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지표가 되는 속설의 사실여부와 바라보는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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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제의 지표가 되는 속설의
사실여부와 바라보는 시각
목 차
Ⅰ. 서론
Ⅱ본론
-일반적인 경제의 지표가 되는 예 혹은 속설
-속설 분석
-사라지지 않는 경제의 지표와 지표지수
Ⅲ. 결론
Ⅰ.서론
매일 아침 티셔츠의 색깔을 고를 때, 본인도 의식하지 않게 경제적 심리가 포함된다. 옷을 고를 때 옷의 줄무늬, 길이 그리고 모양 모두 경제적 심리가 포함된다. 이처럼 작은 행동하나에 경제적 심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처럼 우리도 모르게 우리의 경제적 심리가 반영된 행동들이 속설이 되어 우리에게 알려져 있고, 이것을 이용하고 있는 예가 많이 있다. 그 중 하나의 예가 패션이다. 패션은 그 시대의 경제적 배경을 반영한다. 패션은 경제적 배경으로 인해 변화한다. 그리고 경제의 지표가 되기도 한다. 패션뿐만이 아니다. 여러 분야에서 경제의 지표가 되고 있다. 이 글은 패션을 중심으로 경제의 지표에 대해서 알고 도리어 이것을 우리가 경제적으로 이용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밝히는 것에 목적을 둔다.
Ⅱ. 본론
일반적인 경제의 지표가 되는 예 혹은 속설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경제의 지표가 되는 속설은 몇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미니스커트의 길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마브리(Mabry)는 “1960년대 호황시대에는 미니스커트가 유행했고 오일쇼크이던 1970년대에는 긴 스커트가 유행이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미국의 폴 H 니스트롬 교수는 1910년대 패션 연구 결과, 호황일수록 여성의 스커트 길이가 길어졌다고 지적하고 있다.
두 번째는 립스틱지수이다. 불안감이 높아지는 시기에는 소비자들이 거창하거나 비싼 명품을 사지 못하는 대신 립스틱 같은 소품중에서 명품을 고집하는 경향이있다. 따라서 명품 립스틱의 판매량이 경제적 상황의 잣대가 된다는 설이다.
세 번째는 빅맥지수이다. 일정 시점에서 미국 맥도널드사의 햄버거 제품인 빅맥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후 미국 내 가격과 비교한 지수이다. 영국의 경제전문지가 분기마다 발표하는 지수로, 세계적으로 품질,크기,재료가 표준화 되어있어 어느곳에서나 값이 거의 일정한 가격을 기준으로 비교할 경우 각국의 통화가치가 어느정도 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환율은 각국 통화의 구매력에 따라 결정된다는 구매력평가설과 동일 제품의 가치는 세계어디서나 같다는 일물일가의 법칙을 전제로한 산출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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