 제조3) 판매4) 조사서비스Ⅷ. 품질경영 원칙1. 고객중심2. 리더십3. 전원참여4. 프로세스 접근방법5.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6. 지속적 개선7.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8.

  • 스피드경영은 어떻게 하는가
  • 제목: 스피드 경영이란 무엇인가.목 차 -1. 스피드 경영의 이해1) 스피드 경영의 정의2) 규모에서 속도로2. 스피드 경영의 특징3. 스피드 경영의 효과 1) 경영성과 제고2) 고객만족 3) 내부조직구성원의 만족 4. 스피드경영 기업의 특성과 성공요인1) 스피드경영 기업의 특성2) 스피드경영 기업의 성공요인5. 스피드경영의 과제1) 외부환경 탐지의 속도2) 합리적이면서 정확한 의사결정의 속도6.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1) 스피드의 중요성에 대한

  • 시간경쟁의 스피드경영은 어떻게 하는가
  • 제목: 스피드 경영이란 무엇인가.목 차 -1. 스피드 경영의 이해1) 스피드 경영의 정의2) 규모에서 속도로2. 스피드 경영의 특징3. 스피드 경영의 효과 1) 경영성과 제고2) 고객만족 3) 내부조직구성원의 만족 4. 스피드경영 기업의 특성과 성공요인1) 스피드경영 기업의 특성2) 스피드경영 기업의 성공요인5. 스피드경영의 과제1) 외부환경 탐지의 속도2) 합리적이면서 정확한 의사결정의 속도6.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1) 스피드의 중요성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