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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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마케팅 환경분석
1) 고객분석
2) 경쟁사분석
3) 자사분석

3. 산업구조 분석

4. 환경적 요인 분석

5. S T 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S W O 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7. 4P(마케팅믹스)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1. 서론

크리스피크림이 한국에 알려지게 된 계기는 유학생 스니저들(아이디어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는 데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과 ‘섹스 앤드 더 시티’ 등의 미국 드라마등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미국에서 뜨거운 도넛 맛을 본 유학생들은 한국에 돌아와 친구들에게 크리스피크림의 환상적인 맛과 몇 시간씩 줄을 서서 12개입 박스 두 상자를 샀던 에피소드, 그리고 선 자리에서 3개를 연속으로 먹었다는 경험담을 이야기 한다. 겨우 도넛을 사기 위해 줄을 선다니,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국내 케이블 TV 채널, OCN에서는 밤 12시면 20대부터 30대 여성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패셔너블한 뉴요커 네 여자의 이야기를 다룬 ‘섹스 앤드 더 시티’를 방송한다. ‘섹스 앤드 더 시티’는 패션 아이콘이다. ‘섹스 앤드 더 시티’에 등장하는 웬만한 상품들은 순식간에 Must Have Item이 되어 전세계적인 인기를 받는다. 그런데, 이 패션리더 네 여자가 크리스피크림에 환호한다. 이전부터 ‘섹스 앤드 더 시티’ 매니아층에서는 이 크리스피크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귀국하는 친인척을 통해 도넛 한 상자 사다 달라는 부탁이 유행처럼 돌았다고 한다. 이 때가 겨우 2004년 12월이었다. 지금은 크리스피크림하면 먹어보지는 못 했어도 들어는 본 브랜드가 되었다. 2~3년 사이에 어떻게 그렇게 발전한 것일까? 단적으로 1호점을 개장한지도 2~3년 밖에 안 되었는데 지금은 22개가 있고 올해 말까지는 28개가 생긴다고 하니 이 브랜드에 대한 호기심이 들었다.




짐캐리 주연의 코미디 영화 ‘브루스 올마이티’의 한 장면에서 신이 된 브루스가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신이 된다는 사실이 매우 까다롭고 힘든 일이라는 것을 깨달으면서 인터넷으로 접수된 사람들의 기도에 하나하나 신경쓰기가 귀찮아 홧김에 ‘All Yes’ 라고 처리해 버린다. 다음 날 모든 세상 사람들의 소원이 이루어지면서, 한 여성이 직장 동료에게 “저는 크리스피크림 다이어트에 성공했지 뭐에요” 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장면이 한국 관객들에게는 어이없었을 당시이나 이 대목은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얼마나 달콤하고 기름지며 맛있는지를 아는 사람이면 웃을 수 있는 대목이다.

2004년 12월 중순, 크리스피크림이 한국에 상륙했다. 롯데쇼핑은 엄격하기로 소문난 크리스피크림의 프랜차이즈 계약을 따내며 신촌 1호 점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올해 말까지 28개 직영점을 운영할 계획이다. 크리스피크림의 Nicholas Forcade 국제 마케팅 매니저의 말에 따르면 한국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크기 때문에 아시아 시장 중에서 가장 먼저 진출하게 됐고 유통 및 외식사업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롯데쇼핑을 파트너로 선택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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