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대상그룹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성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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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2.대상그룹의 해외시장 진출 배경

3.대상그룹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4.대상그룹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

5.대상그룹의 성공요인 및 향후 과제
본문내용
기업성장과정

창업기

동아화성공업주식회사 설립

-미왕산업사 설립

-발효법에 의한 MSG 생산

-전분 및 전분당 사업 진출

-방학동 공장 준공

-발효조미료 미원 KS 인증 획득


도약기

제9회 세계식품 콘테스트 최우수 조미료 금상 수상

-(주)미원 주식 상장

-대상문화재단 설립

- PT. MIWON INDONESIA Tbk 설립

- 서울 가양동 공장 준공

- 대상 JAPAN㈜ 설립
 

성장기


- 중앙연구소 설립
- 대상농장㈜ 설립
-한국음식문화연구원 개원
- 제2대 임창욱 회장 취임
- 원두커피 사업 진출
- 대상정보기술㈜설립
- 상암기획㈜ 설립
- 절강미원식품유한공사(중국) 설립
- 청정원 브랜드 출범
- 제3대 고두모 회장 취임
- 대상그룹 출범
-1998년 서울 방학동 “대상타운아파트” 분양


제2의 도약기


- 이덕림 사장 신임회장 취임

- 이행기 사장 취임

-한국산업고객만족도1위

- ‘200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

- 김용철 사장 취임

-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산업자원부 선정 ‘세계일류상품’에 선정


인도네시아 진출배경


배     경 내               용
조미료 사업의 국제화 미원의 조미료 사업의 국제경쟁력 확보
세계 MSG 시장에서의 우위확보
기업의 다국적화 유도
원료조달의 안정적 확보 주원료인 당밀의 선진제국의 독점화에 따른
애로 타개
원료의 장기 안정적 확보를 통한 수급불균형 해소
저렴한 인건비 노동력 풍부(양적)
값싼 노동력 확보용이(임금수준 한국의 1/5)
투자위험의 감소 부존자원 및 잠재력 보유
정치적으로 비교적 안정
일본 및 서구 선진국들의 자본과 기술의 진출에
따른투자위험의 상대적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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