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경제 -빅맥지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빅맥지수란?
빅맥지수와무역
빅맥지수구하기
빅맥지수의 유용성
빅맥지수의 한계성
대체지수
결론- 해결방안
- 본문내용
-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FTA협상 문제 등 세계는 무역의 각축장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
무역에 있어서 환율은 그 나라의 경상수지 및 재정거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성이 큼
하지만 일반인에게 환율은 어렵게 느껴짐.
다국적 기업인 맥도날드의 ‘빅맥’ 은 전세계적으로 판매되어 각국의 PPP와 환율을 비교적 간단하게 알 수 있는 지표가 되므로 이를 알아보는 것은 글로벌시대의 무역에 흥미로운 발상이자 공부가 됨.
빅맥지수란?
구매력평가 환율의 대표적인 예
일정 시점에서 미국 맥도날드 햄버거사의 햄버거 제품인 빅맥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후 미국내 가격과 비교한 지수.
빅맥지수와 무역
구매력 평가 환율(Purchasing Power Parities)
구매력 평가 환율이란?
한 나라의 화폐는 어느 나라에서나 동일한 구매력을 지닌다는 가정 아래, 각국 통화의 구매력을 비교해 결정하는 환율
개별국가들의 상품별 가격비를 구한 후, 이들 가격비 를 토대로 지출액을 가중치로 하여 산출
절대적, 상대적, 축약형 구매력 평가설로 구분
- 참고문헌
-
서적
이병탁, 「국제경제학」, 시그마프레스, 1999
이성민, 「외환론-이론과 실제」,형설출판사, 2007
논문
박대근, 「원-달러 환율의 장기구매력 평가로부터의 이탈에 대한 실증분석」, 국제경제연구, 제1권제1호, 국제경제학화
1995
이성구, 「빅맥지수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 명지대학교
이연호, 「원화의 대미달러 환율은 구매력평가설을 따르는가?」, 조사원보, 대우경제연구소 1993년 7월
장맹렬, 「원화 구매력 평가환율 추정에 대한 연구」
정훈석, 「빅맥지수를 이용한 구매력평가의 분석」, 한양대 대학원, 1997
신문기사
「경향신문」, 2007, [어린이 경제교실] 햄버거값으로 전세계 물가 알아요, 4월 24일
「머니투데이(경제신문)」, 2004, 빅맥지수 中위안화 56% 저평가 반영, 1월 16일
「문화일보」, 2007, ‘빅맥’지고 ‘아이팟지수’ 뜬다, 1월 20일
「이데일리」, 2007, 빅맥지수로 본 원화가치 8% 저평가, 7월 6일
「이데일리」, 2007, ‘아이팟’가격 가장 비싼 나라는?, 1월 19일
「한국일보」, 2007, 한국 빅맥가격 47개국 중 16번째, 7월 8일
웹사이트
http://www.economist.com/markets/rankings/displaystory.cfm?story_id=9461212&CFID=5300954&CFTOKEN
=39786791
http://www.economist.com/finance/displaystory.cfm?story_id=E1_PJSNJT&CFID=5300954&CFT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