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공학]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 이론과 적용(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교육공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기본개념과 개념체계를 중시하고, 발견 혹은 탐구 중심의 학습을 강조한 브루너의 발견적 교수학습이론에 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조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Bruner의 생애 및 업적
(1) Bruner의 생애
(2) Bruner의 업적
1) 시(視)지각에 대한 관심
2) 인간이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 -사고의 초점

2.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
(1) 지식의 구조
(2) 발견학습 이론
1)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 이론
2) 나선형 교육과정
3) Bruner의 교수 이론과 과학 교육
4) 발견학습의 예- ESS(Elementary Science Study)

3. 브루너의 발견적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1) 비계설정(scaffolding)
(2) 언어습득 지원체계(LASS)

4.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
(1) 발견학습의 장단점
(2)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
본문내용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

( 1 ) 지식의 구조

Bruner는 발견학습이론 주장에 앞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가 말한 지식의 구조라는 게 무엇이며 지식의 구조에 대한 학습이 어떤 면에서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자. 미국에서는 우즈호울 회의가 열리기 이전인 1957년경부터 이미 수학, 물리학, 생물학, 화학 등의 여러 교과분야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었다. 특히 새 교육과정의 개발에는 많은 과학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생활중심 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종래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혁함으로써, 질적으로 우수하고 지적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련이 스푸트니크(sputnik) 인공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함으로써 미국인들 사이에는 국가안보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고조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 하에서 우주호울 회의의 보고서인 ‘교육의 과정’에 ‘지식의 구조’가 강조되어 논의된 것은 새로운 교육과정이 지식의 구조에 바탕을 둔 교육이 가능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함을 암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지식의 구조란 무엇이며, 교육에서 지식의 구조가 강조되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이홍우는 지식의 구조를 우산의 구조에 비유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산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적어도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대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우산은 비를 막는 것’이라는 대답이요, 또 하나는 ‘우산은 가운데에 대가 있고 ……’라는 대답이다. 그러나 여기에 비하여 우산의 구조를 묻는 질문에 대하여는 그 중의 한가지 대답, 즉 후자의 대답만 가능하다. …… 그러므로 문제는, 우산의 경우에, ‘가운데가 있고 ……’라는 대답이 우산의 구조를 말하는 것과는 달리 ‘비를 막는 것’이라는 대답은 우산의 용도, 또는 구조와 좀 더 정확하게 대비되는 말을 쓴다면, 우산의 기능을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조와 기능은 우산의 상이한 측면, 또는 우산을 파악하는 상이한 방법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이홍우, 1987, 12-13). 그런데 구조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있다. 그리고 이 요소들은 상호간에 일정한 관계를 맺고 존재한다. 이는 우산에서 우산살의 대가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는 점으로도 쉽게 설명된다. 그러므로 구조는 ‘요소와 요소간의 관계’로도 정의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지식의 구조’란 지식을 이루는 구성요소 즉, 개념이나 원리들 사이의 상호 관련성을 의미하며, 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개념이나 원리들간의 상호 관련성을 학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학생들이 지식의 구조를 학습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Bruner는 어떤 종류의 학습이든 학습의 첫째 목적은 그것이 장차 우리에게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점임을 지적하고 있다. 여기서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그는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 중의 하나는 우리가 원래 학습한 것과 매우 유사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학습결과가 응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를 특수 전이라고 한다. 다른 하나는 원리와 태도의 전이로서, 전혀 새로운 상황의 문제를 학습한 내용의 한 사례로 보고, 그것을 이미 학습한 기본적이고 일반적이 아이디어에 의해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일반 전이인데, 그는 일반 전이가 교육의 과정 즉,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아이디어에 의해서 부단히 지식의 폭과 깊이를 확장해 가는 과정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Bruner는 한 교과의 구조 즉, 한 교과를 이루고 있는 기본 개념의 상호 관련된 체계를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일반 전이가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였습니다.
  • dyd***
    (2008.11.14 11:26:04)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