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지표가 되는 속설의 사실여부와 바라보는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경제의 지표가 되는 속설의
사실여부와 바라보는 시각
목 차
Ⅰ. 서론
Ⅱ본론
-일반적인 경제의 지표가 되는 예 혹은 속설
-속설 분석
-사라지지 않는 경제의 지표와 지표지수
Ⅲ. 결론
Ⅰ.서론
매일 아침 티셔츠의 색깔을 고를 때, 본인도 의식하지 않게 경제적 심리가 포함된다. 옷을 고를 때 옷의 줄무늬, 길이 그리고 모양 모두 경제적 심리가 포함된다. 이처럼 작은 행동하나에 경제적 심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처럼 우리도 모르게 우리의 경제적 심리가 반영된 행동들이 속설이 되어 우리에게 알려져 있고, 이것을 이용하고 있는 예가 많이 있다. 그 중 하나의 예가 패션이다. 패션은 그 시대의 경제적 배경을 반영한다. 패션은 경제적 배경으로 인해 변화한다. 그리고 경제의 지표가 되기도 한다. 패션뿐만이 아니다. 여러 분야에서 경제의 지표가 되고 있다. 이 글은 패션을 중심으로 경제의 지표에 대해서 알고 도리어 이것을 우리가 경제적으로 이용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밝히는 것에 목적을 둔다.
Ⅱ. 본론
일반적인 경제의 지표가 되는 예 혹은 속설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경제의 지표가 되는 속설은 몇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미니스커트의 길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마브리(Mabry)는 “1960년대 호황시대에는 미니스커트가 유행했고 오일쇼크이던 1970년대에는 긴 스커트가 유행이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미국의 폴 H 니스트롬 교수는 1910년대 패션 연구 결과, 호황일수록 여성의 스커트 길이가 길어졌다고 지적하고 있다.
두 번째는 립스틱지수이다. 불안감이 높아지는 시기에는 소비자들이 거창하거나 비싼 명품을 사지 못하는 대신 립스틱 같은 소품중에서 명품을 고집하는 경향이있다. 따라서 명품 립스틱의 판매량이 경제적 상황의 잣대가 된다는 설이다.
세 번째는 빅맥지수이다. 일정 시점에서 미국 맥도널드사의 햄버거 제품인 빅맥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후 미국 내 가격과 비교한 지수이다. 영국의 경제전문지가 분기마다 발표하는 지수로, 세계적으로 품질,크기,재료가 표준화 되어있어 어느곳에서나 값이 거의 일정한 가격을 기준으로 비교할 경우 각국의 통화가치가 어느정도 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환율은 각국 통화의 구매력에 따라 결정된다는 구매력평가설과 동일 제품의 가치는 세계어디서나 같다는 일물일가의 법칙을 전제로한 산출방식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