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지그룹(easyGroup) 비즈니스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저원가 전략

4. 사례연구

5. Recommendation
본문내용
1. 영화 산업외부환경 분석
1-1. 일반 환경 분석
현재(2000년 초 중반) 영국의 영화 산업 전반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멀티플렉스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가는 소비자로 하여금 영화를 쉽게 접하고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고 있으며 2001년엔 영화 관객 수가 근 10년여 동안 최고를 기록하고 있는 등 소강상태에 있던 영화산업이 다시금 활기를 찾았다. 이 시기에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 등 블록버스터 급 영화의 개봉은 여가시간을 어디에다 할애해야 할지 고민하는 고객들을 영화관으로 모이게 했고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2003~2010사이에 매년 4%이상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영화산업은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동시에 거대자본으로 무장한 주요 메이저 기업이 전체 시장의 85%을 장악하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1-2. SCP MODEL
진입자의 위협
영화산업은 크게 영화를 만드는 제작자와 제작된 영화를 배급하는 배급사로 구성되어있다. 현재 영국의 영화산업은 거대한 자본을 가진 배급업자가 주요 영화 제작사와 손을 잡고 많은 자본과 경영상의 노하우를 가지고 영화 제작 및 배급을 장악한 상태이다. 이런 거대 배급사들은 규모의 경제와 전환비용 등을 통해서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런 상태에서 신규 진입자가 진입을 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진입자의 위협이 약하다고 볼 수 있다.

경쟁자의 위협
영화산업은 주요 메이저 급의 상위 5~10위권의 회사들이 시장점유율의 8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시장에 진출해있는 경쟁자의 수가 많지는 않지만 진출한 기업들이 비슷한 규모를 가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고 산업자체가 성장기를 넘어서 성장이 서서히 감소되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서로 이익을 더 많이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특히나 거대한 자본과 축적된 노하우로 시장 점유율의 80%이상을 차지하는 20세기 폭스, uip, 브에나 비스타, 워너와 컬럼비아 등의 막강한 정책(마케팅, 재정 등등)으로 경쟁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경쟁자의 위협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대체재의 위협
영화산업에서의 대체제로는 비디오와 DVD 불법 다운로드 등을 들 수 있다. 사람들은 보통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기 위해 평일 7000원, 주말 8000원의 요금을 내야 되는데 이 금액이 비싸거나 아깝다고 생각하면서 영화를 보고 싶어 하는 고객들은 인터넷 공유사이트나 카페 같은 곳에서 자신이 원하는 영화를 자신의 pc나 휴대용 단말기에 저장해서 본다. 그 뿐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의 경우 영화관 상영에서는 삭제된 부분이 추가적으로 들어가 있거나 영화자체는 물론 제작과정의 에피소드 등도 담겨 있는 DVD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리고 요즘은 DVD에 밀려 수요가 많이 감소했지만 비디오 테이프도 아직 연세가 많으신 어른들에게는 많이 애용되고 있다. 영화관람 자체로는 이 정도가 대체재가 되겠지만 여가시간을 때우기 위해서나 즐거움을 채우기 위한 욕구로서 이밖에 다양한 종류의 대체재가 존재하며 이러한 대체재들은 영화산업에 있어서 상당히 위협적이다.

공급자의 위협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영화산업에서 영화 제작사와 배급사가 수직통합을 한 상태로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도 굳이 공급자를 말하자면 영화제작자라고 볼 수 있다. (focal firm이 영화 배급사라고 가정했을 때) 현재 영국의 영화산업구조로 볼 때 영화배급사의 재정적 지원 없이는 영화제작이 어렵거나 제작을 해도 유통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급자의 위협은 적다고 볼 수 있다.

