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제 6장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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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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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동기부여의 개념
1.1 동기부여란 무엇인가?
1.2 동기수준의 결정요인과 조직생활 쳇바퀴
1.3 동기부여와 성과결정 요인들
1.4 동기부여 연구
제2절 동기부여의 욕구이론들
2.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또는 계층)이론
2.2「알더퍼」의 ERG이론
2.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2.4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2.5 직무특성이론
제3절 결론
- 본문내용
-
제 6 장
동기부여(Ⅰ)
본장의 핵심: 부족해야 행동한다
▶ 사람을 움직이는 동기 중 하나는 욕구이다.
▶ 개인이 갖은 욕구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존재욕구,성취욕구,친화욕구,권력욕구
▶욕구의 작동방법도 이론에 따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부족해야 욕구가 생겨난다는 입장이지만 성취욕구는 학습된다는 입장이다.
▶ 욕구이론들의 핵심은 개인의 육구와 그가 수행하는 직무의 특성이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 “범생이”에게 현장영업을 시키면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제1절 동기부여의 개념
1.1 동기부여란 무엇인가?
동기부여란 개인의 목표지향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1.2 동기수준의 결정요인과 조직생활 쳇바퀴
동기수준의 결정요인
- 개인의 내적 특성 : 성격, 가치관, 지각
- 개인의 외적 특성 : 조직생활 쳇바퀴
상급자
조직요인
일(직무)특성
동료집단
개인의동기수준
하급자
조직요인
<그림6-1:동기수준과 조직생활의 쳇바퀴>
① 상급자와 동기수준
상급자의 관리방식과 리더쉽, 하위자의 평가와 자원분배의 역할
--> 하위자의 동기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② 직무특성과 수준
직무자체도 개인의 동기수준을 결정한다.
- 내재적 보상 : 직무자체에서 얻는 유익한 경험
- 외재적 보상 : 직무외적인 보상
③ 하급자와 동기수준
강화이론 : 개인의 행위가 하급자의 반응과 수용정도에 따라
강화되기도 약화될 수도 있다.
④ 동료집단과 동기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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