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화장품시장에서 저가시장과 고가시장의 분석 및 결론[한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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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화장품시장 환경조사
1) 트렌드
2) 상품
3) 유통경로
4) 기업

Ⅱ. 본론 (머리말)
I. 한방화장품의 정의
2. 한방화장품의 시장 현황

Ⅱ. 본론 (성공사례①)
1. 설화수 분석
1) 설화수 개발 배경
2) 설화수의 브랜드 목표
2. SWOT분석
3. STP전략
4. 4P Mix

Ⅱ. 본론 (성공사례②)
1. 저가 화장품의 탄생
1) 저가 브랜드 화장품의 탄생 배경
2) 가격이 저렴한 이유
2. 저가 화장품의 시장 및 업체 현황
1) 저가 브랜드샵의 시장 현황
2) 저가 브랜드샵 주요 업체 현황
3. SWOT분석
4. STP전략
5. 4P Mix

Ⅲ. 결론
본문내용
또한 약사법에 규정된 가성한의서 11종에 수재된 원료와 처방을 사용하여 제조한 화장품이 한방화장품이라는 것이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부 회사에서는 한방 화장품을 ‘과거 오랫동안 민간 치료약이나 건강식품으로 단순히 경험적으로 사용돼 온, 자연에서 유래한 천연 한방 약재들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피부에 적용할 때 효능․효과 목표에 따라 적절한 한약재를 처방하고 가공과정을 거침으로써 얻어내는 정보물질’을 창조하느냐 못하느냐를 두고 한방화장품의 정통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2. 한방화장품의 시장 현황
한방화장품 시장은 이미 20여 년 전부터 정산생명공학을 비롯해 생그린, 사임당화장품, 청담화장품, 한독화장품 등을 필두로 틈새시장을 형성해오다가 1990년대 후반부터 폭발적인 생산과 판매증가를 보이고 있다.
한상욱(1997)의 연구에 따르면 한방화장품 시장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제조, 판매되며 1996년말 기준 생산규모는 약 300억 원대였다. 이는 전년대비 14% 성장을 보인 것이며 1997년도에는 600억 원 대를 매출목표로 정함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1996년 한방화장품 상위 5대 업체의 96년도 생산실적합계는 약 2백50억 이였다.
현재 화장품 시장에서는 기능성 화장품의 등장, 초저가 화장품 시장의 잠식, 브랜드샵의 빠른 확장, 수입화장품의 시장확대, 그리고 한방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전면 경쟁 등과 같은 새로운 상황들이 전개되고 있다.
화장품 시장의 이런 변화는 화장품산업의 발전과 아울러 격심한 경쟁을 초래하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가 제자리를 맴돌고 있는 것과 달리 한방화장품 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확실한 자리를 확보하고 있다. 시장 비중도 전체 화장품 시장의 10%를 넘어선 14%대를 기록하면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태평양)이 추정한 한방화장품 시장 규모(<표1> 참조)에 따르면 2004년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금액기준)중 13.1%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전체 화장품 시장규모가 즐어들었던 2003년과 2004년에도 10%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해 수많은 한방화장품 브랜드의 탄생을 이끌었으며 많은 업체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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