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10장 서비스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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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0장 서비스 품질
품질은 전체 효율성 및 수익성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품질은 경쟁적인 서비스들을 차별화하는 점점 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데, 유형의 제품과는 달리 많은 서비스는 쉽게 측정하거나 검사할 수 없다.
ex) Southwest Airlines, Nordstrom, Walt Disney 등
전사적 품질관리(TQM)
전사적 품질관리(TQM)는 전체조직을 관리하여 고객에게 중요한 모든 차원의 상품 및 서비스가 우월하도록 만드는 것으로, 1970, 1980년대 미국회사들에 타격을 준 일본의 뛰어난 제조품질과의 경쟁 이후, TQM은 미국 내에서 확고히 자리 잡았다. 미국 상품의 품질에 대한 고객신뢰도는 감소되었으며, 미국산업 전반에 걸쳐 품질혁명을 초래했다.
미국경제가 서비스 산업으로 이동해 가고 고객들이 수준 높은 품질을 요구함에 따라 경영자들은 고객만족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기본원칙 - 고객을 아는 것. 서비스 품질의 문화를 창조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노력. 현재서비스에 만족하지 않으며 계속적인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음.
ex) Southwest Airlines, Walt Disney 등
왜 품질이 문제인가?
고객효용 또는 만족은 생산적 성장을 위한 궁극적인 표준이다. 왜냐 하며 고객소비가 GNP의 2/3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것은 시장 경제의 기본적인 전제이기 때문이다.
고객의 마지막 선택 기준은 결국 품질이다. 다른 건 신경 쓰지 말고 품질을 높이는 데만 최선을 다한다면, 결국 기업이 성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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