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경쟁의 스피드경영은 어떻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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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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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환경변화,점차 치열해지는 생존경쟁,소비자 취향의 급변과 기술력의 발전에
기인한 제품 수명주기 단축,그리고 인터넷의 발전으로 빠르게 전파되는 정보 공유 등이
기업에게 스피드(Speed)의 경쟁을 불러오고 있다.
- 스피드 경영을 통하여 한계사업을 조기에 정리하고 신규시장에 보다 빨리 진출할 수
있으며,업무처리의 시간을 단축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신제품의 개발 사이클을
단축함으로써 신제품을 조기에 출시할 수 있다.
- 고객은 기다리기를 싫어한다.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기다리지 않는다.
기다리게 하는 회사 말고도 공급자는 얼마든지 많기 때문이다.
- 목차
-
- 목 차 -
1. 스피드 경영의 이해
1) 스피드 경영의 정의
2) 규모에서 속도로
2. 스피드 경영의 특징
3. 스피드 경영의 효과
1) 경영성과 제고
2) 고객만족
3) 내부조직구성원의 만족
4. 스피드경영 기업의 특성과 성공요인
1) 스피드경영 기업의 특성
2) 스피드경영 기업의 성공요인
5. 스피드경영의 과제
1) 외부환경 탐지의 속도
2) 합리적이면서 정확한 의사결정의 속도
6.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1) 스피드의 중요성에 대한 전 직원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2) 스피드 경영을 위한 적절한 투자의 필요성
3) 학습조직과 변화를 사랑하는 조직 구축
4) 스피드보다 중요한 것
- 본문내용
-
◎ 환경변화,점차 치열해지는 생존경쟁,소비자 취향의 급변과 기술력의 발전에
기인한 제품 수명주기 단축,그리고 인터넷의 발전으로 빠르게 전파되는 정보 공유 등
이 기업에게 스피드(Speed)의 경쟁을 불러오고 있다.
◎ 과제는 경쟁자보다 항상 한 발짝 앞서서 시장을 선점하고 주도해야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즉 Speed가 경쟁력이다.
◎ 스피드경영하면 한국기업 할 정도로 우리는 알게 모르게 스피드경쟁에 익숙해져 있다.
◎ 납기가 중요한 건설공사에서 한국인의 열정과 근면을 바탕으로 납기를 앞당김으로써
경쟁력을 갖추고 고속성장을 해온 것은 세계적으로 알려진 일이다.
◎ 그러나 이제는 앞뒤 안 가리고 무조건적으로 빨리 빨리를 외치는 고전적 스피드경쟁에
서 벗어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그리고 디지털 환경에 맞는 새로운 의미의 스피드경영
을 해야 할 때다.
◎ 기업경영의 스피드를 결정하는 것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인식의 속도,의사결정의 속도,그리고 실행의 속도이다.
◎ 인식의 속도는 외부환경변화의 기회 위협요인을 재빨리 감지해서 기업이 이에 대처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게 하는 경고 사인을 감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또한 내부 종업원들이 회사가 중점적으로 추진코자 하는 비전과 핵심과제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같이하는 속도라 할 수 있다.
◎ 의사결정 속도는 말 그대로 최고경영자나 임원,팀장급들의 의사결정에 관한 속도를
말하는 것이다.
◎ 실행의 속도는 올바르게 의사 결정된 것을 재빠르게 실행해서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스피드경영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상기 3가지 요소를 면밀히 분석하여 회사
내부에서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즉 병목이 발생하는 곳이 어딘가를 찾아내어
이를 제거해 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스피드 경영(speed management)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대응력을 신속히
극대화함으로써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서비스를 남보다 빠르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 스피드경영은 제품개발부터 시장장악까지의 기간을 최소화하자는 것이다.
즉,스피드경영이란 시간과 시점을 중시하는 현대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재와 미래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가장 빠르게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맞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반 경영활동이다.
- 참고문헌
-
- 존맥스웰, 리더십불변의 법칙, 비즈니스북스.
- 최재화, 지식경영의 이론과 실제, 비앤엠북스.
- 압아이겐휴이스ㆍ롭반디크, 인재경영의 원칙, 청림출판.
- LG경제연구원 외 각 기업 연구원
- management.journal.
-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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