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광동제약 비타500 전략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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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I. 비타500 선정 동기
출시배경, 환경분석
 
본론 II. 유사품 문제점
SWOT분석
STP전략 분석
4PMIX전략 분석
결론
III. 브랜드전략방향
향후전망
본문내용
비타 500 연혁

2001년 2월 비타500 출시.
2001년 12월 히트상품 선정(파이낸셜 뉴스)
2002년 7월 상반기 히트 의약품 1위선정(약국신문)
2004년 3월 미주지역 수출 (U$20만)
2005년 4월 한국 능률협회 선정 마케팅 대상 명품 브랜드상 수상
2005년 10월 비타500 10억병 생산돌파
2006년 2월 무카페인 무방부제 비타500출시



1. 광동제약소개

1963년 최수부 회장이 설립한 중견 제약회사로 돋움

첫 제품 쌍화탕과 우황청심원의 성공


‘40년 최씨고집’ 생육조건이 좋은 지역과 농약과 화학
비료를 쓰지 않고 유기농으로 재배함


출시
배경


-비타500이 2001년 출시될 당시
비타민 C에 대한 열풍

-육식과 인스턴트에 비중이 높아지며
비타민 섭취를 따로 해야 한다는 인식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심리와
기존 비타민 음료의 문제점을 파악 후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을 함.


유사품 문제점


- 가장 큰 걸림돌은 유사제품들의 난립
: 브랜드 이미지 저하 우려

- 경쟁사들의 진입
: 비타 500의 신뢰도를 떨어뜨림

- 홍보와 마케팅이 동시에 이루어지면서
소비자층이 넓어지는 긍정적인 효과
단, 과도한 유사제품은 시장이 무너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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