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Southwest Airlines의 경영성공 및 고객만족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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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우스웨스트의 경영성공과 고객만족 사례를 보다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pt자료도 있습니다.^^
목차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2. 사우스웨스트 항공(SWA)에 대한 평가

3.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
① 차별화된 포지셔닝 전략
② 차별화된 저비용 전략
③ 독특한 서비스
④ 탁월한 리더십

4.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고능률 인간관계
본문내용
1. 사우스웨스트 항공사(SWA)
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71년 6월에 허버트 켈러(Herbert D Kelleher)와 로린 킹과함께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 러브필드(Love Field)에서 3대의 737기로 달라스, 휴스턴, 산안토니오를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사로 탄생하여 2003년 12월 현재 취항노선은 59개 공항 58개 도시 2004년 필라델피아 노선을 추가해 60개 공항을 취항하고 보잉737 항공기 388대를 보유한 미국내 4위 항공사로 성장한 항공사입니다.
저가 항공사답게 대도시 주변의 지방공항들을 (point-to-point)직항노선으로 운항하며 선착순 좌석제(지정좌석제 없음), 자동항공권 발매기(티켓 자판기로 발권), 티켓없는 탑승. 수하물 서비스 없음, 기내식 없음, 15분내 탑승 완료, 더블 마일리지 등의 승객서비스의 제한적 제공하는 획기적이고 승객에게 재미를(Fun)주는 경영방침에따라 기내에서 안전수칙을 랩으로 방송하거나 기장의 안내 방송도, "우리는 지금 방향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목적지에는 매우 빨리 도착하고 있습니다."라고 방송한다든지, 금연방송 역시 󰡒기내에서 담배를 피우실 때는 언제든지 날개 위에 마련된 테라스에서 피우면 된다󰡓라고 하여 승객들로 하여금 재미를 주는 항공사로도 유명하며, 기내식을 주지않고 간단한 스넥류나 땅콩 등을 주고 또 비행기 도장도 취항지의 특색에 맞춰 737기 기체를 범고래 모양으로 도장한다든지 미국적 향토색이 짙은 각 주의 상징들의 문양을 도색 하기도한 항공사입니다.
그 뿐 아니라 승객의 불만이 제일 적은 항공사, 30년 동안 사고가 없는 항공사, 신속한 탑승및 정시출발 정시도착 등으로 이익을 내는 항공사이며 미 포츈지선정 우수기업 상위 랭킹을 수차례 하는 등 2003년 매출액 59억불, 직원 3만 여명의 항공사입니다. 이 항공사는 택사스에 주 허브가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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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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