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환경 및 전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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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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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Case Analysis의 쟁점
2.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Case Analysis
2.1 환경 및 전략구조 비교
2.2 Southwest Airline의 경쟁우위
3. Southwest Airline의 조직 문화
- 본문내용
-
1.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Case Analysis의 쟁점
1978년 Airline Deregulation법의 재정으로 People Express는 80년대 미국 항공시장에서 저가항공사로서 성공적으로 시작한다. 저가항공 시장에서 이에 필적하는 성공을 보인 Southwest Airline은 90년대 초반 United Airline 등 기존 타 항공사들의 어려움을 비웃기라도 하듯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저가항공시장이라는 가격이라는 요소의 동일한 시장에서 시작한 두 항공사가 선택한 낮은 비용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동일한 전략과 이에 대응하는 구조 및 시스템은 그간 성공적 Business Case로 회자되어왔다. 이에 먼저, 우리는 두 조직의 환경과 이에 따른 전략, 구조 및 시스템을 비교하여 그들의 성공요인에서의 공통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두 사례를 통해 두 조직이 갖고 있는 서로 다른 조직문화를 살펴보고 인적자원에 대해 근본적으로 상이한 관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략과 구조 및 시스템은 동일한 두 조직이 어떻게 실패와 성공으로 갈리게 되었는지 살펴보고 Southwest Airline을 성공으로 이끈 조직문화가 다른 환경과 다른 조직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와 그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2.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Case Analysis
2.1 환경 및 전략구조 비교
People Express
환 경 1978년 항공사간의 경쟁 촉진을 위해 비행 스케줄의 유연성을 높이며 가격에 대한 규제를 없애기 위한 Airline Deregulation 법이 생긴 이후 법의 적용을 통해 저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등장하였다.
경영전략 Marketing
①Very low fares
②Convenient flight schedule
③Region wide identity
PE는 첫 해에 전 미국의 동부 지역의 주요한 비행을 담당
④Pitch to "smart" air travelers
⑤Memorable positive atmosphere
Cost Structure
비행기, 임금, 시설, 예약시스템, 기내식 등의 절약을 통한 저비용
Human Resource
①3단계의 낮은 계급차이
②stock 을 통한 ownership의 강화, job security 강화
③job rotation을 통한 멀티플레이어의 육성
④self management: 스스로와 본인의 일 그리고 자신들이 팀과 동료들에 협력하는 관리기법
⑤work team을 통한 효율성 재고
⑥폭넓은 참여
⑦높은 성과를 기대하는 보상
⑧PE의 타입과 비슷한 사람의 선별적 채용.
Southwest Airline
환 경 1971년 설립 후 기존 항공사들의 방해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Great customer service, Low fare strategy, Having fun을 주요 Concept으로 유지하며, 80년대 중반 California로 진출, 1993년에는 70%가 넘는 시장점유율 차지하였다.
경영전략 높은 노동 생산성
- 철저한 고객서비스, 적은 봉급과 인원으로도 의욕 넘치게 근무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 제공
독특한 리더십
- CEO Herb Kelleher는 일에서의 즐거움 추구, 고용인들과의 친밀함 시공간을 가리지 않는 파티 등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높임
‘work is important…don’t spoil it with seriousness’
고객들과도 지속적인 접촉 유지
The People Department
: Do what it takes to make the Customer happy
- 고객은 물론 고용인들도 기업의 고객이라는 마음가짐으로.
SA만의 독특한 Human Resource Management방식과 고객서비스 정신은 다른 항공사와 차별화되는 요소이다.
Recruiting
- 경력자보다 의욕 넘치는 신입 선호, 같은 직종이 후임을 뽑음
고객들이 새 스튜어디스 뽑는 데 참여, 태도와 창의성을 가장
중시함, 지원자들을 낙담시키지 않기 위해 노력(자존심 존중)
회사를 ‘가족’으로 인식
Training
- 신입사원들을 위한 ‘new hire celebration’ 프로그램부터 간부급들의 정기적 트레이닝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은 가치, 역사, 원칙, 문화들을 익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SA의 가족적인 문화를 지키고 강화
2.2 Southwest Airline의 경쟁우위
어떤 조직이든 각 조직이 놓여있는 환경에 적합한 전략과 구조 및 시스템을 갖추고 목표하는 것을 달성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 사이의 연관관계가 얼마나 잘 이루어져 있는가에 따라 조직의 목표달성 여부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SA는 조직이 놓여있는 환경에 적합한 전략을 갖고 이에 맞는 구조와 시스템을 잘 갖춤으로써 PE에 대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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