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기업전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선정동기>
1. 회사소개
2. 3M 전략
3.비전과 공유가치
4. 맥나이트 경영철학
5. 기업문화
6.기술
7.환경활동
8.한국3M회사현황
9.한국3M의 인사제도
10.한국3M의 지역사회활동
11.한국3M의 환경활동
12.3M의 원동력 분석
13.결 론
참고자료/ 자료출처

본문내용
<기업선정동기>
기업을 둘러싼 위험과 도전이 날로 거세지면서, 100년을 지속하는 우량기업을 영위하기가 매우 힘든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경영환경 변화가 극심해 장수기업의 출현이 그만큼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우리나라 기업과 미국기업을 대상으로 100년 기업의 가능성을 분석한 결과 한국기업들은 미국기업에 비해 우량기업으로 존속하는 기간이 훨씬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들이 100년 장수의 희망을 현실화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 것인가.
3M은 제도로 혁신하는 발명가 기업이다. 기업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상품에 넣음으로써 고객들이 제품을 구입하게 한다. 고객은 3M이 새롭게 무엇을 개발을 해주길 기대한다. 이것이 3M발명의 역사이다. 창의력과 개척정신이라는 최고의 무기가 지금의 3M을 만들어 주었다. 그렇다면 과연 3M이 아이디어만으로 100년 기업을 영위해 왔는지 아니면 또 다른 무엇인가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3M을 선정하였다.


1. 회사소개
1) 혁신 100년의 3M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 ꡒ포츈ꡓ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ꡒ파이낸셜 타임즈ꡓ도 ꡐ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2) 3M Facts (2007년말 기준)
설립 : 1902년
CEO : George W. Buckley
본사 :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
전자, 전기, 통신 사업센터 : 텍사스주 오스틴
참고문헌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3M 2003, 2007년 annual report
■ 3M 100주년 기념 'A century of Innovation the 3M Story' 발간(eBook)
■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저자:Ernest Gundling, 번역:최종옥, 출판사:세종서록 2001. 2월
■ ‘3M 지속적 혁신의비밀’ 저자:이재연외, 출판사:형성출판사(420쪽참고)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쉽,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수퍼리더쉽,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 각종 신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기업 이미지인 폐쇄성을 과감히 탈퇴하여 자사의 대외적 이미지를 바꾸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은것이다. P&G는 자사의 구조 개혁을 위해 켈로그, 3M 제너럴 일렉트로닉스 등 십여 개의 미국 굴지의 회사들로부터 조언을 구하는가 하면 자사의 이미지를 외부에 알리기 위한 기초적인 전략으로서 소비자와의 만남에서부터 전세계를 상대로 한 인터넷 광고 등 다양한 길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최근 페퍼 회장은 예정보다 2년 빨리 회장직을 사임한다고 밝힘

  • [경영조직]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3M과 스타벅스사례)
  • 전략 234. 오감(五감)을 통한 Starbucks 특유의 스타일 정착 28III. Starbucks의 위기관리 301. 세계로 진출한 Starbucks가 직면했던 위기들 302. 위기에 대한 Starbucks의 관리 과제 31IV. 결론 - 우리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 32Case 3. 3M 사례연구 33I. 들어가며 341. 조사의도 및 연구 방향 342. 회사 소개 343. 문제점 35II. 3M의 핵심역량 381. 기업문화의 범주에서 살펴본 3M 핵심역량원천 382. 조직 시스템에서 살펴본 3M 핵심역량 원천 39III. 핵심역량을 활용한 경영전략 4

  • 3M 기업조사 레포트
  • 3M 기업조사목 차전채 개관대상기업 소개조사 분야(이론적인 틀)3M 사례분 석결 론전체개관기업조사의 목적강의를 통하여 배운 이론적 내용들이 기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분석함성과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론과 기업적용의 차이점을 분석함팀원들의 역할 분담 및 의견 조율을 통한 Team Work학습능력을 배양함기업조사의 범위인사관리시스템을 갖춘 기업 중 하나의 기업을 선택함1차 자료 조사결과 3M, STX, 삼양사,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Ⅰ. 서론1. 3M 기업개요(1) 소개3M은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 년 창업하여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 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파이낸셜 타임

  • 경영경제 21세기 리더십
  •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중심에 두기 때문에 모든 부분에서 정도를 걷는다. 또한 이해관계자 그들 모두의 의견을 적극적 수렴한다. 리더가 개인, 자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 바르고 떳떳한 리더십을 행함으로써 직원들도 올곧은 기업의 경영전략에 자부심을 갖고 따를 수 있게 된다.(4) 팀 리더십팀은 오늘날의 조직에서 대표적인 작업집단이 되었다. 기업 조직은 물론 행정조직, 병원, 대학조직, 특히 승패의 경쟁이 현저한 스포츠 팀에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