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발생원인
2.문제점
3.해결방안
- 본문내용
-
1. 파업이유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이용
현대차의 파업이 해마다 되풀이되는 이유는 먼저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들 수 있다. 수만명의 노동자들이 대공장에 모여 컨베이어 시스템에 따라 일을 하기 때문에 일부만 조업을 거부하더라도 모든 공정이 멈추게 된다. 즉, 노조가 시간을 끌면 끌수록 회사가 애가 타는 것을 한껏 이용하는 것이다. 이런 사업장의 특성이 노조의 파업을 부추기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 사측의 잘못된 대응방식
연례행사처럼 행해지는 파업에는 사측의 잘못된 대응도 한몫하고 있다. 정해진 규정대로 ‘무노동 무임금’의 원칙에 따라 파업하는 동안에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파업이 그렇게 무차별적으로 행해지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측은 파업이 끝나면 노동자들에게 격려금을 지급하여 ‘무노동 무임금’의 원칙을 무색하게 만든다. 즉, 파업을 놀면서 격려금도 받고 월급도 올릴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게하기 마련이다.
또한 노사분규가 발생하면 당장의 손실이 발생하니까 빨리 해결하기위해 무조건 노조의 요구를 들어준 것이 강성노조를 키운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한국 노동계의 역학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