구매자의 위협
영화산업에서의 구매자는 영화를 보는 관객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의 영화산업의 추세를 보면 예전과 달리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있는 상태이다. 멀티플렉스의 증가로 어디서나 비슷한 수준의 서비스를 받으면서 원하는 영화를 쉽게 볼 수 있고 그뿐 아니라 여러 경로(DVD 불법다운로드 등등)을 통해서 영화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서비스가 부실하거나 다른 서비스나 업체와 비교했을 때 부족한 점이 생기면 쉽게 다른 곳으로 옮긴다. 그렇기 때문에 focal firm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구매자의 위협이 높은 편이다.
2. 내부환경 분석
사례 속 easyGroup의 자원은 정보처리/가격 차별 능력과 ‘easy' 브랜드와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그것을 계획하는 능력을 들 수 있다. 이들 각각을 VRIO모형을 통해 분석해 보았다.

2-1. easyGroup의 자원 분석
정보처리/가격 차별 능력은 기본이 되는 인프라로 볼 수 있겠다. easyJet은 모든 가격은 편도로만 제시되고, 물리적인 발권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빠른 예약에 대하여 더 낮은 가격을 적용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모두 정보 기술 역량 없이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다. 편도로만 가격이 제시되는 것은 정보를 처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래기업의 조건] 미래기업의 조건 감상문
  • 이지 않은 접근방식이라 정의하고, 스스로를 차별화하기 위해 애쓴다. 저자는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패턴화시킨 것이 이론이라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서에서 말하는 핵심은 혁신에 의해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 기업과 국가의 경영에서 그러한 변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는지 다양한 패턴을 보여준다. 패턴이므로, 이론을 이해하려면 사실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 즉, 저자가 A가 B이므로 C가 맞고, 그에 대한 근거는

  • 이지그룹 핵심역량
  • 전략과의 적합성을 유지와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우위에 설수 있도록 노력◆ 전략의 실행적 요소- 열린 계획 공간에서의 사고를 할수 있는 조직 구조◆ 전략과 적합성의 사무실 구조◆ 매일 저녁 5시 일일 미팅으로 각 부문의 실행 형태를 이야기하고전략, 경영에 대해 의견제시→그룹의 야망을 강화,각각의 사무들의 적합성을 위한 궤도에 있다는 것을 보증◆ 신규 벤처사업을 사업과정으로부터 복잡성을 끌어냄으로써 발전해옴전략 실행 요소

  • [조직론]삼성SDI/유한킴벌리/GM(제너럴모터스)/GE(제너럴일렉트릭)/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
  •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삼성SDI는 고객회사의 입장에서는 부품생산업체이며, 주문/계획 생산방식의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점은 삼성SDI가 고객의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빠르고 유연한 제품개발 및 생산체제를 갖출 것을 요구한다. 2. e-Business 추진전략삼성SDI는 고객 지향의 6시그마 사상을 기반으로 ‘People Innovation, Process Innovation, Product Innovation’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과 수익력을 갖추는 것을 경영혁신의 기본적인 추진전략으로 삼

  • 현대자동차 CSR 마케팅 성공 사례
  • 그룹이 산업은행의 보유분 지분을 인수해 경영에 참가하고 1983년 ‘대우자동차’가 출범하게 된다. 독자적인 모델을 개발하고 해외에 진출에 힘을 가하기 위해 아키디아, 라노스, 누비라, 레간자 등의 모델을 개발하여 출시하였지만 대우사태 등으로 결국 법정관리 개시 결정이 내려지게 되고, GM과 매각 양해각서를 체결해 GM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기존 대우차는 이 외에 대우인천차와 대우버스, 대우상용차로 분리되었다. 2011년

  • [졸업][경영정보] 커뮤니티 기반의 인터넷비즈니스모델과 사례 분석
  • 비즈니스는 기업이 목표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이지 목표에 따른 전략 없이 단순히 기업의 홈페이지를 인터넷에 올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뜻한다. 웹사이트를 만들기 전에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원재료의 구매에서 생산, 판매라는 본원적인 활동 외에 이를 지원하는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 및 인사, 재무, 회계 등 매우 광범위하다. 이처럼 광범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