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진로 블루오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류시장 분석

2. 진로 참이슬

3. 에비앙

4. 경쟁사분석-두산 처음처럼

5. 기존산업 전략 캔버스

6. ERRC 구성표

7. 새로운 전략 캔버스

본문내용
개요
최근 웰빙트랜드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입맛이 고급화되고 다양해지면서 주류업체들의 경재이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주류시장, 특히 소주시장에서의 블루오션을 찾기 위해 진로의 새로운 경영전략을 세워보았다. 먼저 한국 주류시장을 분석해 전략 캔버스를 짜보고 ERRC 구성표를 만들어 새로운 전략 캔버스를 짜보았다.

1. 주류시장 분석
1) 2007년 국내주류 출고동향
2007년도 우리나라 전체 주류시장(수입주류, 탁주, 민속주 제외)은 전년대비 2.51%의 판매가 증가(매출액기준 4.34%증가) 되었다. 주류시장은 웰빙트랜드에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이 고급화되어 보다 부드럽고 개성 있는 맛을 찾고 있으며 취하는 문화가 아닌 분위기를 즐기는 주류문화로 하는 변화를 보였다.

주종별로 살펴보면 대표적인 대중주인 희석식 소주는 저도주가 자리를 잡으며 출고량 기준
1.11%(매출액 3.96%증가) 증가하였다. 맥주는3.75%(매출액 4.49%) 출고량이 증가하였고 이는 2002년 월드컵 이후 두 번째로 높은 판매의 신장을 보였다. 과실주의 경우 포도주와 복분자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가 여전히 높고 복분자주의 해외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전년대비 출고는 13.23%(매출액 20.32%)증가 하였다. 약주는 신제품이 2007년도에도 잇따라 출시되었지만 소주의 저도화로 출고량이 24.05% 감소하였다.

2007년 주류출고 현황


2007년 주류별 출고 및 매출액 점유비 비교(%)


2) 소주시장 규모
2007년 소주의 출고량은 서민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제품출시와 제품리뉴얼(프리미엄급 소주), 병뚜껑경품대전 이벤트 등 활발한 마케팅으로 폭 넓은 연령대를 공략하여 1.1% 신장하였다. 상반기에는 1~5월까지 소주 출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6월에는 5월의 가격인상에 따른 가수요의 발생으로 큰 폭의 감소가 되었다. 하반기에는 업계의 대형 이벤트등 새로운 수요창출로 인해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2007년을 기점으로 도수 낮추기 경쟁은 한풀꺽인 가운데 웰빙트랜드에 맞추어 부드럽고 마시기 편한 소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2008년도에도 소주업계 시장은 소비자 기호에 맞춘 마케팅 등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최근 3개년 수주 월별 출고량 변동 추이 비교(k)


참고문헌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처음처럼 홈페이지 http://www.soju.co.kr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B2%98%EC%9D%8C%EC%B2%98%EB%9F%BC
기사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8/06/09/200806090205.asp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6&aid=000020405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신한은행의 핵심역량과 나아갈 방향
  • 진로 고민 상담제도인 ‘전직지원 컨설팅’ 등을 통해 직원 스스로가 행복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생애설계 컨설팅’ 프로그램은 재직자들의 경력진단과 창업, 재취업, 자격취득 등 도움이 될 만한 교육과 전문가 컨설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5) 글로벌경영이원화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벨트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노리는 것이 기본적인 해외진출 전략이다. 중국, 인도, 캄보디아, 카자흐스탄 등 신흥시장과 미국 캐

  • [독후감]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 블루오션 전략(독 후 감)목 차1. 서 론 문헌 선택 동기 및 목적2. 본 론(1)핵심 내용(2)감상(3)의견 및 비평3. 결 론*참고문헌1. 서 론서점에 가보면 진열대 위에 너무나도 많은 경영관련 서적들이 있다. 마치 아무도 몰랐던 신대륙을 발견한 것 마냥 거창한 제목으로 표지를 장식하고 있지만 실상 그 안을 들여다보면 기존의 책과 별반 다를 바 없는 내용으로 독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표지나 내용상의 범주만이 다를 뿐 그간에 출판

  • 워터비스 운영관리 시스템
  • 경영진들은 우리나라 심층수가 세계 최고 품질의 심층수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고객으로 하여금 가장 깨끗하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믿을 수 있는 물로 인정받기위해 노력하고 있다.이러한 기업의 사명과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워터비스는 비용적인 측면에서의 효율성은 떨어지지만 말통 형태의 용기는 제조하지 않고 있다.연구. 개발 부서에서는 이러한 비효율성의 개선을 위하여 말통 형태의 용기를 세균 및 그 밖의 미생물이 번식 하지

  • [국제경영] 진로의 일본주류시장 진출 사례 분석
  • 진로의 전략(4P)1) 제품전략 (Product Strategy)2) 가격전략 (Price Strategy)3) 촉진전략 (Promotion Strategy)4) 유통전략 (Place Strategy)5. 롯데주류의 일본시장진출 전략과 판매성과1) 롯데주류의 시장전략(4P)2) 롯데주류의 일본주류시장 판매성과6. 진로와 롯데주류의 전략비교와 요인분석1) 일본시장 진출전략 비교와 성과요인 분석2) 내부역량의 변화가 외부성과에 미친 영향 분석7. SWOT분석을 통한 경영개선 전략의 제안1) 진로의 SWOT분석2) SWOT분석을 기반으로

  • 하이트진로 해외시장진출(일본,중국) 마케팅전략분석과 하이트진로 경영분석및 하이트진로 향후전략과 미래과제분석및 나의의견
  • 진로는 올해를 ‘사회공헌경영’ 원년으로 선포하고, 5년 내 영업이익의 5%이상을 사회공헌 기부액으로 설정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다. 또한, 지난 18일 하이트맥주는 대구광역시에서 개최된 치맥 페스티벌에도 참여하여 이를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웠다. 대구 두류야구장에서 열린 2013 대구 치맥 페스티벌은 대구시와 한국식품발전협회가 주최했으며 첫날부터 발디딜 틈 없는 성황을 이루었었는데, 하이트진로 이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