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의사결정]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단계별 설명과 그 실제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의미, 필요성,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목표설정, 추진실적, E-BIZ(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활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푸드마케팅4)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마케팅전략 예시함께 설명하시오0k
- 생활3_푸드마케팅_공통
- [소비자행동론] 현대자동차 소나타 SONATA 소비자 행동 분석
- 푸드마케팅3) 소비자의 식품구매의사결정과정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전략구매의사결정과정의 기본개념을 설명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단계별 설명과 그 실제 예
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과정
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유형
3. 실제 사례
4. 문제 인식의 단계
5. 정보 탐색의 단계
6. 대안의 평가의 단계
(1) 보완적 방식(Compensatory Rule)
(2) 비보완적 방식(Noncompensatory Rule)
7. 의사결정 단계
8. 구매 후 행동
9.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과정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은 목표지향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다. 문제해결과정은 문제 인식, 정보 탐색, 선택대안 평가, 구매 행동, 구매 후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5단계는 어떤 상황에서나 거치는 과정이 아니라 문제해결의 유형이나 관여도에 따라 과정을 달리할 수 있다. 아래 소해하는 5단계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확장된 문제해결유형에서 그리고 고관여 제품의 의사결정 시 거치는 과정이며 제한된 문제해결유형이나 습관적 문제해결유형과 저관여 상황에서는 5단계 중 중간과정이 생략되는 경우도 있다.
1) 문제(욕구) 인식 단계
: 소비자가 어떤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의 필요성을 느낀다. 즉, 소비자가 바라는 상태와 실제의 상태간의 차이를 지각하는 단계이다.
2) 정보 탐색 단계
: 인식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정보를 찾는다. 즉, 소비자가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탐색하거나(내적 탐색), 환경으로부터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 (외적 탐색)단계로 나뉜다.
3) 대안 평가 단계
: 수집된 정보를 소비자가 비교하거나 평가한다. 즉, 소비자가 기대한 이익의 견지에서 대안을 평가하고 상표대안의 선택의 폭을 좁히는 단계이다.
4) 구매 행동 단계
: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매한다. 즉, 소비자가 선호하는 대안 또는 수용할 수 있는 대체안을 획득하는 단계이다.
5) 구매 후 행동 단계
: 구매 행동 이후에 나타나는 만족이나 부조화를 처리하는 과정이다. 즉, 소비자는 선택대안이 욕구와 기대에 부합하는지를 평가(만족, 불만족)한다.
- 참고문헌
-
박명희, 소비자 의사결정론, 학현사
이학식 外 3명 공저, 소비자행동,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사례 중심으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푸드마케팅-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점은행제 토론 8과목_심리학개론, 소비자심리학, 생산관리, 국제경영,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경영통계학, 경영정보시스템
- [소비자행동] 가족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구매 결정한 제품과 구매 결정 시 각 구성원의 역할과의 관계
- [구매][구매와 감성][가격민감도][TV홈쇼핑][노동력][판매촉진][소비행동][소비교육]구매와 감성, 구매와 가격민감도, 구매와 TV홈쇼핑, 구매와 노동력, 구매와 판매촉진, 구매와 소비행동, 구매와 소비교육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