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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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구 성
목 차

Ⅰ.조사 목적
(1) 선정 이유

(2) 조사 중점
(3) 조사 계획 수립 / 실행
Ⅱ.기업 분석
(1) 기업 개요

(2) 기업 연혁
(3) 경영 이념

(4) 성장률 및 매출액
Ⅲ.시장 분석
(1) 시장 동향

(2) 소비자 물가지수

(3) STP 전략

(4) 5 Force 전략

(5) 포지셔닝 맵

Ⅳ.전략 분석
(1) 제품 전략

(2) 입지 전략

(3) SCM

(4) 마케팅 전략

5) 경쟁 전략 고객 서비스./커뮤니케이션

6) 고객 서비스./커뮤니케이션 7) SWOT 분석

8) SWOT 분석(안양점)

Ⅴ.경쟁업체
분 석
1) PB 시장 분석

2) 마케팅 믹스 전략

3) SWOT 전략

Ⅵ.성공 요인
1) 균일가 2) 고급화 3) 물류시스템
4) 커뮤니케이션 5) 볼거리 6) 현찰거래

Ⅵ.추천 전략
향후 추천 전략 제시


본문내용
Ⅰ. 조사 목적
(1) 선정 이유
현재 다이소아성산업은 전국적으로 360개의 매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 내에 474개 그리고 2007년까지 5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650억 원, 순이익은 12억 원 가량으로 매출액 대비 순 이익률은 1.8% 정도이다. 욕실용품과 주방용품, 사무용품, 문구, 인테리어 제품 등 1만여 가지 생활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가격은 1000원짜리(50%)와 2000원짜리(40%)가 중심이고, 500원과 1500원짜리 제품도 10%대에 이른다. 제작년 말 명동의 아바타와 동대문 두산타워에 각각 120평과 80평 규모의 매장을 낸 박 사장은 작년 말 부산의 서면역, 그리고 서울의 사당역 등에 잇달아 대형 점포를 내며 국내 저가 생활용품 시장의 독보적인 업체로서 위치를 굳혀가고 있다.

(2) 조사 중점
one price shop의 성공
1) 다이소의 제품 분석 및 생활용품 시장 분석
2) 기존의 천원샵의 이미지를 깨고 매년 꾸준한 성장
3) 다이소에 대한 STP, SWOT Analysis, 소매믹스를 통한 마케팅 전략 분석
4) 향후 다이소의 전망 및 전략 제시

(3) 조사 계획수립 / 실행
조 미팅
○ 온 라 인 : 매주 월요일, 토요일 오후 10시 ~ 11시 회의
○ 오프라인 :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30분부터 ~ (8차 강의실)
기업 선정
○ 2007년 11월 10일
2차 자료수집
○ 2007년 11월 10일 ~ 11월 15일
○ 2007년 11월 20일 ~ 11월 23일 (자료 보완 및 추가 수집)
1차 차료수집
○ 다이소 면담 : 2007년 11월 6일 (A조)
- 본사 홍보이사
○ 다이소 매장 방문(안양역) : 2007년 11월 6일 (B조)
○ E-마트 방문 후 면담 : 2007년 5월 8일
- 안양점 : 방승환 氏
발표 준비
○ 초안 작성 : 2007년 11월 28일~30일
○ 1차 수정 : 2007년 12월 1일
○ 2차 수정 및 완성 : 2007년 12월 2일
○ 발표 예행연습 ; 2007년 12월 3일
(8차 강의실)
발표
○ 2007년 12월 5일
최종 보고서 작성
○ 1차 작성 : 2007년 12월 6일 ~ 12월 7일
○ 최종 수정 및 보완 : 2007년 12월 8일

Ⅱ. 기업 분석
(1) 기업 개요


○ 법인명 : ㈜다이소아성산업
○ 상호 : 다이소
○ 대표이자 : 박정부
○ 소재지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 설립년도 : 1992년
○ 사업내용 : 양질의 생활용품 균일가 판매
○ 취급 품목수 : 약 2만 여종
○ 매장 수 : 468여개 (2007년 10월 29일 기준)
○ 기타사항 : 자체적으로 물류센터 및 배송시스템 운영 2001년 9월, 일본 100엔샵 업계 1위인 다이소 산업과 합작


(2) 기업 연혁
1992

2월 <㈜아성산업>설립

1997

5월 국내 최초 균일가 생활용품 브랜드 <아스코이븐프라자> 론칭(1호점 오픈)
9월 자본금 증자 (2.5억원)

1998

6월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 (동아일보, 매일경제 신문사 주최)

1999

5월 물류센터 준공 (경기도 화성시 : 5000평 규모)

2001

9월 100호점 돌파, 일본 다이소산업과 합작
※일본 다이소 산업 : 연간 매출 3조원. 매장수 2500여개.
보유상품 수 8만 여종인 일본 최대 균일가 생활용품 유통업계

2003

6월 200호점 돌파
12월 물류센터 준공 (경기도 용인시 : 7000평 규모), 본사 및 종합 물류센터 이전

2004

9월 취급품목 1만종 돌파

2005

4월 300호점 돌파
10월 취급품목 2만종 돌파
12월 연간 매출 790억원

2006

12월 연간 매출 1050억원 돌파

2007

6월 혁신활동 start
9월 2007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 twistu***
    (2010.11.10 01:11: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네요 잘쓰겠습니다^^
  • sanghog***
    (2009.10.21 13:4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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